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

 1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1
 2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2
 3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3
 4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4
 5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5
 6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6
 7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7
 8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8
 9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9
 10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10
 11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11
 12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학개론 - 국어와 국어 문법, 문장의 짜임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학개론
목차
Ⅰ. 머리말
Ⅱ. 국어와 국어 문법
1. 국어와 문법
1.1. 언어와 국어
1.2. 문법과 문법 교육
1.3. 국어의 문법적 특징
2. 통사론의 범위
2.1. 통사론의 대상
2.2. 통사론과 형태론
Ⅲ. 문장의 짜임새 (1)
1. 문장의 성립과 문장 성분
1.1. 문장의 성립
1.2. 문장의 성분들
2. 국어 구문의 특징
2.1. 의존용언과 그 필수적 보충어
2.2. 동음 서술어와 논항구조
2.3. 어순 바꾸기
Ⅳ. 문장의 짜임새 (2)
1. 문장 속의 문장
1.1. 안김과 안음
Ⅴ. 맺음말
참고문헌
Ⅰ. 머리말
통사론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을 전후해서였고, 밀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이후에 와서였다. 학자에 따라 체계를 달리하던 국어 문법의 통일안이 만들어진 것은 1963년이었지마는 세부적인 내용에 이르기까지 손질이 된 것은 아니어서 학교 문법이 여전히 혼란스러운 상태로 있다가 1985년에 와서야 단일한 통일 문법체계가 만들어져 일반에 보급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통사론 분야는 그 본격적인 연구가 쌓이기 시작한 지 일천하여 과거의 통사론이 안고 있던 문제를 크게 극복하지 못한 상태였다. 이 책은 그 후에 이러한 문제들에 관한 것을 천착하여 얻은 결과를 모아 국어 통사론의 전체 모습을 새롭게 그려 본 것이다. 1985년에 출간한 표준국어 문법론』의 통사론 부분을 바탕으로 그것을 고치고 기워 넣는 방식으로 서술한 것이므로 문장의 성립에 관한 설명을 비롯하여 전과 크게 달라진 것도 있고, 새로 보탠 것도 많으나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다. 문법 용어는, 이 책에 새롭게 등장하는 개념을 나타내기 위한 것 말고는 모두 통일문법의 것을 그대로 따랐다. 통사론은 형태론적 지식을 전제로 하므로 여기 설명한 내용은 어느 정도의 품사론적 지식, 형태론적 지식을 이미 익힌 이들을 상대로 한 것이 된다.
Ⅱ. 국어와 문법
1.1. 언어와 국어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문화의 창조·발전·계승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수단이다. 이 지구상에는 수천 종류의 언어가 있다. 그 중 국어는 7,000만에 가까운 우리 민족의 언어로서 세계의 많은 언어 가운데 그 사용 인구가 많기로 상위권에 속하며, 그 분포도 이제는 한반도를 넘어 중국, 중앙아시아의 옛 소련 땅 타쉬겐트와 카자크, 러시아, 일본, 미주, 유럽 등 넓은 지역에 걸친다. 언어는 사람만의 가지고 있는, 사람된 보람 중의 하나다. 다른 동물에게는 언어가 없다. 사람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마치 물고기가 처음부터 물 속을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과 같다. 전에는 사람이 말을 하는 것은 후천적으로 배워서 하는 것으로서, 말을 하기 위한 특수한 능력은 따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었다. 이러한 주장에 의하면 말을 하는 데 필요한 기관이 말을 하는 데 쓰이는 것은 이들의 부차적인 기능일 뿐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말을 하는 것은 남에게 어떤 뜻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말소리에 뜻을 실어서 남에게 전달한다. 다만, 말소리는 말을 하는 때에 그 현장에 있지 않으면 들을 수 없는 까닭에, 말소리의 이러한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보완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든 것이 문자이다. 말소리와 그것이 싣고 있는 뜻 사이의 관계는 자의적이다. 말소리는 그릇과 같은 것이요, 뜻은 거기에 담긴 내용이다. 그래서 언어는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라고 한다. 모든 언어는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라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언어는 어느 것이나 말소리가 자음과 모음으로 나뉘며, 반드시 명사와 동사가 있고, 문장은 주어와 서술어로 구성된다. 이러한 보편적인 특질을 공유하면서 개별적인 언어 하나하나는 그 나름대로의 특질을 따로 가지고 있다. 구체적인 말소리, 어휘, 문법에 있어서 각 언어는 그 고유한 성질이 각자 다르다. 그리고 각 언어에는 그 사회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 친족호칭이 세분화 되어있고 주어가 없는 문장이 많다. 높임법이 정밀하게 발달 되어 있는 것도 국어의 한 특징이다. 국어의 이와 같은 특징은 우리의 사고방식, 사물을 파악하는 방법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정확한 국어생활이 왜 중요한가 하는 것은 이러한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1.2. 문법과 문법교육
문법은 꼭 명령하는 것이 본래의 기능이 아니다. 명령하는 문법은 흔히 규범문법이라고 하는 것인데, 우리가 포준말을 정해 씀으로써 사람들 사이에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맞춤법을 정하여 씀으로써 통일된 문자생활의 영위를 시도하듯 학교에서 규범문법을 가르침으로써 언어생활의 통일성과 정확성을 기하며 언어가 필요 이상으로 변화하거나 여러 방언으로 갈래가 지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이다. 언어를 자연 현상과 동일시할 수는 없으나 그 조직에 엄격한 질서가 있고 운용이 규칙적이다. 언어 속에 내재하고 있는 이러한 규칙과 질서, 또는 그것을 찾아내어 기술한 것이 곧 문법이다. 규범문법은 한 나라 안에서 언어생활의 통일을 기하며 의사소통에 장애가 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정책적인 배려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명령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며, 순수한 학문적인 문법과는 괴리가 있을 수 있다. 문법이란 언어에 내재하고 있는 규칙과 질서이다. 한 언어는 십여가지의 품사로 분류가 되며, 각 품사에 해당하는 단어들은 일정한 방식으로 서로 이어져 문장을 이룬다. 단어와 단어가 결합하여 문장을 이루되 서로 이웃하는 단어 사이의 관계에는 멀고 가까움의 차별이 있고, 결합 구성의 층위가 있다. 또 국어에서 문장부사는 자리 옮김이 아주 자유스럽다. 그러나 복문에서는 그렇지 않다. 언어는 어느 것이나 서로 공통적인 특질을 공유한다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문법은 언어마다 다르다. 문장 구성을 ‘주어+목적어+동사’의 순서로 하는 언어가 있는가 하면, ‘주어+동사+목적어’의 형식으로 문장을 구성하는 언어도 있다. 국어에서는 문장 성분의 순서를 바꾸어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다 이러한 것은 아니다. 또한 국어에서는 문장 속에 문장을 안을 수 있다. 말소리의 변동 규칙에도 국어만의 특징이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파악함으로써 국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국어생활을 바르게 할 수가 있다. 말의 기능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주고받는 일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요, 또 하나는 개인의 사고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다. 말하기, 쓰기는 제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이며, 읽기, 듣기를 남의 생각을 수용하는 방법이다. 말과 생각은 근본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렇게 본다면. 국어의 여러 가지 구조적 특이성은 우리 민족의 사고방식의 특이성에 기인한 것이면서 동시에 우리의 사고방식을 지배한다. 따라서 국어의 문법 교육은 국민들의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훈련하는 것이 되며, 다른 국어교육과 함께 우리를 우리답게 만들어 내는 길이기도 하다.\
1.3. 국어의 문법적 특징
1.3.1. 형태적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