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가 레포트

 1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1
 2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2
 3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3
 4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4
 5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5
 6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6
 7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7
 8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8
 9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9
 10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10
 11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11
 12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12
 13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13
 14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 기업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적 기업가는 상당한 흥미와 광범위한 문헌을 발생시키면서 세계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다. 최근 수십년동안 새로운 비영리조직과 비정부기구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록펠러재단의 전 회장인 Peter Goldmark는 이렇게 말한다.
아무도 그러한 성장이 동시에 일어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당신은 현재 있는 기 관들에 의해 성공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문제를 다루는 것을 찾는 지칠줄 모르는 사람들을 볼 것이다. 그들은 낡은 틀에서 탈출하고 새로운 조직틀을 만드려고 노력 한다.
Goldmark가 말하려하는 것은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것이다.
이 장은 사회적 기업가의 정의와 이론을 살펴보고 미국과 세계적인 사회적 기업가의 성장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면서 몇가지 예도 살펴보려 한다.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우리의 논의는 이 책 앞부분에서 다루었던 몇가지 점과 중복될 지도 모르는데, 거기에는 비영리소득전략과 double bottom line에 대한 컨셉도 포함된다. 그러나 오늘날 비영리섹터, 사회적 변화, 세계적 빈곤에 대한 점에 있어서의 사회적 기업가의 중요성은 보다 집중된 생각을 하게하는 토픽이긴 하다.
사회적 기업가의 정의와 이해
몇가지 정의를 내려보자. 기업가(entrepreneur)란 무엇인가?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와 함께 정의내려지며, 많은 사람들은 예를 들면 헨리 포드나 빌 게이츠, 에스테 로더와 같은 비즈니스계의 유명한 사람을 우선 생각할 것이다. 아니면 가게나 스탠드를 만들어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스몰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을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이웃을 위해서 잔디를 깎거나 눈을 치우는 사람들이 정말로 열심히 일하거나 야망이 있을 때 “기업가적”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사실 기업가들은 거의 항상 열심히 일하고 야망이 있으며 독립적인 사람인데, 그들 대부분은 새로운 회사를 만들기도 하나 그 단어자체는 보다 정확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기업가의 사회 경제적인 역할은 몇 세기동안 학문의 주제가 되어 왔다.
경제적인 면에서 기업가의 역할을 보면, 19세기 프랑스 경제학자 Jean-Baptiste는 말하기를 “entrepreneur”이란 말은 “떠안는다”는 의미의 프랑스 말 “entreprendre”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즉 “낮은 단계에 있는 경제자원을 꺼내어 높은 생산성과 많은 결실을 내는 곳으로 옮기는” 사람이라는 의미라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사회의 제한된 자원으로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킴으로써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다.
한세기 후, 호주의 경제학자 Joseph Schumpeter에 따르면 기업가란 기회를 판별하고(identify) 그것을 추구하기 위한 모험을 창조하며 궁극적으로는 현재의 상황을 뒤엎고 가치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이는 예를 들자면, 퍼스널 컴퓨터가 타이프라이터를 없애고, 인터넷이 전통적인 신문에 도전하는 것에서 볼 수 있다. 예전방식에 매달리는 회사들과 조직은 쇠퇴하고 사라지며 새로운 회사와 산업이 그들을 대체하는데 이것이 Schumpeter가 “창조적인 파괴”라고 부르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산불과 비슷한데, 오래되고 말라버린 나무를 없애고 새로운 생장을 돕는 자연의 방법이다. 그것은 추하거나 파괴적인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보다 건강하고 보다 생동감있는 숲으로 만들어준다. 따라서 기업가들은 자유시장경제의 경쟁의 중앙에 서있으며, 경제성장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이 없다면 우리는 경제성장이나 번영없이 침체된 세상에 살게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가는 경제의 한복판에 있다고 이해하는데, 그렇다면 “사회적 기업가”란 무엇일까? 이 책에서 논의된 다른 많은 개념과 같이 그것은 세계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없다. 일부 사람에 있어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인 목적을 추구하는데 있어 단순히 비즈니스 개념과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 단어를 거의 “리더십”이라는 말과 동의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말은 보다 구체적인 정의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두가지 기본적인 정의 혹은 학파를 반영한다.
Dees는 그것을 “사회적기업학파와 사회혁신학파”라고 부른다.
사회기업가정신에는 두 개의 관점이 있다. 하나는 「사회적기업학파(social enterprise school)」이며, 다른 하나는 「사회이노베이션학파(social innovation school)」이다. 전자는 1980년대에 논의가 활발했던 사회적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수입의 확대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후자는 기업가의 연구를 거슬러 올라가 기존연구에서 사회기업가의 이론을 끌어낸 것이다. 전자는 비영리연구의 흐름이며, 후자는 경영학의 기업가연구의 흐름이다. 모두 기존연구의 응용으로서 다루어지고 있는 점에서 한계가 있으며 사회기업가정신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양자를 융합시킨 이론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Enterprising Social Innovation(사업형 사회이노베이션 : 사회이노베이션을 수행하는 사업)」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하며 사회기업가란 지속가능하고 대규모적인 소셜임팩트를 줄 수 있는 「사회적가치를 창조하는」점, 비즈니스와 필란드로피 분야, 쌍방의 방법론을 살려 「이노베시션을 실행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했다. 과제로서 사회기업가의 법적 위치매김과 경제적 지원의 틀을 들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