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1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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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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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보사회의 이해
목 차
1부 일상의 변화
01.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1) 네트워크의 확산,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지배
2) 정보사회의 사회관계
3) 정보사회의 사회관계
4) 정보사회의 개인은 얼마나 자유로운가?:정보사회에서의 통제
02. 소셜 미디어, SNS, 그리고 스마트폰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도래
2) 정보 유통방식의 변화
3) ‘소셜’ 서비스의 미래
03. 사이버공간의 공동체와 집합행동
1) 사이버 공동체
2) 집단지성
3) 사이버광가의 집합행동
04. 인터넷과 시민운동
1) 인터넷과 시민운동의 조우
2) 한국 시민운동의 등장과 특징
3) 인터넷을 통한 시민운동의 변화
4) ‘새로운 새로움’의 창출
2부 일의 변화
05. 기업조직의 변화
1) 사무실과 회사의 종말?
2) 정보화, 세계화, 유연화: 기업 환경의 변화
3) 기업조직의 변화: 수직적 위계에서 수평적 네트워크로
4) 네트워크 기업
5) 네트워크 사회와 사회의 맥도널드화
06. 고용과 노동의 변화
1) 정보사회의 노동에 대한 두 가지 이미지
2) 고용구조의 변화
3) 노동의 질의 변화
4) 노동방식의 변화
5) 노동자 내부 불평등 확대
07. 일-가족-개인생활의 변화
1) 정보사회에서 일-가족-개인생활의 변동
2) 여성 노동력 증가와 근대적 가족 형태의 쇠퇴
3) 유연근무제, 새로운 일-가족-개인생활의 배치
4)새로운 불평등과 일 중심의 삶
5) 자기 통제를 통한 일-가족-개인생활 관리
6) 자율, 조화, 평등을 다시 생각하기
08. 혁신과 집단지성
1) 정보사회와 혁신
2) 혁신이란
3) 정보, 지식, 혁신
4) 집단지성을 활용한 혁신
5) 혁신의 제도화
3부 정보사회의 쟁점
09. 정보공유와 저작권
1) 저작권의 형성
2) 저작권과 현실 정보사회
3) 저작권과 한국사회
4) 저작권과 정보공유
10. 프라이버시와 전자감시
1) 인터넷과 프라이버시
2) 익명성과 프라이버시
3) 페이스북과 소셜 그래프
4) 사회적 테일러리즘과 프라이버시
11. 사이버일탈과 범죄
1) ‘트루먼의 진실’
2) 사이버일탈과 범죄의 유형 및 현황
  3) 범죄이론과 사이버일탈
4)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책
5) 깨끗한 사이버세상을 꿈꾸며
12. 정보격차와 인터넷중독
1) 정보화의 빛과 그늘
2) 정보격차
3) 인터넷중독
4) 고도 정보사회로 가는 길
4부 정보사회의 변동과 이론
13. 정보기술의 발전과 사회변동
1) 바늘구멍을 통과한 코끼리
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혁명과 컴퓨터의 진화
3) 디지털통신 혁명과 인터넷의 등장
4) 정보기술 패러다임의 형성과 네트워크 사회의 출현
5) 사회학적 쟁점들: 기술 발전과 사회변동
14. 세계화와 인터넷 거버넌스
1) 세계화와 거버넌스
2) 세계화: 국민국가, 초국적 자본, 초국적 기구
3) 세계화와 인터넷주소자원관리기구의 글로벌 거버넌스
4) 글로벌 거버넌스와 개별국가
15. 정보사회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정보사회 담론의 두 출
2) 정보테크놀로지와 사회변동
3) 단절론과 연속론
4) 정보사회의 자리매김
요 약
1부 일상에서의 변화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현대사회의 구성원들이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하는 일 중 하나는 TV를 켜는 것이었는데 오늘날에는 점점 많은 사람들이 기상과 함께 컴퓨터를 켜거나 스마트폰을 찾아 인터넷에 접속한다. 현재 우리 사회의 인터넷 보급률은 전 세계에서 인터넷이 가장 널리 보급된 나라인데, 이처럼 광범위하게 확산된 인터넷이 사람들의 일상적 행위를 바꿔놓고 있는 것이다. 면대면 관계의 비중이 축소되고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이 주를 이루게 되면서 근대 이후 ‘자기만의 방’의 출현과 함께 진행되었던 개인주의의 발전이 완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마련된 것이다.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주목해야 할 요소로는 무엇보다도 대중문화의 쇠퇴이다. 대중문화는 산업사회의 발전과 함께 형성된 노동계급 대중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대중매체 기술을 이용해 비교적 단순한 형식으로 대량생산되어 싼 가격에 판매된 문화라 할 수 있는데 대중문화는 상당히 획일적인 성격을 지니며 단순하고 반복적인 형태를 선호한다.
