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1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1
 2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2
 3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3
 4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4
 5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5
 6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6
 7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7
 8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8
 9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9
 10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10
 11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11
 12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12
 13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13
 14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동산 양도소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에 있어 양도소득세의 문제는 제도 실시이후 현재까지 실물경제와 맞물려 시민, 학계, 정부에서 큰 관심을 가져오고 있다. 양도소득세 부과는 과세정책과 부동산 투기억제에 대한 정부시책에 호응하여 마련됐고, 정책목표 달성에 상당히 긍정적 요소를 갖고 있으나 과세 부과 방법과 과세표준의 인위적요소로 인하여 국민 부담의 공평성을 저해하는 부분이 있다. 양도소득세가 부동산 등의 양도에 부과되어 왔지만 양도소득세는 정부 정책 편의주의에 따라 일관성을 갖지 못하고 경제상황의 변화에 따라 좌우되는 양상을 보여 왔다.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하여 강력하게 시행되었던 부동산투기 억제 정책도 주택경기 활성화를 통한 경기부양의 정치적 목표하에 완화되곤 했다. 불과 2~3년전의 노무현 정부 시절 강력한 양도소득세에 따른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여 부동산거래 자체를 저지 했으나 이명박 정부에 오면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또 다른 양도세 인하 문제를 이명박정부는 논의하고 있다. 이처럼 완화된 부동산 정책이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낼지 의문이다. 따라서 정부 정책 관리자들은 면밀히 검토하여 다른 대안의 정책의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새로운 정책도임을 신중하게 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 양도소득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합리적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사회적 공평과 조세정의를 달성할 수 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김기홍, 우리나라 양도소득세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향,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2008].
김현아, 최근 부동산 시장불안의 원인과 대책, 건설산업동향, Vol.- No.1-17, [2005].
라명수, 현행 부동산관련세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8].
박성만, 미국 거래세의 비과세 제도, (Nontaxable transaction in property exchanges),
企業經營硏究, Vol.4 No.-, [1995].
朴城滿,미국 거래세의 취득가액과 양도가액, 企業經營硏究, Vol.3 No.-, [1994].
신영재, 참여정부 부동산조세정책에 관한 연구 : 개인주택 양도소득세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2008].
윤덕병, 부동산 양도세에 관한 연구. 韓國電算會計學會, 2004.
윤덕병 박기태,부동산 양도세에 관한 연구, 학술발표회, Vol.- No.3, [2004].
장재현, 부동산 관련 세제와 부동산매매가격의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 원 [2006].
전중욱, 부동산 양도소득세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