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앙대학교 2013년도 생명과학과 자기소개서 (탐구형 인재 전형)
1. 자신의 성장과정과 이러한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
어릴 적 사슴벌레를 처음 보고 사슴벌레의 매력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러나 공부에 집중하길 바라셨던 저희 부모님은 그런 저의 모습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셨습니다. 사슴벌레를 모두 버리시며 강력하게 반대를 하시는 부모님과 많은 마찰이 있었습니다. 어떻게든 사슴벌레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던 저는 학교 사물함에서 몰래 사슴벌레를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학교에서 괴짜라 불리곤 했지만, 하나둘 친구들이 관심을 가지더니 함께 곤충 사육, 채집하는 소모임을 형성해 활동했습니다. 인터넷상으로 “사슴벌레의 세상”이라는 카페를 만들어 사육일지와 채집일지, 곤충 전시관탐방기 등을 작성하면서 부모님 몰래 생물학자의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에게 맡겼던 사슴벌레를 부모님께 걸린 날이 있었습니다. 결국, 학교에서 몰래 길렀던 일, 온라인 카페를 만들었던 일 등 모든 일을 부모님께 이야기했고 처분을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부모님께서 사슴벌레를 기르시는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그 후로 스스로 할 일을 하면서 기르는 생물에 대해 신기하거나 재밌는 일이 일어나면 부모님께 이야기하는 등 부모님 앞에서 당당히 생물학자의 꿈을 키워갔습니다.
2.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친구들이 문제를 물어보면서 저를 부르는 별명은 장 선생입니다. 제가 장 선생이라 불릴 수 있었던 것은 1학년 때 반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면서였습니다. 심화반이었지만 성적이 그리 높지 않았던 저는 같은 반 심화반 친구와 비교당하며 놀림을 당했습니다. 심지어 그 심화반 친구마저 성적으로 놀리기 시작하면서 학교생활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비교당하는 것이 너무 싫은 마음에 반 친구들과 심화반인 친구를 원망하며 온 종일 공부만 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공부를 해도 심화반 친구를 이길 수 없었고 친구들의 놀림이 계속되면서 점차 지쳐가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교회에서 사람은 부족한 존재라는 설교를 듣고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다 부족한 사람이 점차 나아지는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날 이후로 친구들이 공부를 못 한다고 저를 놀릴 때도 공부 못하는 것을 인정하면서 웃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을 넓게 가지면서 원망만 하던 심화반 친구를 통해 공부하는 습관 등 그 친구의 장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족한 능력이지만 남에게 도움을 주다보면 더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간단한 것부터 반 친구를 돕기 시작했습니다. 학급에서 친구들이 물어보는 질문을 해결해주면서 장 선생이라는 별명으로 얻었고 어느새 친구들에게 인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1학년 때 이후로 ‘나는 부족한 존재다.’라는 생각을 하며 항상 반성하며 자신을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부족함을 통해 배운다는 정신으로 총무와 부반장, 선도부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덕분에 친구들에게 도움을 받기도 주기도 하면서 학업 생활을 즐겁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3. 자신의 관심영역을 바탕으로 진로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진로와 관련된 자신의 강점을 경험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2학년 때 읽었던 ‘이중나선’ 책을 계기로 생명과학을 진로로 선택하였습니다. 2학년 때 유전자 단원에서 어려움을 느껴 낮은 성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전자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유전자를 이해해 보려 했습니다. 그때 읽었던 책 중 제임스 왓슨이 DNA의 구조를 밝혀내어 노벨상을 받기까지의 이야기인 ‘이중나선’을 가장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노벨상을 받은 자신을 상상하며 다시 생물학도의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다양한 분야의 생물학 서적을 읽으면서 생명과학이 미래를 주도하는 학문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고 생명과학과로 진로를 정하였습니다.
저의 강점은 관찰한 것에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는 자세입니다. 사슴벌레 번데기 대부분이 밤에 우화하는 것에 의문을 가지면서 생체시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3학년 때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주최한 국제청소년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생체시계 연구를 했습니다. 햇빛의 주기에 영향을 받는 생체시계의 성질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빛의 주기를 바꾸어 준다면 우화 시간을 낮으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연구를 설계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우화 시간이 변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면서 실내등과 같은 약한 광량의 빛은 생체시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비록 연구기간이 길어져 학술대회에 제출하지는 못하였지만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를 즐겁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연구하면서 탐구 방법 등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부족한 점을 메우고 제 강점을 살리기 위해 대학교에서 다양한 실험을 경험하고 더 많은 것을 배워서 밝혀지지 않은 생명 현상을 밝혀내고 싶습니다.
4. 고등학교 재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을 자신의 역할이 나타나도록 구체적인 과정과결과를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일본자매학교인 가쓰가오카 고교와의 문화 교류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일본인 친구와 조를 형성해 자유 활동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많은 기대를 했습니다. 즐거운 시간을 만들고 싶어 조장을 자처하여 조원들과 틈틈이 그날 할 활동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상의 결과 다른 조처럼 일본인 친구들과 친분을 위해 노는 활동을 위주로 하는 것보다는 떡볶이, 윷놀이 등 한국에서밖에 접할 수 없는 문화를 함께하는 활동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활동 사항을 결정한 후 조장의 책임을 가지고 일본어 공부를 하였습니다. 교과서에 나온 간단한 회화 문장을 외우고 윷놀이 게임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일본어를 잘하는 친구와 함께 설명해 줄 수 있는 말을 찾아가며 준비를 했습니다. 일본 친구들과 처음 만나는 날 먼저 다가가서 연습해둔 일본어로 대화를 나누면서 활동을 주도하였습니다. 집으로 초대해 떡볶이를 대접했을 때는 떡볶이가 일본인에 입맛에 맞지 않아 했지만 윷놀이 세트를 꺼내자 관심을 보였습니다. 준비해둔 말로 게임 방식을 설명하니 처음에는 어리둥절해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 친구들은 윷놀이에 적응하였고 즐겁게 게임을 하며 서로간의 어색함을 없앨 수 있었습니다. 윷놀이 게임을 한 후 각자 일본과 한국의 고등학교의 차이점 등 문화의 차이점에 관해 이야기를 하면서 서로를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헤어질 때 윷놀이 세트를 선물로 주었는데, 다른 조의 일본 친구들에게 자랑하는 모습을 보니 성공적으로 활동을 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문화 교류활동을 통해 나중에 국제사회에서 활동하기 위해서 외국어를 공부해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계기로 국제적으로 소통하고 활동하는 자신의 미래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5. 중앙대학교 펜타곤의 각 평가요소별로 자신의 강점이 드러날 수 있는 내용을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