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

 1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
 2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2
 3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3
 4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4
 5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5
 6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6
 7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7
 8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8
 9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9
 10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0
 11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1
 12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2
 13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3
 14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4
 15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5
 16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 경제연구 협동조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평화의 기도’로 잘 알려져 있는 성 프란체스코가 13세기 수도원에서 함께 농사를 짓고 공동생활을 하며, 가진 것을 어려운 이웃과 나누고 베풀었던 것이 협동조합 정신의 시작이라고 함.
- 근대적인 협동조합은 산업혁명 시기에 시작됨. 특히 급격한 산업화에서 경제적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도시근로자 계층에서 협동조합은 대안적 모델로 관심을 받기 시작함.
- 1844년 영국 로츠데일에서 최초의 협동조합인 ‘공정선구자조합(Rochdale Society of Equitable Pioneers)’이 설립됨. 당시 중간 상인들이 밀가루에 횟가루를 섞어 팔거나 생필품을 터무니 없는 가격에 내놓는 횡포를 자행하자, 가난한 직공 28명이 각각 1파운드씩 모아 작은 가게를 내고 버터와 설탕, 밀가루 등을 싸게 팔기 시작함. ‘1인 1표를 유지하고 양성평등을 추구한다.’, ‘정직한 상품만 공급한다.’, ‘이득은 조합원 개개인의 구매량에 비례해 분배한다.’ 등의 로치데일 원칙을 설립했고 이는 협동조합의 운영원리로 발전함.

○ 설립배경: 1844년 당시 로츠데일에서는 지역상권을 독접한 중간 상인들의 횡포가 심했음. 생필품 가격을 하루가 다르게 올리고 밀가루에 분필가루를 곡물에 모래를 섞어 팔았다고 함. 당시 임금 근로자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 가족이 공장에서 일을 해도 살림은 나아지지 않았음.
○ 설립내역: 어려운 현실을 직접 해결하기 위해 28명의 방직공과 숙련공들이 모여 작은 소매점을 만들었음. 자율적이고 공정한 규칙도 정하고 스스로 필요한 생필품을 사고팔기 시작한 것이 최초의 협동조합임. 조합원들에게 물건을 시장가격으로 판매하고 남은 이익을 적립하여 연말에 돌려주는 새로운 경영기법을 제시함.
○ 조합의 확산: 초기에는 지역상인들이 곡물을 제공하지 않고, 전기 공급마저 끊어 야간에 촛불을 켜고 영업해야 했지만 이들의 시도는 대성공이었음. 불과 수 년만에 28명에서 시작한 로츠데일 조합원은 수 천명으로, 가게는 천여 개 이상으로 확산됨.
* 자료: 이대중. 2013. 『협동조합, 참 쉽다』. 푸른지식.

제1조
협동조합의 목적과 계획은 1인 1파운드의 출자금으로 충분한 금액의 자본을 조달하여 조합원의 금전적 이익과 경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를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과 결정을 실행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