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지도자론 영적 리더십의 특징 들

 1  영적 지도자론 영적 리더십의 특징 들-1
 2  영적 지도자론 영적 리더십의 특징 들-2
 3  영적 지도자론 영적 리더십의 특징 들-3
 4  영적 지도자론 영적 리더십의 특징 들-4
 5  영적 지도자론 영적 리더십의 특징 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적 지도자론 영적 리더십의 특징 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에 있어서 일반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주제 가운데 하나는 지도력이다. 한국교회는 100여년 짧은 기간 동안 기도운동, 성경공부, 전도 등으로 세계교회가 주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발전과정 속에서 물질만능주의나 세속주의와 같은 요소들을 통하여 교회성장이라는 미명아래 소명의식이나 목회철학이 없이 사역하고 있는 목회자들을 통하여 한국교회가 위기를 맞고 있다. 지도자 한사람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지도자에게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 한지, 영적 리더십의 특징들을 알아보고 한국교회에 적용되어져야 할 영적 리더십을 살펴보자.
1. 영적 리더십의 특징들
존 맥스웰(John Maxwell)은 리더십을 한마디로 ‘영향력’(influence)이라고 하였으며, 게리 윌즈(Garry Wills)의 말처럼 리더는 “다른 사람들을 움직여서 리더와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공통된 하나의 목표를 향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자”이다. 여기서 리더십과 교회성장의 컨설턴트인 조지 바나(George Barna)의 영적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중심으로 해서 영적 리더십의 특징들을 몇 가지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영적 리더십은 하나님의 리더십이다.
영적인 리더십의 근원은 하나님이며 이것은 성경전체에서 흐르는 가장 핵심 된 주제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영적인 지도자는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이루어야 하는 책임을 가진 자이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Freud)는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면서 EGO를 자아인식(self-awareness)으로 설명했다. 이것을 리더십과 연결하여 “당신의 리더십 EGO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두 가지의 정의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첫째, EGO- Edging God Out (하나님을 변방으로 보냄)
둘째, EGO- Exalting God Only (오직 하나님만을 높임)
우리는 “과연 오늘날 한국교회의 영적 지도자인 목회자들은 어떠한가?”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이에 대한 올바른 답변을 해야 할 것이다. 영적 지도자는 많은 사람들을 그들의 존재로부터 하나님이 원하는 존재로 인도하여 하나님에게 책임성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2) 영적 리더십은 깊은 영성이 요구된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역을 감당하는 영적 지도자들이 거룩하게 되기를 바라신다. 초대교회의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다고 생각하고 그 일을 담당할 일꾼들을 뽑고 자신들은 말씀전하는 일과 기도에 전념하였다. 즉, 영적지도자인 목회자들에게 주어진 가장 주된 사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기도하는 일이다. 그래서 존 웨슬리(John Wesley)는 영적 지도자들에게 있어서 친의와 중생과 성화를 세 개의 축으로 여겼는데, 칭의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하신 일이고(What God does for us), 중생은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서 하신 일이며(What God does in us), 성화는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서 시작한 일(What God does beging in us)이기 때문이다. 유진 피터슨(E. peterson)또한 영적지도자인 목회자에게 경고하기를 “목회자로서 성도들을 살펴주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은 기도하고 말씀을 연구하는 것이다.
3) 영적 리더십은 관계성에서 발휘되어진다.
리더십의 핵심정의를 ‘영향력’이라고 할 때에 가장 중요한 말 중의 하나는 ‘관계성’일 것이다. 영적 지도자에게 있어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3가지의 기본적인 국면이 있다. 첫째로 하나님과의 관계로서 그것은 모든 관계의 기초이다(GOD: to establish). 두 번째는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관계로서 그것은 지도자의 관계성을 발전시켜 주는 것이다(Christian: to develop).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비 그리스도인인 세상 사람들과의 관계로서 이 관계는 확장 시켜 주는 관계이다(Non-Christian: to extend). 이 세 국면의 관계가 불균형을 이룰때 고립된 믿음, 뿌리 없는 믿음, 사교적인 믿음, 의식적인 믿음, 조화되지 않은 믿음, 전통에 얽매인 믿음을 갖게 되어 영적 영향력이 감소될 것이다. 제프리 아놀드(Jfferey Arnold)는 영적인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하나님과의 관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그리고 지도자 자신과의 관계를 조화 있게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영적 영향력을 발휘하여 21세기를 주도해 나갈 지도자는 현대문화의 특성중의 하나인 ‘인간과계의 단절’을 항상 염두에 두고 ‘관계성’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