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

 1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1
 2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2
 3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3
 4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4
 5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5
 6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6
 7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7
 8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8
 9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9
 10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기전자 동향 무인자동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스스로 도로 상황을 파악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자동차이다. 무인자동차에는 유리창 안쪽에 도로표지판 인식이 가능한 영상카메라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등의 장치가 들어간다. 자동차 지붕에 레이저 스캐너를 부착, 추월하는 자동차를 피할 수도 있으며 제한속도에 맞는 속도 조절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고속 주행을 위한 차간 거리를 조정하거나 도로, 차선 등을 확인하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구글이 무인자동차 상용화에 앞장서고 있는데, 특히 도심 주행에 특화된 무인자동차로 교통신호를 인식하거나 교차로 상황을 확인하는 등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이 뛰어나다고 평가된다.
국내에서는 2014년 5월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심현철 교수팀이 개발한 무인자동차 ‘유레카(EureCar)’가 고속 주행 실험에서 시속 140km로 달리는 데 성공한 바 있다.
※자율주행 차
→ 운전자가 핸들과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자동차를 말한다. 엄밀한 의미에서 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에서 움직이는 무인자동차(driverless cars)와 다르지만 실제론 혼용되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실현되기 위해선 수십 가지의 기술이 필요하다.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 주는 HDA 기술이 그중 하나다. 이 외에도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도 필요하다.
자율주행 기술은 스마트카의 핵심기술로 꼽힌다.
●최근 스마트기기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작은 생활기기 뿐만 아니라 차도 점점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후방센서 뿐만 아니라 영화에서나 보던 무인자동차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교통사고의 70%가 운전자의 실수라는 수치가 있는데 이를 줄여줄 수도 있고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탑승자는 편하지만 장거리 운전이나 초행길에는 운전자에게 부담이 될수도있는데 이또한 없어질 수 있습니다.
올해 현대는 제네시스 자율주행 동영상을 게시해 큰 화제가 됬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수있다는 것은 무인자동차나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머지않아 우리가 겪게될 것이라는 의미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