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나라 레포트

 1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1
 2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2
 3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3
 4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4
 5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5
 6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6
 7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의 나라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衣, 食, 住 이다. 하지만 文明이 발달하고 經濟의 발전으로 自動車 라는 것이 생기며 自動車는 더 이상 인간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되었다. 나 역시도 운전을 하고 自動車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중국에 와서도 나에 대한 自動車의 관심은 쭉 이어졌다.
중국은 巨大한 땅덩어리만큼 중국의 自動車 消費도 과거에 비해 몹시 巨大해 졌다. 현재 중국내 3억 인구가 自動車를 구입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이 갖췄다는 보도를 들을 때면 중국의 自動車産業이 경제력만큼이나 상승세를 타고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 중국의 自動車 보급률은 인구대비 10%의 수준이라고 한다. 한국이 지난 1990년 초반 시점의 自動車 보급률이 10%를 초과한 것으로 보아 중국은 한국보다 自動車 보급률이 더 빠르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지금 지내고 있는 湖北城 荊州市 이곳도 비록 아직 발전이 덜 되고 다른 지역과의 貧富 격차도 있지만 역시 이곳의 自動車의 數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중국 업체 에서 生産되는 自動車뿐만 아니라 世界 다른 나라 自動車 업체에서 生産되는 自動車들도 자주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아직 外國 업체의 自動車소비에 대해 그리 좋지 않은 시선들이 많다. 한국에서는 外國 업체의 自動車는 고가의 물품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처음 내가 중국에 와서 이렇게나 많은 外製車를 봤을 땐 무척 신기했었다. 여기는 우리나라 보다 경제도 좋지 않고 더 못산다고 생각 했었는데 한국 보다 外製車가 더 많은 걸 보고 왜 그럴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었다. 그리하여 나는 중국의 自動車 生産 現況에 대해 조금 더 조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Ⅱ. 中國 自動車産業의 統合 分析
1. 自動車産業의 構造調整이 大勢
http://blog.naver.com/iwannadie4u?Redirect=Log&logNo=110073713670
(원문:http://www.ndrc.gov.cn/xxfw/hyyw/t20090409_271613.htm) - 2009.11.10 인용
自動車産業은 국가가 進入 許可 制度를 엄격하게 실시하는 産業으로 특히 완성차 生産 분야에서 진입 장벽이 매우 높다. 현재 중국 국내에는 自動車生産 자질을 구비한 기업이 130여 개이며 2008년 自動車 판매량은 938만 대로 매 개 기업의 평균 판매량이 8만 대 미만이었다. 글로벌 自動車産業의 발전과정을 볼 때 중국의 自動車産業은 여전히 産業 발전의 저차원 단계로 기업 수량이 너무 많으며 투자가 분산되고 동질화 경쟁이 심각하며 각 이익주체들이 서로 다투면서 희소한 자원이 효과적으로 이용되기 어려워 인재, 기술과 生産능력, 자금의 거대한 낭비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국가 自動車 産業 전략의 실시도 제약하여 합리적인 産業배치를 형성할 수 없고 효과적인 집중 투자를 진행하기 어려우며 최종 중국 自動車 産業경쟁력의 신속한 형성과 중국 自動車 브랜드의 국제 영향력의 향상에 영향을 미쳐 중국의 自動車 제조업의 구조조정을 가속화하는 것이 대세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하여 2009년 3월초 《自動車産業조정부흥계획세칙》이 정식으로 발표되었는데 동 정책에는 8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 중 제일 관심을 모은 이슈가 自動車기업의 인수 합병을 격려한다는 것이다. 동 세칙에서는 인수 합병을 격려하는 기업의 명단을 명확하게 규정하였는데 上海 自動車그룹, 제일 自動車그룹, 동풍 自動車그룹, 장안 自動車그룹이 전국적인 범위 내에서 인수 합병을 실시하는 것을 권장하며 北京 自動車그룹, 廣東 自動車그룹, 奇瑞 自動車그룹, 重慶 自動車그룹은 지역에서 인수 합병을 실시하는 것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2. 自動車産業의 構造調整 分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