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관광 보고서

 1  구례 관광 보고서-1
 2  구례 관광 보고서-2
 3  구례 관광 보고서-3
 4  구례 관광 보고서-4
 5  구례 관광 보고서-5
 6  구례 관광 보고서-6
 7  구례 관광 보고서-7
 8  구례 관광 보고서-8
 9  구례 관광 보고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례 관광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례는 예로부터 ‘세 가지가 크고 세 가지가 아름다운 땅’이라 하여 삼대삼미(三大三美)의 고장이라 했다. 삼대는 지리산, 섬진강, 구례들판, 삼미는 수려한 경관, 넘치는 소출, 넉넉한 인심을 말한다. 이중환은 에서 구례를 “봄에 논에 볍씨 한 말을 뿌려 가을에 예순 말을 수확할 수 있다”고 했다. 구례는 지리산과 섬진강이 낳은 수려한 자연환경의 고장이다. 봄이면 섬진강 연안도로에 화사한 벚꽃, 여름이면 계곡마다 짙은 신록, 가을이면 붉게 타는 만산홍엽, 겨울에는 순백의 하얀 눈꽃이 만개한다.
지리산과 섬진강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구례군은 자연생태 환경이 매우 잘 보존된 청정지역으로 섬진강에는 수달이 서식하고 있으며 여름밤이면 어느 계곡에서나 반딧불이를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전 지역이 자연생태공원이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을 위하여 미개발중인 곤충을 유용자원으로 활용하고 산업화를 위한 고찰을 해보기로 하였다.
2. 구례의 자연 환경
구례는 전라남도의 동북단에 위치하여 동은 경남 하동군, 서는 곡성군, 남은 순천광양의 2개시에 북은 전북 남원시에 맞닿아 있으며 사면이 산악으로 둘러싸인 분지로 평야가 극히 적어 경지면적은 군 전체 면적의 약 15%에 불과하다. 우리나라 10대강 중의 하나인 섬진강은 구례분지의 서쪽에서 남류하여 경남 하동군 노량진 앞바다로 들어가며 하상이 낮아 관개의 이용이 적은편이다. 지리산은 예로부터 방장, 두류, 월유의 별호가 있는 명사능로 금강산, 한라산과 더불어 삼신산의 하나로 유명하다. 두보의 시에 방장삼한외곤륜만국서라는 시구가 있음으로 보아 지리산은 곤륜과 비견되는 명산임을 알 수 있다. 지리산은 노고단, 반야봉, 천왕봉을 주봉으로 웅장한 산줄기가 경남,전남북 3도에 걸쳐 있으며 산세가 험준하다. 백운산은 섬진강의 남당에 우뚝 서 마치 병풍을 두른 듯 하며, 오산은 해발 525m의 산봉우리가 기암괴석으로 결구되어 칠성대, 망월대 등 12대의 기관으로 소금강으로 불린다. 섬진강은 전라북도 진안군 마이산에서 발원하여 전남, 북, 경남의 12시군 유역500리를 흘러 광양만으로 유입하는 우리나라 서남부 최대의 강이다. 구례군은 섬진강의 중류에 위치, 지리산과 백운산 양대 큰 산 사이를 가르고 흐르는 백리물길로 푸른 산을 굽이돌아 흐르면서 곳곳에 반월형 백사장을 빚어 빼어난 경관은 그림처럼 아름답고 오염되지 않는 맑은 물속에서는 은어, 숭어, 참게 등 진미의 어족이 풍부하며, 곡성에서 구례군을 거쳐 하동까지 강변도로 개설로 강변 백사장은 피서와 캠핑에 크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서시천은 지리산 만복대에서 발원하여 구례분지 대부분의 들을 적시면서 북에서 남으로 흘러 섬진강으로 유입하는 사실상의 동맥역할을 하고 있다.
3. 유용 곤충 산업의 개념
유용곤충은 익충 이라고도 하는데 인간에게 이로움을 주는 곤충이다.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거나 연구목적으로 사용되는 방법들이 있다.
정부에서는 지난 2월 초에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대통령령으로 공포한 바 있으며 이 영은 금년 8월 5일부터 시행되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곤충들이 어떻게 산업과 연관이 되며 경제적 부의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겠느냐는 의문도 대두될만하다. 그러나 이미 일본을 비롯해 유럽,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 분야의 연구와 실제적 활용 및 보급이 상당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에는 곤충산업이 연 6조원에 상당하는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10년 내에 연 30조원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불과 4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국내 실정과는 너무나도 큰 차이이다.
곤충이 이렇게 각광을 받게 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곤충은 지구상에 현존하는 생물 중 가장 많은 생물다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밝혀진 150만여 종 외에도 앞으로 수백만 종이 더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이렇듯 다양한 종류가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뛰어난 생존능력을 갖고 있다. 곤충의 이러한 특성을 분석하여 곤충유래생체활성물질을 발굴하게 되는데 여기서 검출된 물질은 식품, 의약소재, 산업바이오소재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곤충미생물에서 유래되는 고기능 효소 등을 발굴하여 이용 할 수 있는데 이는 축산, 수산, 식품, 바이오에너지 등 기타 여러 산업분야에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곤충의 행동이나 기능을 이용하여 생체모방기술이나 군사용 무기체계의 개발에도 이용되는 등 곤충은 그 활용범위가 너무나도 다양하다. 이러한 곤충을 국내에서는 애완용이나 생태체험 프로그램에서 기껏해야 몇몇 지방자치단체에서 곤충관련 축제로 활용하는 정도이다. 물론 이외에도 오래전부터 유지되어 왔던 양봉산업이나 양잠산업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이러한 곤충에 관련된 전통산업도 쇠퇴기를 맞고 있으며 누에를 이용한 양잠산업의 경우 거의 본래의 산업에서 탈피하여 건강식품이나 의약품의 개발 쪽으로 전환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