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

 1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1
 2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2
 3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3
 4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4
 5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5
 6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6
 7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철학통사] 중체서용적 사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양철학통사
중 체 서 용 적 사 유
Ⅰ. 들어가는 말
Ⅱ. 근대의 개념 및 서양 자본주의와 중국
Ⅲ. 중체서용적 근대화
Ⅳ. 절충주의의 문제
Ⅴ. 나오는 말
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는 말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 있어서 서구의 문물과 사상은 어떤 영향을 끼쳤고 어떤 역할을 해 왔을까? 중국 고유의 전통과 서구사상의 상이한 두 문화는 정말부터 전면적인 충돌과 융합을 시작한 이래 각 시기 중국의 특정한 역사 상황과 만나 왔다. 이후 중국에서는 체제 유지와 현실문제 해결이라는 긴장관계 속에서 서구사상의 올바른 수용에 관한 다양한 논쟁들이 있어 왔다. 또한 서학과 중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그 중 무엇이 주된 것이고 부차적인 것인지는 중국 지식인들에게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었다. 황재호, “서구사상의 중국적 수용에 대한 연구”-중체서용 논의를 중심으로 『새로운중국의모색2』, 도서출판 폴리테이아, 2005, p197.
중국이 서양과 서로 만나기 시작한 것은 진秦나라 시절까지 올라수 있을 것이다. 이는 오늘날 중국이 차이나china로 불리게 된 유래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신정근 ,『철학사의 전환』, 글항아리, 2012, p304.
이후 중국과 서양이 다양한 교류를 시작한 시기는 17세기 무렵부터 라고 할 수 있고, 1840년 아편전쟁을 겪으면서 형성된 중국사회와 서양의 만남은 ‘제국주의적’ 양상의 관계로 변해갔다.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이야기』, 상, 2011, p221.
이는 점진적 교류와 중국의 사회변혁과 고유전통을 중시한 유가사상가들을 중심으로 한 단계적 변화를 가져오기 보다는 외부세력에 휩싸여 중국의 근대화 과정이 혼란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중국내부 문제로 볼 수 있는 태평천국운동의 진압과정에서 서양인들이 지휘하는 용병부대, 그리고 서양에서 공급한 근대 무기 등이 청 왕조의 승리를 도왔다. 폴A.코헨, 『학문의 제국주의』, 순천향대학교출판부, 2013, p116.
는 예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중국 근대시기가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서양의 도움도 필요한 시기였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로써 중국은 근대화로 나아가기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며 양무운동, 변법운동 등 중체서용적 개혁을 시도하기에 이르게 된다. 또한 사회진화론, 아나키즘(반강권주의)등과 같은 서양의 사회이론들을 절충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중국의 시대적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와 같은 중국의 근대화 과정을 중체서용적 절충주의 관점에서 살펴 보게 될 것이다.
Ⅱ. 근대의 개념 및 서양 자본주의와 중국
1. 서양과 중국의 근대 개념
전근대와 근대를 구분하는 인식은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 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근대성의 시기를 정의함에 있어서 서양과의 연관성은 필연적이며, 따라서 서양의 근대 개념을 먼저 살펴보고 그들과 동양의 근대화 과정이 어떠한 영향 속에서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