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3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4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5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6
 7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7
 8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8
 9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9
 10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0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1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2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3
 1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4
 1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5
 16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6
 17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7
 18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8
 19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19
 20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의 경우, 1950년대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이 대두되었다. 물론 이러한 의무에 대한 요구 때문에 기업이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본연의 목적에만 충실하면 되지 왜 사회적 책임까지 물어야 하냐는 반발이 거세게 일었다. 그러나 이해 관계자들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적극적인 대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사회도 좋고 기업도 좋은 Win-Win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냐는 물음이 제기됐고, 이는 기업 전략의 중요한 측면으로 부각되었던 것이다. 다시말해 기업의 경제활동 및 비전 실현과 사회공헌은 병행되어야 하고, 이것은 기업에게도 상당히 중요한 전략적 차원의 문제로 부각된 것이다.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실증적인 결론들이 많이 나타났다. 즉,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단순히 돈만 쓰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선진국 기업의 경우는 적극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고, 그 결과가 기업의 경영활동에도 좋은 결과를 미치고 있다. 이제는 사회공헌이 매우 중요한 기업 전략의 일환으로까지 자리매김할 정도이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됨에 따라, 오늘날 기업들에게 있어 사회적 책임의 수행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하겠다.
이제부터 우리나라 기업뿐만 아니라 선진국 기업들의 사회적 공헌 사례를 살펴보고, 아울러 사회공헌활동의 장기비전과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사례
#국내 기업의 사례
(1) 한국담배인삼공사(http://www.ktg.or.kr)
① 지역민에 더욱 가까이
담배인삼공사 충북본부 옥천지점이 사옥을 지역생활체육 활성화 및 관내 담배판매인들 의 여가선용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옥천지점은 사옥 2층 약 40여평의 유휴공간을 충북 과학대학교 학생회장(최경훈)에게 제공하고 지난달 27일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개관식에서 유봉열 옥천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생활 체육이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국민의 기업으로서 담배인삼공사가 이같은 지역 친화사 업에 앞장서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인석 문화원장은 "공사 가 담배라는 상품을 넘어 지역민들에게 봉사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반갑다" 면서 90년대 초 외국산 담배 추방운동에 전 기관 및 지역민들이 앞장서 왔던 당시를 회상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