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

 1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1
 2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2
 3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3
 4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4
 5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5
 6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6
 7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7
 8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8
 9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9
 10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10
 11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11
 12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12
 13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13
 14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조사론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조사
[청소년 문화]
목 차
제 1 장 서 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제 2 장 연구방법
2. 1 연구대상
제 3 장 연구결과
3. 1 설문에 참여한 대상 분석
3. 2 선호하는 아이돌의 유무 분석
3. 3 왕따를 당하는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분석
3. 4 거주지역과 왕따경험 / 학년, 집단 따돌림, 발생원인 관계 분석
제 4 장 결 론
4. 1 요약
4. 2 결론 및 제언
제 1 장 서 론
1. 1 문제제기
왕따와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들의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왕따와 학교폭력은 점점 더 초등학생으로 저연령화되고, 여학생 폭력도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상당수 초등학생들이 왕따와 학교폭력의 피해자이거나 가해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들은 물론 개인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또래와의 공동체 생활 경험을 통해서 인간관계능력을 신장시켜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학교에서 또래간의 왕따와 학교폭력 문제는 관련된 학생들의 적응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후의 정서적인 문제와 심리적 외상으로 확대되어 아동들의 성장과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
왕따와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는 극단적으로는 사망에서 중상해, 상해 등 신체적 피해 및 괴롭힘이나 따돌림으로 인한 정신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정신적 피해의 대표적인 질환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이다. 이렇게 심각한 수준의 폭력의 경우는 범죄 수준에 이르고 있다.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자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에서의 피해자 보호조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 개최율은 발생사건에 50%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피해자 치료비 지원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왕따와 학교폭력에 연루된 학생을 이해하고 도와주기 위해서는 왕따와 학교폭력의 기여요인인 사회, 지역, 학교, 가족, 관계, 개인변인들을 통합하는 종합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속적인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를 당하고 있는 학생들은 자신의 환경에서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은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하고 완화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피해자 회복을 위해서 생태체계적인 환경을 고려한 학생 개인 차원, 가족 차원, 학교 차원, 지역사회 차원의 체계적인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1.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왕따와 학교폭력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 원인을 청소년들에게 직접 사회 문제에 대해 묻도록 한다.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정보를 습득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연구 대상을 중학생 1학년, 2학년, 3학년 세 집단으로 나누어 조사를 실시했으며, 성남시와 철산동 두 지역의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아보고자 중학교 청소년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째, 왕따와 학교 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을 묻고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왕따와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에 대한 생각을 묻고 실태를 파악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