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유정소설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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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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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릿말
2. 김유정의 생애
3. 김유정의 문단활동
4. 김유정의 작품세계-현실 인식의 양상
5. 김유정의 작품세계-희극적 미의식의 표출
6. 김유정의 작품세계-문체적 특성
7.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강원도 춘천군 신동면 증리가 고향인 김유정은 한국 근대소설의 전개과정에서 볼 때, 괄목 (짐작했던 것보다 발전한 정도가 매우 대단하여) 눈을 비비고 다시 봄. 주의하여 잘 봄
할만한 업적을 남긴 작가다.
김유정이 활동한 1930년대의 한국사회는 식민지 중기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정치적 부자유와 경제적 궁핍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시기에 속한다. 그의 소설은 이러한 시대의 조건을 반영하고 있다. 즉,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은 대체로 생활 능력을 잃고 방황하는 무력한 사회계층, 예컨대 농촌의 빈농(貧農)이나 도시의 빈민(貧民)으로 설정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창작 태도 자체가 자기 시대의 모습을 관념이 아니라 실상으로 파헤치려는 작가의 의도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러한 시대의 현실을 작가가 어떻게 보고, 해석하며, 작품속에 제시하고 있는 가에 있는데, 그의 선배 작가들 또는 동시기 작가들의 그것과 비교해보면 평민문학의 전통을 우리의 소설미학으로 토착화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다르게 말하면 1920년대에 수입된 서구 리얼리즘 사실주의 [寫實主義, realism]
추상예술 ․고전주의 ․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이다. 미술 ․문학에서 이 용어가 쓰이게 된 것은 A.콩트가 주창한 실증주의의 영향과 함께 이상주의적 계몽주의와 환상적 낭만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19세기 중엽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예술운동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을 소박하게 추종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문화전통에 알맞게 변용하여 당대에 잘 접합하였다는 의미이다. 빈민의 문제와 같은 어둡고 무거운 주제를 다루면서도 이상주의적 관념에 연루되지 않고 해학과 같은 예술적 방법을 통해 현실을 인식함으로써 특유의 예술성을 확보하고 있다. 당대의 문제를 저 18세기 후반부터 발흥하기 시작한 평민문학의 전통성과 훌륭히 접목시킴으로써 사실주의 문학의 새로운 장을 열어 놓았다는 데에 김유정의 의미가 놓인다.
여기에서는 김유정의 생애와 그의 소설의 특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유정
이선영 저
벽호
김유정(시대를 초월한 문학성)
전상국 저
건국대학교출판부
김유정 소설연구
박세현 저
인문당
동백꽃․소낙비(외)
김유정 저
범우사
한국문학사
김윤식․김현 저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