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

 1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1
 2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2
 3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3
 4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4
 5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5
 6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6
 7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7
 8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8
 9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9
 10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10
 11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11
 12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12
 13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13
 14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14
 15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수많은 방편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게임이 가지는 의미는 남다르다. 만화나 에니메이션처럼 게임산업 쪽에서도 일본은 상당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다. 전자산업의 대국이란 바탕아래 21C 산업의 대표격인 문화산업, 그 중에서도 게임산업에 쏟고있는 일본의 열정은 대단하다. 그리고 그 여파는 우리 한국의 유치원생조차 그러한 비디오 게임기를 가지고 놀고 있을 정도로 엄청나다.
그렇다면 과연 일본에서 이러한 비디오 게임산업이 발전한 이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그리고 게임과 관련된 문화전반에서 일본의 게임이 가지는 문화적 특성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이 보고서를 통해 우리는 일본게임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일본 게임의 특성을 일본문화와 결부시켜 고찰해보고자 한다.
II. 본 론
1. 게임이란 무엇인가?
일본의 게임산업을 알아보기에 앞서 우린 게임이 무엇인가부터 정의 내려야 할 것이다.
게임이란 무엇인가?
게임(game)은 우리말로 놀이, 오락, 경기 등의 의미를 갖는다. 흔히 보는 게임에는 놀이판 위에서 하는 바둑이나 장기, 카드를 갖고 하는 포커(poker)나 화투, 컴퓨터를 상대로 하는 각종 전자오락, 그리고 경기장에서 하는 야구, 축구, 테니스, 수영 등이 있다. 이들 가운데 어떤 것들은 서로 상관이 없어 보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이라는 동일 범주 안에 분류되는데, 그것은 상호간에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공통점으로는 첫째 모든 게임은 나름대로의 규칙(rule) 아래에서 진행된다는 것이다. 우선 규칙은 게임의 주체가 되는 경기자(player) 혹은 팀의 구성을 규정하며, 선수들이 어떠한 순서(order)로 게임을 할 것인가도 규정한다. 규칙에 따라 선수들이 택해도 좋은 행동과 택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 정해져 있다. 즉 게임의 정의란 바로 참가자들이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규칙 즉 룰을 따라서 경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같은 반의 두 명의 학생이 서로 학급 1등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두고 정당한 방식의 규칙을 두고 서로 경쟁한다면 그것도 일종의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처럼 게임이라는 것은 아주 어려운 개념도 아니고 근대에 와서 생긴 개념도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보고서에서 다룰 게임의 정의는 좀더 구체화된 것이다. 즉 다양한 게임의 범주 가운데서 우린 게임의 범주를 비디오게임으로 한정시켰다. 비디오게임이란 콘솔게임이라고도 불리는데 일종의 게임기를 텔레비전 등의 매체에 연결하여 즐기는 게임의 범주를 말한다. 이와 같은 분류에 의하면 다른 범주로는 피시게임, 보드게임 등이 있다. 게임산업의 선진국인 일본에서는 유독 이러한 비디오 게임산업이 발달을 했기 때문에 일본의 게임문화에 대하여 알아보려면 비디오게임이라는 장르에 특화시켜 살펴보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본국내의 비디오게임시장규모
(단위 : 억엔)
참고문헌
참고 문헌
게임왕국 일본을 건설한 거인들 / 2001.3 / 게임문화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 2002. 7 / 성균관대학교 IT 경영연구센터
게임의 시대 / 2002. 3 / 파스칼 북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