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

 1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
 2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2
 3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3
 4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4
 5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5
 6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6
 7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7
 8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8
 9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9
 10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0
 11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1
 12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2
 13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3
 14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4
 15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5
 16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6
 17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7
 18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8
 19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19
 20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교통] 서울시 대중교통개혁의 성과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2

1. 교통체제 개편의 배경 ---2

2. 교통체제 개편의 구체적인 내용 ---3
버스 준공영제 ---3
버스노선체계 ---4
중앙버스 전용차로제 ---7
대중교통 요금체계 ---8
신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 ---9
버스운행정보시스템 ---10

3. 개편의 성과분석
(1)서울시의 분석자료 ---10
(2)시민들의 만족도 ---14

4. 문제점과 개선 방향 ---18

Ⅲ. 결론 ---21

본문내용
Ⅰ.서론

서울시가 지난 7월 1일부터 즉각적으로 대중교통 체계에서 개편을 단행한지 150 여일이 지났다. 처음 시행할 때에는 버스 단말기가 오작동 하는 일이 잦아서 요금이 과다 청구되기도 하고 계속해서 교통 카드가 단말기에 인식이 되지 않아서 버스에 탈 수 없게 되는 경우와 같은 사례가 빈번하여 시민들의 빈축을 샀고, 대중교통 요금도 종전의 요금 보다 많이 올랐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비난의 소리가 하늘을 찌를 정도였다. 거기에 더해 서울시에서는 개편에 앞서서 시민들에게 제대로 된 홍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행 첫날부터 시민들은 버스의 노선과 번호가 바뀌어 급작스런 변화가 생기자 익숙해지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민원이 여기저기서 속출하고 곳곳에서 많은 불만이 터져 나왔기 때문에, 많은 돈을 들여서 준비한 이 교통 개혁은 마치 실패한 계획처럼 보였다. 그리하여 이명박 서울시장도 7월 4일 대 시민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즉시 수습에 힘쓰려고 했지만 오히려 더 많은 비판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서울시내 교통문제가 하루 이틀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누구나 대중교통에 어떤 획기적인 변화가 있어야한다는 사실에는 모두 동감할 것이다. 서울 시내에 한번 나가보면 더욱더 그러한 생각이 간절하다. 도로 곳곳에서 정체가 이어져서 차량의 속도는 한 없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일은 그리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는 사람들이 서울로 집중하면서도 물론이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게 되면서 서울시내 자동차 등록 대수가 해가 지날수록 계속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기저기서 모인 자동차들로 인해 마치 도로 자체가 커다란 주차장과 같은 모습이 되었다. 자동차의 증가로 인해 시내 주요 간선도로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대에 걸쳐 극심한 교통 혼란을 겪고 있었으며, 그에 비례해 매년 교통 혼잡의 정도도 계속해서 악화되어 가는 실정이었다. 그래서 더욱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하는 것은 꼭 해야 할 과제로 남겨졌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버스 단말기 시스템도 안정화 되고 시민들 역시 새로 바뀐 대중교통 체제에 익숙해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성공적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환승이라는 새로운 승차 방법이 도입이 되면서, 다른 버스나 지하철과의 연계가 가능해져서 기존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만족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고 또 무료 환승으로 인해서 전체적인 대중 요금 자체가 줄어들어 오히려 금전적으로 이득인 사람들도 많다. 그래서 요즘은 시행 초와 비교해 보면 오히려 적지 않게 성공적이라는 평가도 받아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문제는 있다. 대중 교통 개혁이 시행되고 있는 곳곳을 살펴보면 개혁의 이유로 애당초 원했던 도로에서 자동차 주행 속도를 증가시키자와
참고문헌
1. 김경철,「서울시 버스체계 개편의 추진현황과 효과」,『월간교통』제81호, 교통개발연구원.

2. 김경화,『서울시 교통개편 100일-시민단체가 본 개편』, 경향신문, 2004.10.5.

3. 김성훈,『서울시의 이상한 계산법』, 문화일보, 2004.10.08.

4. 김순관 外,『서울시 버스전용차로 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997.

5. 김진효, 보도자료, 서울시 교통국 도심교통개선반, 2004년 6월.

6. 교통국, 대중교통 예산현황 (http://traffic.seoul.go.kr)

7. 녹색교통, 보도자료『버스 개편 3달』, 2004.10.07.

8. 서울시 교통국, 보도자료『서울 시내버스 간선 노선 확정 발표』, 2004.03.29.

9. 서울시 버스개편노선 사이트 (http://bus.seoul.go.kr)

10. 윤혁렬, 『서울시 지선버스 기능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2.

11. 이제원,『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계획안』, 교통국, 2003.12.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