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창의성1

 1  리더십과 창의성1-1
 2  리더십과 창의성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과 창의성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박정희 전 대통령은 ‘현명한 국민은 진지하고 성의있게 문제해결에 나서는 자의 편에 설 것이며, 막연한 위기의식의 조장을 증오할 것이다. 정확한 현실 파악과 대책의 수립, 그리고 타개를 위한 노력 앞에 위기란 존재하지 않는다. 나는 스스로 내 손에 삽과 괭이를 들 것이며, 증산과 검약에 앞장서겠다.’ 라는 말로써 자신의 당당함을 나타내었고, 새마을운동을 통해 절망에 빠져있던 국민에게 동기부여를 하여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심어줬던 국민에게 비전을 보여준 대통령이었다. 또한 그 행동으로써 대통령의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2. 선택과 실행.
박정희는 후진국이었던 한국을 발전시키기로 결심하고 선택하였다. 그래서 유신 초기에 새마을운동의 전 국민적 전개로 농어촌의 근대화에 힘을 썼고, 미래를 생각한 그는 지역과 지역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물류수송의 대동맥인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었고, 포항제철과 광양제철 울산단지 건설을 통해 농업국가에서 수출주도형 중화학공업 국가로 체질을 개선했다. 국토개발정책으로는 전쟁으로 황폐화된 땅에 전 국토에 나무를 심는 산림녹화정책을 펼쳤고, 강에는 다목적댐을 건설하여 수자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5개년 경제개발계획의 성공적 완성으로 국민들의 가난함을 해결하는 데 성공했다.
3. 인재와 제도.
대한민국 제4공화국의 헌법으로 헌정 사상 7차로 개정되었다. 전 박정희 대통령은 1972년 10월 17일 ‘우리 민족의 지상과제인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우리의 정치체제를 개혁한다’고선언하였다. 그리고 초헌법적인 국가긴급권을 발동하여 국회를 해산하고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동시에 전국적인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뒤, 10일 이내에 헌법 개정안을 작성하여 국민투표로써 확정하도록 지시하였다. 이에 따라 10월 27일 평화적 통일지향, 한국적 민주주의의 토착화를 2대 특징으로 한 개헌안이 비상국무회의에서 의결 ·공고되었고, 11월 21일 국민투표에서 압도적 찬성(투표율 91.9 %, 찬성 91.5 %)으로 확정되었으며, 대통령 취임일인 12월 27일에 공포 ·시행되었다. 이 헌법은 형식적으로는 제7차 헌법 개정이나, 실질적으로는 구헌법을 폐지하고 새 헌법을 제정한 점에 특색이 있다. 개정 당시 유신헌법의 기본적 성격은‘조국의 평화적 통일 지향, 민주주의 토착화, 실질적인 경제적 평등을 이룩하기 위한 자유경제질서확립, 자유와 평화수호의 재확인’이라 하였다. 그러나 사실상 유신헌법은 박대통령의 장기집권을 위한 개헌이었고, 국민의 기본권 침해, 권력구조상에 있어 대통령 권한의 비대로 독재를 가능하게 한 헌법이었다.
4.문화와 풍토.
박정희가 젊었을 때는 한참 전쟁 등이 자주 일어나고 파병을 가던 그러한 혼란한 시기였다. 1961년 5월 16일 제2군 부사령관으로 재임 중에 5·16군사정변을 주도하여 7월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이 되었고, 1962년 대통령권한대행을 역임하였으며, 1963년 육군대장으로 예편하였다. 이어 민주공화당 총재에 추대되었고, 그해 12월 제5대 대통령에 취임하여 1967년 재선된 후 장기집권을 위하여 1969년 3선개헌을 통과시켰다. 제3공화국 재임동안 한·일국교정상화와 월남파병문제를 강행하였다. 1972년 국회 및 정당해산을 발표하고 전국에 계엄령을 선포한 후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이로써 유신정권인 제4공화국이 출범하였다. 유신 초기에는 새마을운동의 전 국민적 전개로 농어촌의 근대화에 박차를 가하였고, 제5차 경제개발계획의 성공적 완성으로 국민들의 절대적 빈곤을 해결하는 데 상당히 기여했다. 그러나 상대적 빈곤의 심화와 장기집권에 따른 부작용, 국민들의 반 유신 민주화운동으로 그에 대한 지지도가 약화되자 긴급조치를 발동하여 정권을 유지하려 하였다. 이런 가운데서 내치의 어려움을 통일문제로 돌파하고자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을 민족통일의 3대원칙으로 규정한 1972년 7·4남북공동성명과 1973년 6·23선언이라 불리는 평화통일외교정책(할슈타인원칙의 폐기)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그 내용의 획기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정책면에서는 북한의 비협조와 당시의 국제정세로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5. 내가 생각하는 리더자의 모습.
이 글을 쓰면서 내가 생각하는 리더자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리더자는 자신의 목적과 추구하는 이유가 뚜렷하다고 자신이 계획하는 것에 대하여 자긍심과 책임감을 가지되 자신의 주장만 너무 고집하지 않고 주변의 좋은 의견들은 수용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느꼈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하여 레포트를 쓰면서 여러 사람을 거느리는 리더자로서 내가 아닌 나를 의지하는 다른 이들의 편의를 생각하고 나의, 의지하는 이들의 후대까지도 생각하여 미래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