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

 1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
 2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2
 3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3
 4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4
 5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5
 6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6
 7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7
 8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8
 9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9
 10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0
 11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1
 12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2
 13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3
 14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4
 15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5
 16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6
 17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7
 18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8
 19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19
 20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찰 조직과 개인 간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아지리스의 악순환 모형과 미성숙·성숙이론
1)악순환 모형과 조직·개인간의 갈등
(1)심리적 에너지의 중요성
-조직에 투입되는 에너지 기계적 에너지, 인간생리적 에너지, 인간 심리적 에너지로 나누어 진다.
-심리적 에너지가 중요하며, 그것은 개인이 심리적 성공의 경험을 많이 가질 수록 증가하고 심리적 실패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2)조직과 개인의 갈등 관계
㉠심리적 성공의 조건
-개인이 자기와 타인의 존재를 십분 인식하고 기회를 계속 찾아서 자기존중과 자신감을 많이 경험해야 한다.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여 개인에게 도전기회를 주어야 한다.
㉡심리적 성공을 저해하는 조직환경
-조직은 대인관계가 목표달성에 기여
-감정보다는 논리적 합리성만 강조
지시·통제·처벌을 중요시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성공의 경험에 역행하는 근무환경 조성
㉢개인과 조직의 불일치에 따른 결과
-심리적 성공에 대한 욕망의 강도
-개인의 의존성 · 복종성 · 피동성의 정도
-직무내용의 전문화 강도
-전통적 조직 적용도에 대해 비례하여 심화
㉣개인의 적응행동
-개인은 좌절감 · 실패감을 숙명으로 받아 들이고 동조성·의존성·외부활동 성향, 결근,이직,무관심 등의 현상 등의 적응 행동을 취하게 된다. 이로써 악순환이 지속적으로 심화된다.
제 1절 조직과 개인의 본질
2)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아지리스는 많은 사람들이 작업환경에서 성숙된 인간으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직시
하고 관리방법이 인간행위나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함.
그는 한 인간이 미성숙한 어린이에서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퍼스낼리티
(personality)는 7가지 차원에서 변화가 일어난다고 주장함.
그는 7가지 변화를 통해 인간의 퍼스낼리티가 미성숙 상태에서 성숙 상태로 발전한다고 주장
함.
그는 공식조직이 인간을 성숙하지 못하게 붙들어 두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공식조직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기가 맡은 일만을 기계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고, 상사의 명령
에 복종하도록 하며, 부하들이 한 명의 상사에게 매달리도록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조
직 환경에서는 권한이 몇 명의 최고경영자에게 집중되고 조직의 말단에 있는 사람들은 상사의
지시에 따라 일 자체에 사람을 맞추어 일을 수행하게 된다. 그 결과 공식조직은 인간의 퍼스낼
리티가 성숙한 단계로 발전하는데 장애가 된다는 것이다.
제1절 조직과 개인의 본질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특징
① 성숙한 인간의 욕구와 조직의 합리성에 치중하는 공식조짐중심 의 관리 전략은 부조화를 초래한다.
② 전문화 · 명령통일· 통솔범위 등 조직 원리에 바탕을 둔 전통적·권위적 관리방식은 성숙한 인간의 자기실현욕구 충족을 방해하게 되며, 인간은 수종적·의존적·타율적 존재로 전락되고 좌절감·실패감을 느끼게 된다.
③ 조직구조를 ⒤ 직무확장 ⅱ)참여적 지원중심적 리더십, 현실중심적 리더십 등에 의하여 개편함으로써 인간의 자기실현을 가능케 하여야 한다.
④ 조직구성원이 스스로의 욕구충족으로 성장, 성숙의 기회를 얻게 됨으로써 조직의 목표와 인간의 욕구가 통합될 수 있다.
(1)개인의 조직에 대한 관여
개인과 조직의 관계는 조직의 질서와 구조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복종 관계의 기초적인 권력과 관여라는 기본변수에 의하여 파악될 수 있다. 에치오니는 이러한 기본변수에 의하여 관여를 소회적 타산적 도덕적 관여로 나누고 권력을 강제적 보상적 규범적 권력으로 나누면서 권력과 관여는 조합에 의하여 아홉 가지의 조직과 인간의 관계유형을 들고 있다. 그는 권력의 성격과 복종의 성격이 서로 부합되는 유형을 적합형으로 보고 있다.
(2)심리적 관여의 유형
에치오니는 다음의 세가지 유형이 적합형으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조직과 개인의 관계라고 보고 있다.
1)강제적 소외적 관계
조직이 구성원에 대하여 욕구충족을 통제하고 이동의 제한 등에 의하여 욕구불만의 표시 등을 억제하며 한편 구성원은 조직에 대하여 심리적으로 관여하지 않으면서 구성원으로서의 지위를 감수해야 한다.
2)보상적 타산적 관계
조직이 구성원에 대하여 임금 서비스 물품 등의 배분을 통제하고 있고 구성원은 조직에 대하여 깊이 관여하지 않으면서 조직으로부터 주어진 보상만큼 일한다는 상태에 있는 관계이다.
3)규범적 도덕적 관계
조직이 구성원에 대하여 평가, 위신, 의례적 상징을 수용하고 긍정적 반응 등을 조작하여 배분하여 구성원은 이러한 조직에 강한 심리적 관여를 가지고 있는 상태의 관계이다.
에치오니의 조직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관여이론
(3)현대 사회조직과 심리적 관여의 변동
1) 일반적으로 사회적, 경제적 환경이 극도로 악화되어 사람들이 생리적 욕구만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강제적 권력의 행사가 가능할 것이다. 오늘날 조직이 행사할 수 있는 권력은 보상적 규범적 권력이 일반적이다.
2) 권력, 권위의 유형과 관여의 유형을 대비시킨 이러한 유형이 순수하게 존재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드물 것이며 오히려 대부분의 조직은 복잡한 혼합형이다.
3) 역사적으로 볼 때 조직은 순수하게 강제적, 규범적 권력이 지배하는 유형으로부터 규범적 혹은 강제적 권력과 보상적 권력이 여러 가지로 결합된 유형으로 변동되어 왔다.
4) 조직구성원의 관여는 개인의 자유에 맡겨져 있으며 소외적 타산적 도덕적 관여 중의 어느 쪽이든 조직이 구성원에게 심리적 관여의 방법을 지사 할 수는 없다.
에치오니의 조직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관여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