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콤플렉스 비판과 자유의지에의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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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디푸스콤플렉스 비판과 자유의지에의 믿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이디푸스콤플렉스 비판과
자유의지에의 믿음
오이디푸스콤플렉스 비판과 자유의지에의 믿음
Ⅰ. 서론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아니라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전인가 환경인가, 아니면 또 다른 어떤 것이 존재하는가. 인간에 대한 철학적 연구가 시작되면서부터 결정론과 자유의지를 두고 벌어지는 인간 본성에 대한 논쟁은 끊임없는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 나는 이중에 특히 여기서 프로이트의 이론을 눈여겨보았다. 그의 견해 중 가장 두드러진 측면은 바로 ‘성(性)’에 대한 강조인데, 그는 성적 동기가 인간을 움직이는 가장 역동적인 힘이자 동시에 노이로제질환의 주요인이라고 믿었다. 인간의 성격형성부터 무의식에 이르기까지 지나치게 성적인 해석에 치우친 그의 이론은 ‘범성욕주의(pan-sexualism)’라는 비판을 받으며 그 스스로 벗어나고자 애쓴 부분이기도 하다. 나 역시도 이러한 프로이트의 주장이 지나치게 자연주의적이고 생물학적이며 신체의 부분들과 과도하게 글자 그대로 연결 짓고 있으며 너무 결정론적인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되었다. 그렇기에 나는 프로이트의 이론을 먼저 간단히 알아본 후 성애적인간 이론의 대표 격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오류를 비판하고 자유의지의 입장에서 프로이트적 결정론을 반박하고자 한다.
Ⅱ. 본론
ⅰ.결정론이란 무엇인가
결정론(determinism)이란 모든 사건과 사태가 선행의 사건 및 사태에 대해 인과적으로 필연성을 지난다는 입당이다. 문제는 자유의지의 존재가 이런 입장과 양립가능한가 그렇지 않은 것인가이다. 양립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논지를 지닌다.
⑴만약 결정론이 참이라면 모든 인간행위는 행위자가 존재하기 이전에 발생되었거나 성립된 사건 및 사태에 의해 인과적으로 필연성을 지닌다.
⑵만약 모든 행위가 인과적으로 필연성을 지닌다면, 그 누구도 결코 다르게 행위 할 수 없다.
⑶적어도 수시로 다르게 행위 할 수 있었을 경우에 우리는 자유의지를 소유한다.
⑷따라서 만약 결정론이 참이라면, 그 누구도 자유의지를 갖지 못한다.
따라서 양립불가능론자들은 바로 이러한 이유로 결정론이 도덕적 책임을 위협하고 있다고 본다. 왜냐하면 위에서처럼 우리가 다르게 행위 할 수 없다면 우리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은 정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결정론적 세계에서의 자유의지는 불가능 하다고 본다. 우리는 우리자신의 행태를 결정짓지 못하며 자체결정(self-determination)을 결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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