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의미 보고서

 1  직업의 의미 보고서-1
 2  직업의 의미 보고서-2
 3  직업의 의미 보고서-3
 4  직업의 의미 보고서-4
 5  직업의 의미 보고서-5
 6  직업의 의미 보고서-6
 7  직업의 의미 보고서-7
 8  직업의 의미 보고서-8
 9  직업의 의미 보고서-9
 10  직업의 의미 보고서-10
 11  직업의 의미 보고서-11
 12  직업의 의미 보고서-12
 13  직업의 의미 보고서-13
 14  직업의 의미 보고서-14
 15  직업의 의미 보고서-15
 16  직업의 의미 보고서-16
 17  직업의 의미 보고서-17
 18  직업의 의미 보고서-18
 19  직업의 의미 보고서-19
 20  직업의 의미 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의 의미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직업이란, 경제적인 소득을 얻거나 사회적인 가치를 이루기 위해 계속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정신적인 활동이나 육체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는 평생 어떤 형태로든지 직업과 관련된 삶을 살아가도록 되어 있으며, 직업을 통해 생계유지 뿐 아니라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며 자아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일을 통해 보람과 긍지를 맛보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인간이 삶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직업의 의의는 무엇인가? 첫째, 인간이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인간이 자아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원만한 사회생활과 사회봉사에 중요한 수단이 된다. 이러한 직업을 선택하고 생활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직업의식이다. 직업의식은 직업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뜻한다. 이것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 변하지만 상당기간 동안 지속되고 쉽게 변하지 않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개인이나 사회가 어떤 직업의식을 가지고 있는가는 개인의 진로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일에 임하는 태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직업의식은 다음의 몇 가지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생계 지향적 직업의식과 소명적 직업의식이 있다. 둘째, 결과 지향적 직업의식과 과정 지향적 직업의식이 있다. 셋째, 업적주의적 직업의식과 귀속주의적 직업의식이 있는데 미래사회에서는 소명적, 과정지향적, 업적주의적 직업의식이 요구된다.
직업은 시대의 구조와 발달단계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되어 왔다. 따라서, 오늘날의 급진적인 사회 변화 속에서 사회로의 진출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이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고 전체적 삶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진로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과거의 단순한 직업구조와는 달리 현대 사회에서 직업의 종류와 수는 약 2~3만 여종이 존재하고, 사회의 변화와 요구여부에 따라 새로 생겨나기도 하고 없어지고 있다. 인류 역사의 변화와 더불어 직업은 그 구조도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1만여 년 전에 농업을 시작하여 산업혁명 후 인간의 생활은 직업을 통하여 공동체 속에서 이루어졌고 근래에 이르러 과학의 발전과 그에 따른 고도의 기술 창출로 새로운 형태의 과학 기술과 정보사회를 이루게 되었다. 고도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은 직업의 다양화와 세분화, 전문화를 낳았다.
인간은 각자가 그 나름대로의 꿈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위에서 살펴본 직업의 의의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업을 선택할 시에는 무엇보다도 개인의 능력, 성격, 흥미, 신체적 여건 등을 기초로 하여 고려되어야 한다. 개인의 직업 선택은 본인 뿐 아니라 사회전체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전체는 사회 구성원이 적절한 직업적 역할을 수행하고, 인적 자원이 적정하게 배치될 때 원만하게 발전해 갈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 구성원이 자기의 소질과 능력에 알맞게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결코 개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것이다. 직업 선택 시 고려할 요인은 일의 내용, 안정성, 보수, 후생복지, 근무지역, 지위, 발전 가능성, 사회의 지명도, 직장의 규모 등이 있다. 인간은 꿈을 꾸기에 아름답다. 그 꿈은 미래를 향하고 그래서 인간은 미래지향적인 존재인 것이다. 사람은 일생 동안 어떤 형태로든 직업에 종사하며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경제적 안정을 이루며, 사회에 봉사하는 행복한 삶을 희망한다. 이러한 좋은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기준은 안정성, 계속성, 수입, 사회 지명도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 우선의 판단으로 볼 때 개인의 적성에 맞고 흥미와 능력에 적합해서 그 일을 수행함으로써 보람과 긍지를 느끼고 생활이 안정되고 장래가 보장될 때 우리는 그것이 개인에게 좋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는 사회적 통념상 개인이 종사하는 직업에 따라 그의 사회적 지위가 가늠되고, 좋은 직업이란 대체로 사회적 위신, 사회적 공헌도, 수입의 고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본다. 