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이미지 분석을 통한 장소 마케팅 전략 관광객과 지역주민 이미지 차이를 중심으로 논문 리뷰

 1  지역 이미지 분석을 통한 장소 마케팅 전략 관광객과 지역주민 이미지 차이를 중심으로 논문 리뷰-1
 2  지역 이미지 분석을 통한 장소 마케팅 전략 관광객과 지역주민 이미지 차이를 중심으로 논문 리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 이미지 분석을 통한 장소 마케팅 전략 관광객과 지역주민 이미지 차이를 중심으로 논문 리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선행연구에서 지역 이미지나 장소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었으나 이러한 연구를 관광객과 지역주민 이미지 차이를 중심으로 한 연구는 처음 시도된 듯 하여 그중요성을 높이 본다.
1. 도입부의 적절성 및 연구목적의 설득력과 당위성
: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 지역이미지와 장소마케팅의 중요성을 언급 한 도입부는 적절하였으며,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지각하는 지역이미지를 도출하여 두 집단간의 이미지 차이를 분석 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이미지 통합을 위한 장소마케팅의 전략을 제시하겠다는 연구목적은 서론 부분에 설득력있게 제시하였다.
2. 문헌연구는 연구목적과 research questions에 부합하는가? 충분한 문헌연구가 이루어졌는가?
: 지역 이미지나 개최지 이미지 그리고 장소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충분 하였다고 본다.
그러나 연구목적인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 관광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나 그 차이에 관한연구가 없어 문헌연구는 전반적으로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데 다소 미흡하고, 불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결과분석에서(p111) 고동우의 선향연구가 관광객과 지역주민 간에 지각하는 이미지가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만 언급했을 뿐이다.
3. 적절한 연구방법이 사용되었는가? 혹 다른 연구방법의 이용이 가능한가?
: 연구목적에 맞는 차이검증은 적절하다고 본다.
또한 설문대상과 대상지지에 관한 설명 또한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계점에서도 밝혔듯이 조사표본에서 지역주민의 직업이 공무원으로 37.8% 로 나오는 등 다양한 계층의 표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진한 점이 측정결과에 오류로 나왔을 확률이 높다.
4. 결과의 분석은 간결하고 연구목적 혹은 research questions에 대하여 적절한 답을 제시하고 있는가?
: 전반적으로 분석은 간결 하였으며 research questions에 부합하는 적절한 답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추가적인 변수로 5가지를 조사하였는데 결과분석에서는 지역경관과 지역색상에 관한 분석이 빠져있어 그이유가 궁금하고 아쉬움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