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

 1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1
 2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2
 3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3
 4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4
 5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5
 6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6
 7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7
 8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 쇼핑 산업의 진흥방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관광기념품산업의 활성화가 관광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먼저 관광기념품 개발 및 판매의 활성화는 관광수입 증대에 크게 기여한다. 특히 지역특유의 관광기념품의 개발은 판매이익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관광기념품은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홍보하는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기념품을 구입한 관광객은 기념품을 통하여 관광목적지를 회상하게 되고 구전을 통하여 기념품과 함께 방문했던 지역을 주변에 자연스럽게 소개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관광기념품의 개발 및 판매수준은 지극히 열악한 실정이다. 대부분 영세업체에서 제작되고 있는 기념품의 디자인과 상품내용이 조잡하고 홍보, 유통 및 가격 등 마케팅 전략은 미흡한데, 특히 변화하는 관광객의 기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관광객의 선호도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관광시장도 2010년까지 연평균 4.2% 이상씩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아시아권의 관광시장도 2010년까지 연평균 7.2% 이상씩의 고도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국내를 찾고 있는 외래관광객의 국내 관광활동 가운데 쇼핑활동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쇼핑활동이 관광활동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고, 이 같은 추세는 다른 관광선진국에서도 일반화되고 있다. 실제 예로 관광수입가운데 쇼핑비에 의한 관광수입 규모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 홍콩의 관광수입 중 쇼핑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50.8%(95년)를 차지하고 있고, 싱가포르의 경우는 51.1%(97년), 태국의 경우는 34.4%(97년), 일본의 경우도 27.4%(96년)가 쇼핑관광으로 벌어들인 관광수입이다.
또한 우리나라를 찾고 있는 방한 외래관광객들의 쇼핑비 비중도 증가추세에 있는데, 관광지출 가운데 외래관광객의 쇼핑비 비중의 추이는 90년에는 28.5%이었던 것이 95년에는 39.8%, 그리고 96년에는 40.5%를 차지하고 있어 쇼핑관광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 지역 쇼핑관광상품 개발의 필요성
가. 관광시장의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변화에 능동적 대응
관광시장 규모의 증가가 양적인 비용증가와 더불어 관광활동에서의 질적인 발전을 수반함으로써 기존의 단순 위락관광에서 문화관광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이에 따른 문화의 관광상품화가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관광시장의 질적인 성장으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관광상품도 문화가 체화되어 있는 형태로의 변화와 대응이 필요하다.
나. 관광목표시장의 형성과 지역관광 이미지 각인에 절대적으로 기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