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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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서론작가 선택 이유명성황후와 근대사 관련 내용허순봉(여자)씨의 작품들연암 박지원조금 긴
1737년생(영조13)한양 서부 반송방(야동)출생1805년사망중미(자), 연암(호),문도공(시호)별칭실학자, 사상가, 문인직업유교종교홍대용, 박제가 등과 함께 청나라의 우수한 점을 배워야 한다는 북학파 계열상공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상주의를 주장제자 : 박제가, 유득공, 이덕무 등박지원의 삶과 작품세계…profile
life자신이 자라온 성장배경이 자신의 삶에 끼친 영향을 서술하시오.(600) 저는 22세 때부터 이웃에 사는 박제가, 유득공 등과 깊은 관계의 친구가 되었습니다. 30살 때는 홍대용과 사귀면서 지구의 자전설과 같은 서양의 신학문을 배웠으며, 북학과 이용후생의 방법을 토론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29세 때 과거에 낙방한 이후 오직 학문과 저술에만 전념하였습니다. 저는 선진국인 중국에 가서 배우기 위해 1780년(정조 4) 44세 때 박명원을 따라 북경을 갔습니다. 일행과 함께 청나라 황제의 여름 별궁이 있는 열하까지 갔었는데 이 과정에서 중국의 발달된 사회를 보고 실학에 뜻을 두게 되었습니다. 저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열하일기’는 이때의 견문을 기록한 것으로 이용후생에 관한 구체적 견해가 담아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보수파에게 많은 비난을 받고 있지만, 정치·경제·병사·천문·지리·문학 등 각 방면에 걸쳐 청나라의 신문물을 서술하여 실학 사상을 소개하였습니다. 저의 실학 사상은 ‘이용후생’을 한 다음에 정덕을 할 수 있다는 방법으로서, 도학의 입장과는 정반대로 근본(도덕)보다 말단(실용)을 앞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535
2. 스펙을 나열하시오.(600) 저는 1786년 50세 때 처음 출사하여 왕의 특명으로 선공감 감역에 제수되고, 1789년 사복시 주부, 이듬해 의금부도사·제릉령, 1791년(정조 15) 한성부 판관을 거쳤습니다. 이후 안의 현감 · 면천 군수(1797년) · 양양 부사(1800년) 등 지방 수령으로서 이용후생론을 실험하고 그 경험을 지식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열하일기’에서는 청나라의 선진 문물을 수용하여 조선의 낙후된 현실을 개혁하고 풍요하게 하기 위한 이용후생론을 제시하였으며, 조선 사회의 편견과 타성의 폐단을 예리하게 분석하여 그 개선책을 강구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배청의식 속에서 수용되기는 어려웠다는 한계점이 있어 안타까웠습니다. 정조 15년 12월 안의현감에 임명되어 다음 해부터 임지에서 관직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때 정조 임금이 문체를 타락시킨 장본인으로 ‘열하일기’를 지목하고는 남공철을 통해 순정한 글을 지어 바치라 명령했으나 직접 응하지는 않았습니다. 정조 21년(1797) 61세에 면천군수로 임명되었습니다.‘과농소초’라는 농업 연구책을 지어 정조에게 바쳤으며, 1801년 치사(致仕)하고 물러났습니다다./564
3. 본인이 더 하고 싶은 말을 서술하시오(역경극복사례 등).(200) 세상의 권력적인 면에 실망하여 불면증과 우울증으로 고생하기도 하였으나 오히려 이를 바탕으로 진실한 인간형에 대해 모색하여 그 결과 9권으로 구성된 방경각외전을 편찬했습니다. 1777년에는 홍국영이라는 악한 이에게 벽파로 몰려 신변의 위협을 느껴 황해도 김천 연암협으로 은거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골짜기 이름을 따서 연암이란 호를 지었습니다./193유언 ‘깨끗하게 목욕시켜 달라……’
우수성 입증자료주요 저서와 관련서《열하일기》(1780-1793) : 호질, 허생전 수록《연암선생 서간첩》(1796-1797)《과농소초》(課農小抄, 1799)《과정록》(過庭錄, 1826)  :차남 박종채가 쓴 박지원 평전《연암집》(1900년 초간) : 양반전 수록《한민명전의(限民名田義)》주요 문학작품《마장전(馬駔傳)》《민옹전(閔翁傳)》《양반전(兩班傳)》《예덕선생전(穢德先生傳)》《허생전(許生傳)》《호질(虎叱)》《우상전(虞裳傳)》《광문자전(廣文者傳)》《열녀함양박씨전(烈女咸陽朴氏傳)》《김신선전(金神仙傳)》‘법고창신(法古創新)’ : “옛것을 본받되 변화를 알고 새롭게 지어내라” 그는 문학의 참된 정신은 변화의 정신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글을 쓰는 데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그는 틀에 박힌 표현이나 관습적인 문체를 거부하고 그만의 독특한 글투를 지향했다. (연암체) 나아가 옛날 저곳이 아닌 지금 여기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중국이 아닌 조선을, 과거가 아닌 현재를 이야기할 때 진정한 문학 정신을 구현할 수 있다고 믿었다. (조선풍) 실학 사상을 소설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양반의 가문에서 태어났음에도 불구, 양반들이 허울 좋은 이름만 내세우는 것을 미워한 나머지 10편의 한문 소설을 지어 독특한 해학으로써 이들을 풍자하였다. 그의 소설은 근대적 비판의식의 소산으로, 여러 가지 인간 유형을 통해 리얼리즘의 전통을 이룩하였고, 독특한 풍자와 해학으로써 양반계급의 무능과 위선을 고발하는 등 사실적 문체를 구사하여 문체 혁신의 표본이 되었다. 청나라 문학인들과 사귀며 정치·음악·천문·경의 등에도 관심을 갖고 연경에 갔다 온 기행을 쓴 《열하일기》의 대문장 26권을 이루었다.
