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

 1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
 2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2
 3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3
 4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4
 5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5
 6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6
 7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7
 8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8
 9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9
 10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0
 11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1
 12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2
 13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3
 14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4
 15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5
 16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6
 17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7
 18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8
 19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19
 20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가복음에서 나타난 예수의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그 어느 시대보다 변화의 걸음을 빠르게 하고 있고, 그 구조가 점점 더 다양하며 복잡한 성격을 띠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징의 하나로 전통의 권위가 무너지고 대중에 의해 지배가 이루어지는 대중사회(大衆社會)가 되는 것이다. 즉 개인보다는 ‘팀웍’(Team Work)이 강조되는 사회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다루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리더십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이다. 목회현장(牧會現場)의 사정도 동일하다고 본다. 그래서 목회 리더십(Leadership in Ministry)에 관한 많은 이론들이 강구되고 또한 제시되고 있다. 일반 사회학적(社會學的) 리더십 이론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그 지역이나 시대의 문화적(文化的) 영향과 적지 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동양의 유교(儒敎) 전통적 문화에 가치를 둔 리더십의 개념들은 상당히 위계적(位階的) 경향성을 띄고 있으며, 서구문화의 정치, 경제적 가치에 근거를 둔 리더십의 개념은 강자(强者)의 지배적(支配的) 경향성을 띄고 있음을 본다.
그러므로 이런 사회학적 리더십은 기독교 문화적 배경인 목회적, 또는 신학적 리더십과의 관계에서는 상호교류(相互交流) 보다는 긴장(緊張)과 충돌 (衝突)을 보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 이런 일반 사회학적 리더십 이론을 목회리더십 이론에 무비판적(無批判的)으로 응용하려는 경향이 목회 현장에 적지 아니하다. 또한 인본주의적이고 물량주의적 경향을 띈 ‘목회성공’이란 목적 달성을 위해서 지나치게 방법론화 되어 가는 목회리더십의 유형(類型)은 우리의 목회현장을 유익케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크게 해롭게 할 수도 있는 위험(危險)을 안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과연 이상적 목회 리더십인가? 목회는 일반 사회학적 차원(次元)에서 가볍게 정의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신학적(神學的) 차원의 것이며, 일반 문화적(文化的) 차원에서 정의 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신앙적 (信仰的) 차원의 것이다. 그러므로 목회리더십은 신앙적 안목을 가지고, 성서 속에서 그 이상적 모습을 찾아야 하고, 특히 자기 백성의 영원하신 목회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그 이상적 유형을 반드시 찾아서 신학과 목회에 자리 매김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을 다루기 위해 그 순서로 먼저 사회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는 리더십의 개념을 간략히 살핀다. 그리고 이 를 참고 내지 비교하며 성경적 리더십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다시 기독교의 한정적(限定的) 특수 영역(領域)이 되는 교회라는 목회 현장에 연관시
켜 나아가고자 한다.
신약성서에서, 특히 마가복음서를 그 범위를 한정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마가가 보고 중점을 두고 소개하는 예수 그리스도는 『종(從)으 로 오신 메시야』란 T. W. Manson의 관점(觀點)에서 도움을 얻어 ‘종(從) 의 리더십’이란 독특(獨特)한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의 한 유형을 마가복음서에서 자세히 살필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은 그의 인격과 공생애 사역의 전반에서 나타내어주고 있음으로 예수그리스도의 리더십의 성격을 인격적 측면과 사역적 측면이란 양면으로 접근하여 고찰하고자 하며, 또한 그러한 리더십은 그의 목회대상자들인 제자들을 비롯한 회중에게서 어떠한 반응과 결과를 가져왔는가를 살피고자 한다. 즉 그 리더십은 그 대상자들에게 근본적으로 어떤 변화를 불러 일으켰는가를 살피고자 하는 것이다. 목회 리더십의 기술(skill)적인 면보다 그것이 어떤 바탕에서 나오는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며, 그것이 단순한 방법론이 아니라 인격화된 삶과 연관이 되어야 한다는 데 전제를 두고 있다.
마무리하는 부분에선 이러한 예수그리스도의 리더십을 어떻게 우리의 목회 현장에 적용시킬 것인가를 고찰하며, 아울러 이를 잣대로 하여 오늘날 방법론(方法論的)에 치중된 목회 리더십으로 보여지는 몇 가지 유형을 비교 분석하며 비판해보기를 원한다.
Ⅱ. 마가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