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1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1
 2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2
 3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3
 4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4
 5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5
 6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6
 7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7
 8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8
 9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9
 10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10
 11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함께 IT혁신으로 상징되는 급속한 기술 변화가 우리나라기업의 국제적 경영활동의 동세를 질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동태적 환경변화 속에서 글로벌 경쟁력의 확보 문제가 경영전략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과제의 목적은 삼성LCD와 같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고 급속한 기술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IT산업에 주목하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의 주요 원천의 하나로 국제 전략제휴를 검토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최근 세계적인 IT기업으로 급부상 한 삼성전자의 LCD이며, 동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전략적 제휴의 글로벌 조직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을 동태적 능력의 관점에서 규명하여, 삼성전자 LCD 산업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한다. 특히 본 과제의 불확실성과 불연속성으로 요약되는 삼성전자 LCD산업에서 경쟁력의 원천으로 신제품 계발과 해외진출에 초점을 맞춘 전략적 제휴에 주목한다. 연구대상으로 삼성을 선택한 이유는 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거의 무명의 삼성전자LCD의 제조 기업에 불과 했던 동사가 2004년에는 순이익 면에서 LCD기업 중 세계 최고의 순이익을 내면서 글로벌 톱 10기업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본 과제의 의의는 우선 이론적 측면에서 기업의 국제화의 논리에 관한 여러 가지 통찰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국제경영의 연구에 전략적 경영분야의 최근의 이론적 성과를 도입하는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국제경영의 연구 영역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천적 측면에서는 첨단 기술 산업에서 후발기업이 어떻게 하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1970년대 후반부터 일련의 과학적 발견과 급속한 기술발전에 따라 급성장한 분야가 LCD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첨단 기술 산업이다. 첨단 기술 산업은 현재 선진국 및 그 기업들이 주도권 장악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전략적 글로벌 산업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첨단 기술 산업에서는 기본적으로 기술과 인적자원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고 창의성과 독점성에 의해 성과가 결정되며, 수확체증의 경제, 네트워크의 외부성, 세계적인 전략적 제휴의 증가 등 여타 산업과는 상이한 산업특유의 동태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첨단 기술 산업에 신규 진입을 의도한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이러한 첨단 기술 산업의 특성들을 염두에 두고, 본 과제에서는 삼성전자 LCD산업에서 삼성이 국경을 초월한 일련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핵심기술에 접근, 획득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조직과정을 동태적 능력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첨단 기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의 근원을 밝혀보고자 한다. 최근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의 동향을 보면 주로 신제품 계발과 해외 진출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지식창조와 조직학습의 관점에서 전략적 제휴의 형성과 기업능력간의 관계 및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는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 할 수 있다. 또한 국제적 차원에서 신제품계발과 해외진출에 있어서 국제적 기술 확산과 그 조직형태에 대해 동태적 능력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연구도 살펴볼 수 있다.
Ⅱ.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국제화
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일정단계의 준비기간 및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기회와 이윤추구 등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그 기업이 획득, 사용, 투입할 수 있는 각종 경영자원을 외국으로 이전시키는 단계적 과정인 것이다.
즉, 기업의 지식, 자원 등 경영에 필요한 자원이 세계 국경을 넘어 외국으로 이전되고 국제 시장에 대한 기업의 시장내부화가 된다. 진출대상 국가의 수가 증가한다. 기업의 국제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현지에 대한 국제기업의 시장개입수준이 늘어난다. 경영관리의 국제화가 추진된다. 외국시장에서 국제기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국제기업의 경영관리를 국제화에 맞게 바꿔야한다. 그래서 국제화는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진다.
◎ 국제화의 정의
기업의 국제화 개념은 세계경제의 개방화추세를 타고 급속히 진행되고 있지만 그 개념을 확실하게 정의할 수 없다.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의 성장과 이윤창출 등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 경영관리 능력 등의 경영자원을 해외로 이전시켜 국제시장을 내부화 하면서 세계의 여러 나라로 진출해가는 과정을 뜻하며 동시에 기업이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일류수준으로 변화되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연구개발의 국제화의 이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