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

 1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
 2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2
 3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3
 4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4
 5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5
 6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6
 7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7
 8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8
 9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9
 10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0
 11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1
 12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2
 13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3
 14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4
 15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5
 16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내관광농원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때 농촌의 소득증대와 도시민의 여가선용, 국민의 삶의 질 향상, 국토의 균형적 발전 등 수많은 미사여구를 달고 출발했던 관광농원개발사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아 시설을 갖추고 부농의 꿈을 키웠던 농민들은 하나둘씩 사업을 포기하였고 현재 남아있는 시설들도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IMF 이후의 경기 침체로 관광업계 전반이 어려워졌기에 그 흐름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단순히 일시적 국면으로 돌리기엔 문제가 간단치 않아 보인다.
물론 우리나라 관광농원의 역사가 10년여에 불과하고 국민의 여가활동이 아직까지도 보편화되었다고는 할 수 없기에 실패한 사업이라고 말할 수도 없다. 선진국의 예를 보더라도 근시안적인 경제적 사업성보다는 농촌개발, 환경보존, 삶의 질 개선 등의 장기적이고 경제외적인 관점에서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문제는 사업초기의 시행착오, 즉 사전준비 소홀로 생긴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좁혀볼 수 있을 것이다. 원래 취지와는 다르게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지며 금전적 부담을 안게 되었고 운영수익이 이를 따르지 못해 사업 전체에 그림자를 드리우게 된 것이다.
현재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선 어떠한 시도가 필요할까? 본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현재 관광농원의 실태와 운영상의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순차적으로 살펴보겠다.
2. 우리나라 관광농원의 형태
가. 관광농원의 개념 및 정의
관광농원은 농촌이 가진 자연자원과 농업여건을 토대로 도시민의 관광, 여가 수요를 충족시키고 농촌 및 농가의 부업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서구의 여러나라에서 만들어진 관광농원은 농업 및 농촌을 발전시킨 형태로 우리나라에도 80년대에 제도화되어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즉 관광농원이란 관광농업을 경영하는 농장을 말하며 여기서 관광농업이라는 것은 농업을 관광대상으로 한 관광형태로서 협의의 의미로는 농업경영의 견학, 관찰, 연수를 말하고 광의의 의미로는 농업을 대상으로 한 레크레이션(Recreation)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때 관광객의 입장에서 보면 농업관광이 되고 농업경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관광농업이 된다.
따라서 관광농원은 농업 본연의 활동을 바탕으로 내방객들의 편의를 위한 부대시설을 설치하고 영농 체험활동, 자연학습, 휴식, 체육활동 등에 활용하므로써 도농간의 교류를 촉진하고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개발 촉진을 도모하는 친환경적인 사업이다.
관광농원 개발사업이 이러한 본래의 레크레이션 활동에 충실하도록 하기 위하여 작목입식 면적을 기본시설로 농원 지정면적의 40% 이상을 조성하도록 하고 농특산물 판매시설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나. 우리나라 관광농원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