본론열하일기 줄거리…<구성>26권 10책. 서 제1권 압록강을 건너서 : 도강록 - 압록강을 건너 심양까지 제2권 성경의 이모저모 : 성경잡지 - 심양에서 광녕까지 제3권 : 일신수필 - 광녕에서 산해관까지제4권 관내에서 본 이야기 : 관내정사 - 산해관에서 북경까지, 〈호질〉 수록. 제5권 북방 여행기 : 막북행정록 - 북경에서 열하까지 제6권 태학관에 머물면서 : 태학유관록 - 열하에서의 일정이다. 제8권 북경으로 돌아오는 도중에 : 환연도중록 열하에서 북경으로 돌아오는 길이다. 북경에서 다시 조선 땅으로 들어오는 여정은 기록을 하지 않았다.3.제7권 구외이문 제9권 금료소초 제10권 옥갑야화 - 〈허생전〉 수록 제11권 황도기략 제12권 알성퇴술 제13권 앙엽기 제14권 경개록 1.열하의 태학에서 묵었던 엿새 동안 그곳의 학자들과 문답한 내용을 기록 2.열하일기 등장인물에 대한 짧은 기록들제15권 황교문답 황교문답, 반선시말, 찰십륜포는 티벳과 달라이라마에 관해 들은 기록박지원은 황교문답에서 청의 이민족 통치와 유학자들의 위선을 신랄하게 풍자제16권 행재잡록 건륭제에게 바친 문서와 건륭제가 내린 칙유 등의 기록 실례를 들어가며 청나라와의 외교관계에서 조선이 가진 문제점을 비판제17권 반선시말: 청 고종의 반선에 대한 정책 소개. 황교와 불교가 근본적으로 다름을 심도있게 고찰 제18권 희본명목 제19권 찰십륜포: 열하에서 본 반선에 대한 기록.제20권 망양록1. 열하에서 왕민호ㆍ윤가전과 함께 음악에 대해서 토론한 내용을 정리한 부분 2. 토론에 열중하느라 윤가전이 마련해두었던 양고기가 식는 것도 잊어버렸다는 데서 붙은 이름제21권 심세편: 조선의 오망과 중국의 삼난에 대한 논평, 주자학과 중화주의에 대한 그의 관점제22권 곡정필담: 곡정 왕민호 및 그의 주변 인물들과 주고받은 필담제23권 동란섭필 제24권 산장잡기: 열하의 산장에서 보고 들은 내용에 대한 서술제25권 환희기: 중국 요술쟁이의 신묘한 갖가지 연기들을 구경하고 그 느낌을 적은 글제26권 피서록: 열하의 피서 산장에서 중국의 저명한 학자들과 주고받은 시문에 대한 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만 추려내자면… 이용후생, 〈호질〉, 중국학자들과 토론x3, 밖에서 들은 60여 종의 이야기, 교통제도, 의술, 역관들의 신용문제+허생의 행적(훗날 허생전), 주요명소 20군데, 당시 세계정세를 논하면서 각 종족과 종교에 대한 소견, 청나라가 조선에 대하여 취한 정책을 부분적으로 언급, 청나라 고종의 연극놀이의 대본과 종류, 천문, 가악에 대한 잡록, 열하산장에서의 견문 등등!New Chiness Culture상공업 진흥책(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유통의 필요성, 양반 문벌제도 비판 등등)
작품에 대한 이해 및 분석…1. 글쓴이의 경험=줄거리중국문화!!!!!!중국문화를 배우자!(북학)2. 글쓴이의 교훈, 깨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