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테르담 항만 레포트

 1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
 2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2
 3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3
 4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4
 5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5
 6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6
 7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7
 8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8
 9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9
 10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0
 11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1
 12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2
 13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3
 14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4
 15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5
 16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6
 17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7
 18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8
 19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19
 20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테르담 항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로테르담 항만
목차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3
2. 로테르담 항만의 개요 ---------------------------12
3. 로테르담 항의 발달요인 -------------------------25
4. 부산항과 로테르담 항 비교 -----------------------33
5. 시사점 -------------------------------------52
6. 참고자료 ------------------------------------57
7. 느낀점 ------------------------------------- 58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1) 네덜란드의 정식 국가명 & 지리 - Koninkrijk der Nederlanden
즉 「낮은 국가」란 뜻입니다. 일명 ‘Holland’라고도 합니다. 국가 이름이 말해 주듯이 글자 그대로, 국토의 1/6이 해수면보다 낮습니다. 네덜란드는 해수면보다 낮은 곳이 무려 25%나 되며, 그 중 13%는 해수면과 1m 이상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네덜란드 총면적의 40%가 해수면과 직접 맞닿아 있거나 그 아래에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네덜란드인들은 옛부터 외부의 적보다는 물과 끊임없는 투쟁을 전개해 왔고, 열악한 자연 환경을 극복하는 데 온힘을 쏟아 부었습니다.
(2) 수도 - 암스테르담 (Amsterdam)
(3) 인구 - 약 1580만 명
(4) 면적 - 4만 1548㎢ (우리나라의 1/5배)
(5) 위치 - 최북위 : 북위53°52 5", 최남위 : 북위50°45 5"
네덜란드는 북위가 높은 관계로,여름과 겨울의 일조 시간의 차이가 큽니다. 네덜란드의 최고 높은 지점은 해발 321m (마스트릭트 시)에 지나지 않으며, 그 지역 (Drielandenpunt)은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의 3개국이 접경하는 국경지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일대를 한번 돌면 3개국을 접하게 되기 때문에 항상 관광객이 많습니다.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6) 언어
네덜란드의 제1국어는 게르만어족의 한 갈래인 ‘네덜란드어’로 유럽 연합 11개 공식 언어 가운데 하나입니다. 국민 대다수가 영어 및 프랑스어. 독일어 등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그들의 목구어에 대한 애착심과 긍지는 프랑스인 못지 않습니다. 영어가 통하지 않는 지방이라도 관광 안내소 VVV에서는 영어 소통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7) 문화
회화에서는 렘브란트와 「해바라기」로 유명한 고호가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화가입니다.
그밖에도 훼르멜, 후란스 할스, 라이스달, 얀 스텐. 몬드리안, 에셔 등의 작품을 국립박물관을 시작으로, 각 지역의 미술관, 박물관에서 감상할수 있습니다. 각도시에는 규모는 작아도 독창적인 컬렉션을 소장한 박물관이 다수 존재하며, 다양한 쟝르의 현대 미술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음악 분야에서는 콘서트헤보 관현악단이나 로텔담 교향악단 등의 일류 오케스트라가 존재하며, 바로크 음악의 메카로 알려진 첸바로 등의 고악기의 연주나 성악을 배우기 위하여 세계 각지에서 음악가들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파이프 오르간도 유명하여, 할렘의 성 바훠 교회에는 유년기의 모짜르트나 헨델,산산스가 연주했던 파이프 오르간이 현존하고 있으며 ,예배용 뿐만 아니라 가끔은 일반 공개용 콘서트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또한, 현대 예술의 하나로서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의 모던 댄스, 역시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네덜란드의 특징으로는 카톨릭, 프로테스탄트, 유태교, 중립주의, 인도주의 등의 신앙이나 주의 주장에 의거, 단체를 조직하여 일종의 종적 사회를 구축하고 있는 점이 두드러집니다. 정당, 노사조합, 메스미디어, 교육, 각종클럽, 주택 공급 조합, 병원, 사회 봉사 활동 등 다방면에 걸쳐 각각의 그룹을 형성하여 왔습니다. 현대에 들어와 이런 종적 사회가 급속히 붕괴되고 있으나, 그 영향력은 결코 간과할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 예로,초등,중등 교육 기관에서는 국립보다는 종교나 교육 시스템별로 단체를 조직하여 경영하고 있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8) 종교 - 카톨릭(32%), 신교(22%)
1.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9) 역사
네덜란드는 B.C. 50년경 로마의 지배를 받아오다가, 4세기 후반부터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과 더불어 로마제국은 동서로 분열하여 5세기에는 서로마 제국이 멸망합니다.
네덜란드는 서유럽을 통괄하던 후랭크 왕국의 일부가 되어 8세기 무렵 카를 대제의 통치하에 들어갔습니다. 네덜란드 남부는 그리스도교에 귀의하여 우트렉, 네이메흔, 마스트릭 등의 조시가 보급의 거점이 되었습니다. 중세에는 각 지방을 통치하기 위하여 파견된 제후들이 막강한 권력을 지닌 영주가 됩니다.
13,14세기 사이에 자유로운 상공 활동과 자신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도시법을 제정한 자치적 중세 도시가 탄생합니다. 이 때에 저지대 지방의 중계 무역의 중심지였던 암스텔담은 무역항으로서 크게 성장하게 된 것입니다.
15~16세기에는 합스부르크가와 스페인의 계속된 지배 상태에 있었지만, 16세기 중반에 루터의 종교개혁 운동은 네덜란드에도 급속히 번졌습니다. 합스부르크가와의 혼인관계로 인하여, 이 지역을 손안에 넣고,지배하던 스페인 제국은 이 운동을 탄압하여, 이것이 저항 독립 운동의계기가 됩니다. 그후 시민들의 끈질긴 저항으로 1588년 마침내 연방공화국으로 독립했습니다.
