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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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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은 《전자오락 게임의 문화정책적 접근 방안》(1996)이란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전자오락 게임은 ‘전자적’이라는 기술적 측면과 ‘오락’이라는 놀이적 재미를 내포한 문화적 측면, 그리고 ‘게임’이라는 상품적 측면을 포함한다. 그러니까 전자오락 게임이라 하면 ① 전자적 기술에 의해 ② 놀이적 재미로서 오락이라는 문화적 기능을 담당하는 ③ 게임이라는 상품을 가리킨다.”
법률적 정의- “컴퓨터프로그램 등 정보처리 기술이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오락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부수하여 여가선용, 학습 및 운동효과 등을 높일 수 있도 록 제작된 영상물 및 기기”
♧ 컴퓨터게임의 본질적 요소인 “놀이”에대해서,,,,
사람은 왜 게임에 열중하는 것일까?
게임의 본질은 놀이다. 사람이 게임에 열중하는 이유는 놀이가 사람을 포로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놀이란 무엇인가?
프랑스 사회학자인 로제 가이요와의 놀이의 4분류표
(로제 가이요와는 옛날부터 행해지는 인간의 놀이를 네가지로 나누어 정의했다. 분류할 때에 척도였던 것은 유희자의 의지가 작용하고 있는가, 아닌가(가로축), 규칙이 있는가, 없는가(세로축)였다. 그 결과 그는 인간의 놀이는 다음과 같이 네 종류가 있다고 정의했다.)
● 아곤(경쟁)
- 의지도 규칙도 있다. ex) 체스나 당구, 그밖에 대부분의 경기 스포츠 등
● 미미크리(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