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산업사회의 대중을 형성했던 문화적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정보사회에서 대중문화의 기술적 기초였던 매체의 환경도 달라졌다. 종이매체의 상징적 존재였던 미국 일간신문 《뉴욕타임즈》가 경영난으로 매각의 길을 밟고 있는 것은 대중매체의 쇠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TV 방송의 시장 점유율 역시 점차 하락하고 있다. 앞으로 새로운 매체들이 더 많이 개발되며 기존 대중매체의 시장이 잠식될수록 대중매체의 쇠퇴 경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정보사회의 성숙과 함께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매체는 전통적인 대중매체에 비해 한 번에 도달할 수 있는 수용자의 규모가 작고 쌍방향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쌍방향적 의사소통의 가능성은 전통적 대중매체의 일방적·획일적 속성을 완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과거의 대중문화가 대량생산에 기반을 둔 상업적·획일적 문화형태라면, 정보사회의 성숙과 함께 그 상업성이 잠식당하고 나아가 획일성이 더 이상 강요되기 힘든 상황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대중은 획일화, 동질화, 평준화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합체를 말하는데 과거의 대중은 획일화된 대중매체에 의해 동질적 취향을 지니게 된 존재였다면, 정보사회의 다중은 분화된 매체를 이용해 서로의 독특한 취향을 발전시켜 다양성을 지니게 된 존재이다.
과거의 사회는 원초적 집단이라고 불리며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은 매우 지속적이고 전면적이며 집단의 목적 자체가 인간관계이기 때문에 관계 지향적이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이차적 집단의 중요성이 커지기 시작하며 업무 지향적이며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도 부분적이고 일시적이라 유대관계가 별로 중요하지 않아 군중 속에서도 고독을 느낄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에서 익명적 관계가 활성화 되었는데 이로서 정보사회에서 정체성은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혼동하여 가상세계에만 탐닉하는 현상들은 매개된 사회관계가 지배하고 정체성이 선택 가능한 것이 된 정보사회의 특성과 긴밀한 연관을 지닌다.
정보사회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관계의 안정성을 동시에 제공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사회라 할 수 있는데 스스로의 욕구에 따라 자유와 구속의 정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물론 방해하는 요소도 존재한다. 정보사회에서 개인의 자유는 네트워크의 망을 통제하고 있는 거대 자본이 직접 문화 산물을 생산하는 소규모 자본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정보사회의 개인이 자유와 다양성을 지켜나가려면 다양화된 문화를 억압하고자 하는 권력과 자본의 압력을 극복해내야 한다. 이 압력을 이겨낼 수 있을 때 정보사회는 자유롭고 다양한 개인들이 서로를 구속하거나 동질화시키려 하지 않으면서 평등하게 상호작용을 주고받는 사회가 될 것이다. 반면 이 압력이 승리를 거두게 된다면 정보사회는 고도화된 감시사회로 바뀌게 될 것 이다.
소셜 미디어란 주로 인터넷을 통해 타인 또는 특정 기관과의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강화하는 매체를 의미하고 스마트폰은 휴대전화기에 PC급의 OS가 결합된 이동통신기를 뜻하는데, 이 둘은 서로 확산을 상호 자극하는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로 인해 정보 유통방식에 변화가 왔는데 정보 유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개인이 된 개인화, 정보 홍수 시대에 간결한 정보에 대한 욕구를 증대하는 소형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모바일화가 되었다. 또한 의제설정 방식이 다양해졌고 프라이버시 및 저작권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사이버 공간의 집합행동은 현실의 집합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사이버공간의 현실의 성격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사이버공간은 현실과 유리되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장이 아니라, 공간적 한계를 넘어 현실의 문제를 끊임없이 되살려주는 의견 소통의 장을 만들어준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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