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CNS 기업분석 보고서

 1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
 2  LGCNS 기업분석 보고서-2
 3  LGCNS 기업분석 보고서-3
 4  LGCNS 기업분석 보고서-4
 5  LGCNS 기업분석 보고서-5
 6  LGCNS 기업분석 보고서-6
 7  LGCNS 기업분석 보고서-7
 8  LGCNS 기업분석 보고서-8
 9  LGCNS 기업분석 보고서-9
 10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0
 11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1
 12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2
 13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3
 14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4
 15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5
 16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6
 17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7
 18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8
 19  LGCNS 기업분석 보고서-19
 20  LGCNS 기업분석 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GCNS 기업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시장 상황의 특징은 기업 경쟁이 극도로 고도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과거와 같이 물건을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생산자 중심의 시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품질서비스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업은 자연히 도태될 수밖에 없는 소비자 중심의 사회로 나아왔기 때문이다.
또 다른 특징은 정보기술이 보편화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고도화된 경쟁사회 안에서,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일이다. 과거에는 효율성 및 효과성을 달성하기 위해 쓰였던 한 유용한 도구일 뿐이었던 정보 시스템이 이제는 조직 프로세스 자체가 된 것이다.
이러한 경영 환경 하에서, MIS의 성공사례를 찾기 위해 우리가 선정한 사례 기준은 기업이 정보기술을 사용한 경영으로 얼마나 효과성, 효율성을 달성했는가와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우위를 얼마나 확실히 달성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이었다.
최근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이 IT Solution을 위해 자회사의 형태로 설립한 SAMSUNG SDS, LG CNS, Pos DATA와 같은 기업들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 솔루션 제공업체로서 정보기술을 판매할 뿐 아니라 자사의 기업 경영에도, 가장 정보기술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환경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LG CNS는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활용으로 현재 업계 2위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지금 업계 1위 기업이지만 이미 그룹 계열사 물량을 독식해 시장이 포화 상태인 삼성 SDS를 앞지를 것으로 보인다. LG CNS는 2003년 미국 EDS와의 결별로 LG그룹 내 SM(시스템 관리) 물량 확보와 해외 사업 독자추진이라는 히든카드를 쥐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LG CNS사의 경영사례를 정보기술을 적용해 효율적, 효과적으로 경쟁우위를 얻는데 성공한 사례라고 보고, 이에 대해서 연구해 보기로 결정했다.
또한 LG CNS는 다른 기업에 IT Solution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업 자체 내에서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능률을 극대화 하고 있다. 우리는 LG CNS가 다른 기업에 제공한 영업 업무 분야를 조명하여 같은 기업군에 비해 어떤 강점이 있고 제공하는 솔루션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한다.
-자료 출처:디지털 타임즈(http://www.dt.co.kr/)
2. 기업소개와 CNS가 속한 산업에 대한 분석
LG CNS는 1987년 STM(System Technology Management)라는 이름으로 미국 EDS와 50대 50합작을 통해 설립되었다. 1995년 LG 그룹의 CI작업에 따라 ‘LG-EDS시스템’이라는 사명을 거쳐 2001년 말 EDS의 지분을 모두 인수하면서 2002년 1월 ‘LG CNS’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다. 1987년 임직원 849명, 140억원의 매출로 시작한 LG CNS는 연평균 35%라는 괄목할만한 성장률을 기록하며 현재 임직원 5,800여명, 매출 1조1,617억원(2002년)의 굴지의 IT회사로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