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학년도 강원대학교 농업자원경제학과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전형 자기소개서
1. 우리 대학의 학과(전공)에 지원한 동기와 고등학교 생활 중 지원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활동에 대해 기술하세요.
제가 농업자원경제학과로 지원하게 된 배경은 아버지께서 농과대학을 졸업하시고 현재까지 양계업에 종사하셔서 어릴 적부터 농촌지역인 화천에서 오래 살다보니 자연스럽게 농업 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서입니다. 그리고 지원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사회문제에 대해 포토에세이를 만드는 수행평가였습니다. 그 때 고향인 화천을 기준삼아 농촌 문제를 주제로 선택했습니다. 포토에세이에 필요한 사진을 찍기 위해 마을 주변을 돌아다니다가 노인 한 분이 불편한 몸을 이끌고 일을 하시다가 힘들어 털썩 주저앉아 있는 모습을 보고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또 최근 여러 나라와의 FTA협상으로 시름에 빠진 농가 의 소와 송아지를 찍고, 농산물의 가격폭락으로 인해 농가들이 대안으로 삼은 인삼밭을 찍었습니다. 이 세 가지 사진만으로도 오늘 한국 농촌이 처해 있는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FTA협상으로 인해 광우병에 걸린 소를 수입하는 것이 단지 먹거리의 문제뿐만 아니라 농민들의 생존문제와 깊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농산물개방으로 가격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한국의 식량 자립도에 위협이 되어 농민들 의 삶과 국민들의 식량주권에도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접하면서 농촌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농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싶어 농 업자원경제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구제역과 조류독감으로 영향을 받은 축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보았습니다. 소를 키우는 사람은 가파르게 오른 사료가격과 출하가격의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닭의 경우에는 위축된 소비가 되살아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농민들을 만나 지역의 대표적인 농산물인 호박의 출하가격과 소비자가격을 비교해 보면서 잘못된 유통구조로 인한 공정하지 못한 거래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2. 새로운 목표나 일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또는 자신이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였는지 기술하세요.
저는 어릴 적 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이 급하거나, 감정이 격해지면 말을 더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그럴 때마다 주변사람들은 저에게 많은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그러나 저는 말을 더듬는다는 표현에 대해 대단히 민감하게 받아 들였고, 좋은 뜻의 조언을 들을 때에도 언제나 잔소리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당연히 저는 그런 조언들을 귀에 담아두지 않았습니다. 조언을 무시하자 학교에서 상황이 더 심각해졌습니다. 급한 마음으로 말을 먼저 하려다 보니 계속 말을 더듬게 되어 친구들의 놀림감이 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 제가 보아도 마음이 여린 저는 친구들의 놀림에 많은 고통과 슬픔을 느꼈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친구들에게 말을 더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굳은 마음으로 먼저 급한 성격을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급한 성격을 어떻게 바꿀지 고민하다가 먼저 생각한 것이 친구들의 말에 바로 반응하지 않고 한 번 더 기다리고, 한 번 더 생각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익숙하지가 않아서 저도 모르게 바로 반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면 안 될 것 같아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시도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눈을 감고 명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계속하다보니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한 번 더 생각하며 천천히 말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급하던 성격이 차츰 개선되고, 말을 더듬는 행동도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친구들의 놀림이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친구들과의 관계도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급한 성격을 바꾸는 과정에서 실패와 시도를 반복하면서 끝까지 해내려는 끈기가 더 많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이런 일을 계기로 제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스로 포기하지 않으며, 뭔가 개선점을 찾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3.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시킨 경험과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저는 교과목 중에서 수리과목이 제일 싫었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수학공부를 아무리 해 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서입니다. 더구나 고등학교 수학은 중학교 수학보다 더 어려워져서 점수는 오르지는 않고 내려만 갔습니다. 그래서 수학점수를 올리기 위해 과외수업까지 받아봤지만 점수는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되돌아보며 생각하다가 저 의 공부방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학문제를 단순히 암기 과목같이 외우기만 했습니다. 그 결과 조금 변형된 응용문제가 나오면 손도 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외우는 방식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연관되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식의 공부 방법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은 인터넷강의를 보고 이해하거나 담당 선생님께 끊임없이 질문을 하여 한 문제도 빠짐없이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공부 방법을 바꾸었더니 점수가 저절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제가 농업자원경제학과에 입학을 하게 된다면 부족한 수리과목을 더 공부하여 경제학을 공부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외국 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회화 수업에 열심히 임할 것입니다. 방학 기간 동안에는 농업선진국들이 모여 있는 유럽지역, 특히 덴마크 지역으로 여행을 하고 싶습니다. 그 곳에 가서 선진기술과 유통과정 등을 체험하고 돌아와서 우리나라 농업의 경제학 부분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대학원까지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 후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로 유학을 가서 석사·박사학위를 받고, 농업 경제에 대한 지식을 세심하고 폭넓게 쌓고 싶습니다. 또한 FTA협상으로 인해 피해를 받은 농산물, 그중에서도 쌀을 주제로 연구하여 논문을 쓰고 싶습니다. 그 다음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들어가서 우리나라 농촌 문제들을 해결하여 한국 농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4. 공동체 의식을 발휘하여 학교나 사회에 기여 및 봉사한 일이나, 또는 동료들과 팀을 이루 어 함께 협력하여 일한 내용에 대해 기술하세요.
저는 3년 동안 ‘역사 동아리’에서 동료들과 힘을 모아 여러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학교 축제 때 동아리행사를 준비했던 활동입니다. 저희 학교는 매년 5월 달에 ‘봉암제’라는 축제를 3일 동안 엽니다. ‘봉암제’에서는 시화전, 백일장, 특별초청강연, 장기자랑 등 약 20가지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그중에 각 동아리 별로 행사를 주최하는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동아리들은 대부분 영화 관람이 나 먹기 대회와 같이 재미만을 추구하는 행사들을 주최하였습니다. 그러나 저희 동아리는 역사동아리라는 특색을 살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저희가 역사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주최하게 된 이유는 역사에 대한 지식을 놀이와 결합시켜 더욱 쉽게 다가가도록 도와주고 싶어서였습니다. 저희 학생들은 동아리 기장을 중심으로 모두 모여서 역사와 관련하여 어떤 축제를 열지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듣고 이야기를 통하여 제일 좋은 의견을 골랐습니다. 수많은 좋은 의견들 중에서 ‘역사보물 찾기 대회’라는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역사보물 찾기 대회에 참여하는 방법은 상·중·하로 나눠진 역사문제를 푼 뒤 난이도에 맞는 힌트를 얻어 학교 주변에 숨어 있는 보물쪽지를 찾아 상품을 받는 것입니다. 저희 동아리 학생들은 역사보물 찾기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 같이 힘을 모아 역사보물찾기 대회에 필요한 문제를 만들고, 보물 쪽지를 적절한 장소에 숨기고 홍보할 수 있는 포스터를 만드는 등 많은 준비를 하였습니다. 동아리 학생 모두가 열심히 준비를 한 결과 기대했던 인원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행사를 기분 좋게 마치게 되었습니다. 역사보물 찾기 대회를 마치면서 저는 한 목표를 향하여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협력해 결속력을 다져서 좋았습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도 팀을 이루어 함께 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도 깨달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