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

 1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1
 2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2
 3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3
 4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4
 5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5
 6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6
 7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7
 8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8
 9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
우리나라의 시가문학사상 가장 다양하면서도 풍부한 여음이 나타난 장르는 고려의 속요이다. 이 시대의 노래는 그 형식이나 내용이 매우 세련되고 정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작품에 수반된 여음으로 인하여 속요의 예술성이 한결 고양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여음, 후렴의 발생은 원시시가의 생성과 더불어 혹은 그 이전부터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여음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민중에 회자된 것은 정형구로서 모든 시가에 원용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버려져서 그 자리에 의미 있는 시어가 등장하였으리라 추측된다. 이때의 변화는 단순한 것에서 다양한 것의 과정으로 이행해갔을 것인데 따라서 여음적 사설이 많은 작품일수록 고대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Ⅰ. 여음의 개념
먼저 여음의 사서에 보이는 개념들을 살펴보면 에는 아래와 같이 풀이되어 있다.
....... 시가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 하여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시상은 성립될 수 있는 것들을 여음이라 하고, 특히 행이나 연이 끝날 때 마다 나타나는 여음을 후렴이라 한다.
또 에서는 끊어지지 않고 오래 이어지는 남은소리라는 뜻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음이란 문학작품으로 말하면 시의 중심인 테마를 둘러싸고 그 시의를 한층 더 간곡하게, 원의를 보다 절실하게 해주는 여정을 담은 소리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원의를 둘러싼 말할듯하면서 말하지 않는 것이라 보겠다. 침묵의 표현이기 때문에 한 작품의 여음은 그 작품의 유의적 사설 그 자체를 말할 수 는 없다. 그것은 오직 작품을 관소하는데서 우러난 시인의 시정이 된 내용을 기능으로 해서 그것을 감정적 내용이 발할 때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시가에서 말하는 여음이라 그 자의가 나타내는 끊어지지 않고 오래 이어지는 남은소리로서의 개념 뿐 아니라, 작품으로 표현된 시상이 시작되면서 정리될 때까지 충격과 시작되는 작가의 정서, 다시 이것이 정리된 후 시상을 둘러싸고 맴돌면서 후렴에까지 지속된 여정, 그 전부를 가리킨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위의 것을 종합하면 여음이란 흥을 돋우거나 운률을 고루어 음악적인 효과를 거두기도 하며, 그 시가 전편의 의미를 강조하기도 하는 무의미한 사설내지 감탄적 사설이라 정의 할 수 있다.
Ⅱ. 여음의 분류
1. 내용상 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