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학의 진로

 1  전기공학의 진로-1
 2  전기공학의 진로-2
 3  전기공학의 진로-3
 4  전기공학의 진로-4
 5  전기공학의 진로-5
 6  전기공학의 진로-6
 7  전기공학의 진로-7
 8  전기공학의 진로-8
 9  전기공학의 진로-9
 10  전기공학의 진로-10
 11  전기공학의 진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기공학의 진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기공학의 진로라는 주제를 가지고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된 이유는 이 삶과글 분반이 전기공학과 1학년 학생들이 수업을 많이 들어서 같은 전기공학과의 선배로서 앞으로의 진로방향과 전기공학과에 오면 무슨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으면 어떤 공부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려주기 위해서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전기공학의 개념
전기공학은 고도 정보화 사회의 구축에 근간을 이루는 핵심 기반 기술인 전기 에너지와 전력변환, 제어시스템, 전자파 및 환경전자 등에 관한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전기공학전공에서는 레이저를 중심으로 한 광 일렉트로닉스, 플라즈마응용 연구와 신 발전시스템에서 발생된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기 위한 전력 변환기술 및 초전도기 술을 이용한 전력의 저장과 수송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동작이 고속화 고정도화 되어가는 21세기의 고도시스템을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제어기술 뿐만 아니라, 고도 정보화 시대에서 직면하게 되는 전자기 환경문제 관한 교육과 연구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2.1 전기공학의 역사
그 개척은1800∼1850년대에 발견된 C.A.볼타의 전지, H.C.에르스테드의 전류의 자기작용, G.S.옴의 법칙, M.패러데이에 의한 전자유도작용, J.P.줄에 의한 전류의 열작용 등에 기반을 두고 있다. 1850∼1900년대에 들어와서는 A.G.벨에 의한 전화, T. A.에디슨에 의한 백열전구, W.지멘스에 의한 발전기와 전동기 등의 발명과 H.R.헤르츠에 의한 전자기파, G.마르코니에 의한 무선통신 발견 등의 응용개발이 이루어졌다. 1900∼1950년대에는 이들 기초시설의 대형화 및 다양화가 형성됨과 동시에, 진공관의 발견으로 라디오 및 TV의 방송 개시로 정보(情報) 전달에 새로운 계기를 초래하였다.
1950년대 이후부터는 반도체를 이용한 TR ·IC ·LSI 및 이들을 이용한 컴퓨터의 출현으로, 전기공학 각 분야의 이론과 응용에의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기반이 구축되어 인간생활에 큰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현재 전기공학이 소속되는 대상 분야를 학문적 체계로 분류하면, 전기자기학 ·전기회로학의 기초분야, 발전기 ·전동기 등의 회전기기, 변압기 기타 각종 전기기기 ·기구 및 송배전 관계의 제반시설 분야, 전등조명 및 기구, 전동력 응용으로 각종 전기기기를 이용한 전기철도, 전열공학 ·전기화학 분야, 각종 전기장치를 조정하기 위한 자동제어 및 계측분야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전기공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전기통신공학에는 유선 및 무선의 각종 전기통신 관계의 회로이론 ·재료 ·부품 및 이들을 이용한 각종 측정과 원격제어 분야, 전자기파 전파에 관한 이론과 이에 관한 각종 기기분야, 전화 교환에 관한 전신기기와 통신의 기본이 되는 정보이론 및 통신방식에 관한 문제, 진공관 및 방전관 등의 전자관과 이를 이용한 기기 구성상의 제반 문제, 반도체에 관한 이론과 각종 응용기기 및 이들의 비(非)전기분야의 응용에 관한 제반 문제, 이상의 각 분야를 종합한 우주탐사 및 자원탐사 등도 전기공학 관련분야이다.
3. 취득 가능한 자격증
3.1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 개 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 http://www.hrdkorea.or.kr/ )
동일출판사- 검정연구회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