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

 1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1
 2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2
 3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3
 4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4
 5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5
 6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6
 7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7
 8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8
 9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9
 10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10
 11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11
 12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남지방 광동 경제특구지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화남의 대표적인 도시를 소개하여 그 지역의 지리 및 자연적 환경을 소개 하고 그로 인해 그 도시가 경제특구지역으로 지정되어진 경위를 이해 시 키고 현재 모습을 소개함
- 중국의 경제 발전이 연안과 근해를 기점으로 발전 하게 된 이유를 설명 하며 현재 서부 지역의 서부 대개발이 이루어지게 된 경위를 이해시킨다.
결론
- 현재 중국의 경제력이 서부로 이동하는 것 과 화남지방의 경제특구지역의 변화 이 두 가지가 우리에게 제시하는 시사점으로 마무리.
들어가는 말
중국은 크게 北 北 中 南 西南 西北 으로 나누고, 香港特行政 澳特行政 台省 지역들을 포함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그 지역들 중에서 華南지방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았다. 지난 보고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중국의 지형지세가 西高東低의 형태를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경제의 높낮이는 이와는 상이한 現想을 띠고 있었다. 동쪽의 沿岸으로 다가갈수록 인구의 密集度와 경제의 발전 정도가 높고, 서쪽 즉 내륙 지방으로 향할수록 그 빈부의 차이가 많이 남을 알 수 가 있다. 중국은 당시 공업이라 해봐야 수가공업이거나 농작물의 수출이 경제 활동의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렇다보니 빠른 시간 내에 선내하역이 이루어져야 했고, 그러다 보니 짧은 운송거리를 위한 연안 도시 근처로 공장들이 들어서기 시작하였다. 그렇게 연안 지역으로 일자리가 몰리니 자연스레 인구가 몰리게 되었고, 그렇게 시간이 흐르자 중국은 오른팔 근육만 부풀린 보디빌더처럼 기형적인 경제 형태를 나타내게 되었다. 그리하여 20세기 말 중국은 특단의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서부대개발 이다. 그러나 너무 많은 힘이 오른쪽으로 쏠려버린 지금 다시금 그 균형을 맞추기에는 만만치 않은 자금과 시간이 필요하다. 필자는 현재 서부지역의 개발에 관한 조사를 해왔다. 이번처럼 동부 연안의 지역 조사에는 문외한이다. 그러나 서부와 동부의 기형적 경제 활동이나 생활모습에 여러 차례 의구심을 가진 적은 있었다. “무엇이 이러한 결과를 가져오게 하였는가?” 그 전에는 어떻게 하면 이 기형적인 경제를 균형을 맞추며 발전 방안만을 모색하였으나, 모든 일에는 그 순서가 있는 법 필자는 그 점을 간과하였었다. 먼저 이러한 경제의 모순을 가지게 한 그 원인 조사를 먼저 했었어야 하였다. 그래서 필자는 이번 보고서를 통하여 서부대개발이라는 사업을 하여야만 하는 그 배경을 조사하여보고자 한다. 글 서두에서 소개한 것처럼 중국은 크게 7개의 지역으로 나눌 수가 있다. 그 중 필자는 華南 지방을 조사하려고 한다. 중국이 개혁 개방정책을 펼칠시 鄧小平의 對外開放政策에 따라 1979년에 경제특별구역(特)으로 지정된 廣東省, 深, 珠海, 汕頭, 福建省, 厦門 4개 도시가 속해 있는 곳이다. 이것은 중국의 특히 동부 연안의 경제 활동의 중심지기도 하다는 이야기이다. 처음 이곳은 수출특별구역이라 불리었는데, 후에 경제특별구역조례를 공모하고 경제특별구역을 건립할 것을 정식으로 승인하였다. 그리고 1988년에 海南島가 省으로 격상되어 5번째 경제특구가 되었다. 그에 따른 특혜로는 외국의 자본이나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100% 외자 기업 인허가, 수출입 관세 면제, 기업이나 개인의 국외송금 자유, 소득세에 대한 3년 거치 등이 있다. 또 개혁·개방 정책의 일환으로서 1984년에 14개의 연해 항만도시가 경제개발특구로 지정되고, 경제특구를 지정한 뒤 10여 년 동안 중국은 수출주도형 경제발전 전략을 구사해 급속하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필자는 주목하였던 것은 “왜 華南지방이 가장 먼저 경제특구지역을 지정되었는가?” 이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의 가장 큰 경제도시 하면 상해와 천진 대련 등을 말 하곤 한다. 그럼 그 당시에는 왜 이들 도시가 아닌 華南지방에 4개의 경제특구지역을 지정을 하였을까? 그래서 필자는 그 이유를 華南의 지리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에서 비롯하여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그 지역 경제가 발전 할 수 있었던 원인과 그들 도시정부가 택하여 실행한 경제모델을 기초로 삼아 서부지역의 불균형 경제상황을 돌파 할 수 있는 열쇠로 삼고자 한다.
본론
Ⅰ. 華南은 어디인가?
華南은 중국 남동부의 福建省, 廣東省, 廣西壯族自治區가 포함되는 지구의 총칭으로써 중국 남동부에 위치하고 있다.
㉠廣東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