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

 1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1
 2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2
 3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3
 4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4
 5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5
 6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6
 7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7
 8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8
 9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9
 10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10
 11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50년대 한국문학 - 시,소설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50년대 한국문학 (시,소설 중심으로)
1. 195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1945년 이전의 문학이 조국의 독립과 근대화를 기원한 문학이라면, 1945년 이후의 문학은 6·25 전쟁과 남북 분단이 빚어낸 비극적 현실을 담은 동시에 통일을 지향한 문학이다.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 25 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 25 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용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휴머니즘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인간의 살육 현장을 체험함으로써 역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살피게 되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실존주의적 경향이 태동하였다는 점이다. 이것 역시 전쟁이 남긴 폐허 위에서 고통받는 인간에 대한 옹호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주로 전후에 등장하는 신세대 작가 들에 의해 제창되기에 이른다.
종군 작가들은 육 해 공군에 각각 나뉘어져 전쟁의 상황을 기록하거나 참전국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문학을 창조해 내게 된다. 그 대표적 작품이 전시 한국 문학선 에 실려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소설은 문학적 성취도가 낮을 수밖에 없었다. 왜냐 하면, 목적 의식이 앞서 있기 때문이다.
전후의 문학에서 가장 주요한 특징인 피해 의식과 관련하여서는 우선 전쟁 체험을 통한 성장 소설들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아이들을 작품에 등장시키면서, 그들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며 전쟁이 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보여 주는데, 하근찬의 흰 종이 수염 , 송병수의 쑈리 킴 등이 그 대표적 작품이다. 이와 유사한 양상으로서 삶의 지향 가치가 바뀌거나 삶의 양식의 변모를 다룬 작품들도 양산되는데, 그 대표적 유형이 안수길의 제 3 인간형 과 손창섭의 설중행 등이다.
전쟁을 체험하면서 50년대 작가들의 작품 세계는 방향 상실, 불안과 혼돈, 피해 의식 등에서부터, 생활의 절박한 어려움이나 일자리 없음의 극한적 고통을 집중 조명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 유형이 김동리의 밀다원 시대 , 김성한의 암야행 ,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 서다 , 이범선의 오발탄 등이다.
이러한 피해 의식에 대한 인식은 그 결과로서의 희생의 구체적인 표상(表象) --- 정신적, 육체적 불구(不具) --- 을 제시하게 되는데, 오상원의 백지의 기록 , 하근찬의 수난 이대 , 손창섭의 혈서 , 유주현의 장씨 일가 , 서기원의 암사지도 , 이 성숙한 밤의 포옹 등은 이러한 양상의 대표적 작품들이라 하겠다.
50년대 문학에서 두 번째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전쟁의 무모함이나 잔혹성을 고발함으로써 전쟁의 비인간성과 반윤리성을 드러내는 휴머니즘 문학 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동쪽으로서 결코 적대시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외래적인 이데올로기의 힘에 이끌려서 서로를 부정하고 대립하며 마침내는 정쟁으로 발전하였다는 데서 기인하는 셈이다. 따라서, 이러한 역사 의식은 일체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발로 드러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의 작품들로는 김동리의 홍남 철수 , 박영준의 용초도 근해 , 황순원의 학 , 선우휘의 단독 강화 , 송병수의 인간 신뢰 , 홍성원의 D데이의 병촌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