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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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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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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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1. 들머리
2. 고려 속요에 대한 이론적 탐색
2.1 형성 과정
2.2 장르적 특질
2.3 내용에 따른 분류: 서정성을 기준으로 (3가지 유형)
2.4 형태적 특성(구성)
2.5 시공의식
3. 교수학습 지도 방안
3.1 지도방법 모형
가. 모형 설명 -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
나. 가시리
3.2 지도 방안 -가시리를 중심으로-
4. 마무리
1. 들머리
고전 문학 작품 지도는 인지적 요소의 학습이라는 점과 문학 작품 감상의 즐거움이라는 정의적 요소의 두 측면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두 측면은 서로 상충적인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에 수업을 하는 교사의 고민이 있다. 사실 고전 문학 작품의 학습에서 어휘나 구절의 해독은 학생들에게 외국어 만큼이나 낯설며, 이것의 지도 과정은 문학 작품의 즐거운 감상이라는 또 다른 목적을 방해하는 큰 장애물로 보여지기도 한다. 그러므로 고전 문학 작품의 지도에서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균형 잡힌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사의 숨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글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려 속요 를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교육의 두 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학습을 위한 실천적 고찰이다. 이를 위해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법’이라는 모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
이 모형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스키마)를 적극 활용하여 작품 학습에 바탕이 되는 내용을 활성화시키는 ‘읽기 전 활동’과 작품의 학습 후 감상 내용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해 보는 ‘읽기 후 활동’을 강조한다. ‘읽기 전 활동’과 읽기 후 활동‘은 정의적 요소의 주요 학습 활동이 되며, ’읽기 중 활동‘은 인지적 요소의 학습 활동이 주가 된다. 이러한 ’과정 중심의 읽기 모형‘은 서로 상충적으로 보이는 고전 문학 작품의 인지적, 정의적 요소의 교육이라는 두 가지 학습 목표에 좀더 쉽게 다가가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 과정을 통해 인지적 요소의 학습은 인식의 형상화를 통한 작품 감상의 즐거움을 배가시켜 주는 바탕이 되는 활동임을 학생들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2. 고려 속요에 대한 이론적 탐색
2.1 형성 과정
지금까지 전해지는 고려 속요는 궁중 속악으로 채택된 노래들이다. 속요는 대개 민요처럼 민간에서 발생했으며 또 그들이 향유하던 것이었는데 이것이 궁중 속악으로 수용되기까지의 과정을 여러 면에서 찾을 수 있다. 최동원은 충렬왕 때의 기록을 중심으로 문헌을 검토하여 민간 유행 가요가 궁중 속악으로 받아들여지는 과정에서 기녀의 역할과 왕실의 퇴폐, 향락적인 분위기가 속요의 일정한 성격을 결정했을 것이라고 보았다. 김명호는 고대 시가를 계승한 민요 및 불가, 무가, 연악(宴樂)으로 구성된 궁중 무악, 그리고 귀족 계층의 개인 창작곡의 셋으로 분류하여 고려 속요의 발생을 논했으며, 김학성은 지방 민요적 성격의 노래가 확대, 전승을 거쳐 최종적으로 궁중악으로 수용되는 과정을 제시하며 현전하는 속요의 변개 양상을 설명하였다. 정상균은 기녀들에 의한 창기의 노래로 단정하기도 했으며 박노준은 속요의 궁중악 수용과정에 있어 기존 논의의 악공과 기녀 및 행신 외에 사대부의 역할을 새롭게 제시하며 궁중악의 수용 과정을 설명하였다. 송재주는 속요가 지방 민요적 특수성에서 출발하여 널리 보편화 되고 궁중 무악 혹은 연악으로 상승하는 과정을 설명했으며, 김흥규는 속악 전체를 민요적인 것과 창작 또는 변개된 것들로 이분하여 고려 속요의 형성과정을 설명했다. 윤성현(2007), 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 p30
대개 남녀 간의 애정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사랑 노래인 고려 속요들은 그 사랑의 대상이 치환되어 윤리적 지향을 하게 되면 주제가 충(忠)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생각할 때 민간의 사랑 노래가 궁중악으로 수용되는데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2.2. 장르적 특질
가. 속요의 민간 가요적 특성
속요는 궁중악으로 수용되기 이전부터 민요처럼 당시 평범한 서민들에 의해 끊임없이 불려진 노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속요와 민요의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9가지 이유는 속요가 민간 가요와 긴밀한 연관 하에 형성되었음을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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