사회에서 좋은 직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조건들은 충분한 수입 일감이 안전하고 계속성 즐거운 수행 자유 보장과 사회적 인정도 사회적 지위가 우월 불쾌한 인간관계 일어나지 않는 것 성취감 새로운 기술의 수시 도입, 적용가능 과 개성적인 일의 추진 문화적, 정신적 세련미 하는 일이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 경우 이다. 그러나 어떤 것이 가장 좋은 직업이라고 꼭 집어 말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가장 좋은 직업은 인간 우선의 판단으로 볼 때 개인의 적성에 맞고 흥미와 능력에 적합해서 그 일을 수행함으로써 보람과 긍지를 느끼고 생활이 안정되고 장래가 보장될 때 우리는 개인에게 좋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산업 구조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 우리들이 종사게 되는 직업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의 내용도 달라지고, 과거에 없었던 종류의 직업도 생겨났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기직업’, ‘성장 직업’, ‘유망직업’등으로 직업을 분류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인기직업이란 직업이 개인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고, 적절한 보수를 보상받을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직종으로서, 많은 사람이 동경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 직업이란 직업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유망직업은 성장직업과 비슷하게 쓰일 수 도 있으나, 사회 변동과 산업 구조의 변화로 말미암아 현재 성장하는 주세가 뚜렷하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멀지 않은 장래에 눈에 띄게 성장할 것이다.
(2) 설문분석
현재 연세대학생들의 직업 선택 기준, 고려 직업, 여가시간에 즐기고 싶은 활동 등을 알아보기 위해 문과대, 상경대, 공과대의 3개 각 대학 100명씩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① 직업 선택 시 고려조건
직업 선택시 고려 조건으로는 보수와 적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이라는 것이 우리의 생계 수단이자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이라는 점을 잘 반영해 주는 것 같다. 그러나 보수를 높이 평가하면서도 회사에서 제공하는 복지에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결과를 보였다. 자녀 교육비라든지 병이 생겼을 때 치료비 지원 등이 생계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 확실하지만 (실제로 이런 것은 좀 더 지난 후에, 가정을 이뤘을 때 이득이 되는 것이므로)아직은 보수라는 것만 단편적으로 보는 것 같다. 그리고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자신의 전공을 고려해서 직업을 선택하는 비중이 낮다는 것이다. 그만큼 직업이 다양해졌다는 것으로 좋게 해석할 수도 있겠지만, 나쁘게 보자면 대학이라는 곳을 나와도 실제 전문가, 지식인이 되기는 어렵다는 사실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즉, 대학의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과대생이나 상경대생은 공대생에 비해 지위와 명예를 더 높이 평가하고 있고, 공대생은 상대적으로 여가시간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는 점을 볼 수 있다. 평소에 대학 생활에서 전공에 쫓기듯 바쁘게 생활을 하는 공대생의 입장에서 볼 때 여가를 중요시한다는 점이 쉽게 수긍되는 점이다.
② 희망 직업
희망 직업은 다른 문항에 비해 각 단과대별로 차이가 많은 부분이지만 공통적으로 회사원의 비중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우리 학교 출신인 이상 회사원이라고 해도 주로 대기업이겠지만, 소위 엘리트라고 볼 수 있는 우리 학교 학생들의 희망직업이라고 하기엔 조금 소박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물론 나도 마찬가지지만..) 전공의 특성상 상대생과 문대생은 경영관리나 컨설턴트, 공인회계사 등의 직업이 많았고, 공대생은 엔지니어와 연구직 쪽이 많았다. 이것은 앞의 직업 선택시 전공의 고려 비중이 낮았던 것을 고려해 볼때 우리가 원하는 것과 달리 실제로는 전공에 의해 우리의 직업이 정해지는 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불과 1~2년 전만 해도 엄청난 열기를 띄던 벤처를 희망하는 사람이 적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벤처에 대한 환상(거품)이 사라졌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성공한다면 큰 이득을 볼 수 있지만 과정이 너무도 힘들다는 것이 잘 알려졌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마지막으로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여전히 어느 정도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전에는 많이 선호되던 직업이었으나, 요즘에는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수가 낮아서 선호도가 많이 떨어졌을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기업의 치열한 경쟁 등이 없다는 이유 때문인지 여전히 선호도가 상당함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