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인간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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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인간해방`-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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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인간해방`-17
 18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인간해방`-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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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인간해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논의의 의의와 방향

계몽과 신화
주체형성과 계몽의 변증법
예술
문화산업

미메시스적 화해

본문내용
근대는 인간해방의 염원을 계속 강화시켜 왔다. 여기서 인간해방이란 인간의 자율적 세계를 건설하는 것으로서, 더 이상 인간은 자연의 지배를 받거나 신에게 의지할 필요 없이 이성과 합리성을 앞세워 인간의 주체적인 세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세계는 인간들간의 지배와 피지배 관계를 종식시키고 인간을 비롯한 세계의 제 요소들 사이에 “주체와 객체의 통일”을 도모한다. 요컨대 근대의 해방론은 자연과 신을 대신하는 인간이 타인과 사물들을 객체나 지배대상으로 간주하지 않으면서 자율적 사회를 형성하기 염원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현대의 정치사상가들은 낙관적 해방론에 대해 반성적 태도를 보인다. 아도르노가 속해있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가들은 맑스가 진단한 것처럼 단순히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때문에 지배-피지배 관계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발호하고 있는 기술적, 도구적 문명이 우리로 하여금 인간해방의 계기를 잊고 현실에 만족하도록 의식을 관리하고 재생산하는 방식으로 지배하고 있으며, 따라서 근대 기술문명의 발전이 인간해방을 향해 전진해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퇴보를 초래하였다고 비판한다.
아도르노는 근대의 해방론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비 해방적 현실사회에 대한 비판을 동시에 하고 있는 대표적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아도르노에 의하면 현대사회의 문명은 인간해방을 돕기는커녕 오히려 야만상태로 전략시켜 왔다. 이것은 이성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그토록 인간이 자랑스럽게 내세웠던 이성은 목적보다 수단을 정당화하는 도구적 이성, 대상들의 다양성을 교환가능한 동일성으로 환원시켜 결국 주체가 대상을 조정하기에 편리한 상태로 만들어 가는 동일성 추구의 이성, 그리하여 타인들의 타자성을 억압하고 타인을 자신의 지배 하에 두려는 지배적 이성이 되었으며, 이것이 인간해방을 가로막아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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