1.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특히 스페인군의 탄압에 저항하던 오랑예 공은 1568년에 스페인과의 「80년 전쟁」에 돌입하였고 그 결과 1648년에 네덜란드 공화국의 독립이 인정받게 됩니다.
그 후 독립전쟁 중인 1602년에 동인도 회사 (VOC - Verenigde Oostindische Compagnie) 설립 등,17세기 전반은 해외 도약, 상공업 발전, 해외에 많은 식민지 보유에 의한 네덜란드의 전성기,「황금시대」였습니다.
그러나, 후반부터 영국과의 경쟁에서 패한 뒤로 쇠퇴의 길로 접어 듭니다.
1795년엔 나폴레옹 하의 프랑스 제국에 합병되고 1810년에는 프랑스 혁명의 여파로 한때 프랑스의 영토로 편입되기도 했으나, 1815년 왕을 원수로 하여 벨기에 지방을 포함하여 네덜란드 왕국으로 독립하였습니다.
그후 언어나 종교의 차이에 따라 39년에 벨기에, 67년에 룩셈부르크가 각각 독립하여 현재의 네덜란드가 성립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네덜간드는 중립을 지켰으나, 1940년 독일이 중립협약을 무시하고 점령하여, 전국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독일의 지배에 놓인 적도 있었습니다.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전후에는 중립주의를 버리고, 48년에 벨기에,룩셈부르크와 베네룩스 관세 동맹을 체결, 49년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57년에는 유럽 경제 공동체(EEC)이 설립에 참가합니다.
또한, 유럽 석탄 철강 공동체(ECSC-52年),유럽원자력 공동체(EAEC-58年)의 창설 멤버이며,이 3개의 단체가 1967년에 정비되어 유럽 공동체(EC)에 합류하게 됩니다.
1991년12월에는 마스트릭에서 네덜란드를 의장국으로 하는 EC 수뇌 회담이 개최,EC의 정책,통화 통합의 합의에 도달합니다.
다음해 2월7일에는 상기의 통합이 포함된 「마스트릭 조약」에 EC각국의 외무상이 서명, 네덜란드는 1992년12월15일에 조약의 비준을 완료합니다.
그리하여 유럽 동맹 조약 (마스트릭 조약)은 1993년에 발효하여,유럽 연합 (EU)이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유럽 통일 시장의 결정이라 할 통화 통합은 1991년1월1일 가맹국 11개국의 은행간 결재가 유럽 통화(유로)로 실행되게 되었으며, 2002년1월1일부터는 현지 통화로서의 유로 시행, 가맹 각국의 전통적 통화는 사리지게 되었습니다.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9) 기후
서안 해양성 기후로 여름은 시원하고 겨울은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난류의 영향으로 비교적 포근한 편입니다. 운하가 얼어 스케이트를 탈수 있는 겨울도 있으나 길어야 2-3주 정도입니다. 여름철 평균 기온은 17℃ 정도, 겨울철 평균 기온은 2℃ 정도로 1년 내내 온화한 날씨입니다. 하지만 남동 구릉 지대는 대륙성 기후로 기온차가 심합니다.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10) 산업
암스텔담 근교에서 방대한 목초지가 널리 존재,소,양,말 들이 평화롭게 풀을 뜯고 있으며, 감자밭이나 밀밭이 끊임없이 펼쳐져 있습니다. 알스미어, 엔그하우젠 근교에는 화초의 구근 재배가 왕성하며, 온실이 길게 늘어서있는 풍경이 눈을 끕니다.
낙농과 농업은 활발하여, 전체 노동 인구의 6%라는 적은 농업 인구임에도, 농업 제품은 전체 수출액의 25%나 차지하여, 국가 경제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제2차 세계대전 이후, 왕성한 설비 투자에 의한,철강이나 중화학,석유 정제 등의 공업이 발달, 현재에는 전 수출의 반정도를 공업 제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천연자원도 비교적 풍부하여, 북부의 후로닝헨 지방에서는 천연가스가 산출되며, 북해의 석유와 합하여 에너지는 거의 자급 상태입니다.
또한,인프라 면에서는 세계 최대의 로텔담 항이 있으며, 확장을 거듭하는 스키폴 공항도 화물의 유통면에서 유럽 제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횡으로 연결되어있는 운하는 수송로로 활용되고 있으며, 라인강을 따라가면 독일의 공업단지까지 연결됩니다. 고속도로와 철도망도 잘 발달되어, 운송은 네덜란드 경제에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 대륙의 유통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네덜란드 국가의 개요
(11) 정치
1581년에 공화국으로 독립을 선언하였으나, 1815년에 네덜란드 왕국으로 왕제를 도입한 이후, 오랑예 낫사우가를 왕가로 한,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원수는 6대의 베아트릭체 여왕(즉위 1980년)입니다.여왕의 조모인 빌헬미나 여왕, 어머니인 유리아나 여왕과 더불어, 여왕이 3대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슬하에 3명의 왕자가 두어,장남인 윌리엄 알렉산더가 왕위를 계승하면,약 100년 만에,다시 「국왕」이 원수로 됩니다.
입헌권은 2원으로 구성된 의회에 있으며, 상원은 75석으로 임기는 4년,주의회에서 선출되며, 하원은 150석으로 임기는
참고문헌
6. 참고자료
파이낸셜 뉴스 2006년 5월25일자 기사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kachine/49
네이버 지식인
월간 해양수산 통권197호 2001년 2월호 논문 중
유럽물류 중심의 로테르담의 성장배경과 요인에 관한 연구.(2001.이성우)
논문 외국 주요항만 비교 사례연구 분석
부산항 부두관리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