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

 1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1
 2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2
 3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3
 4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4
 5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술과 교육은 미술을 통하여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조형 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하게 함 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의 중점 방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감성·창조, 개성교육을 강조하면서 특히 우리 나라 전통 미술을 이해하고 계승·발전 시켜 나아갈 수 있도록 전통 미술 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지역 사회 전통 미술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라고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는 열려 있으며, 세계화의 가장 빠른 지름길은 그 나라가 지닌 고유한 민족 문화를 잘 가꾸어야 앞으로의 무한 경쟁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문화를 계승·발전 시켜 나아갈 수 있다고 본다.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며 현 미술과 교육과정의 의미를 알고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 6차와 제 7차 교육과정을 항목별로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성격
미술과 교육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주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미술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은 생각이나 느낌을 조형 활동을 통하여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로서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는 기능과 역할을 지닌다고 되었다.
미술 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즉, 미술 교과 교육에서는,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해 주며, 미술을 생활화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복돋워 주고, 주제,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 활동과 능동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미술 교과 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3, 4, 5, 6 학년) 수준에서의 미적 체험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자연과 조형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서울 대학교 사범 부속초등학교 교과교육연규회, 제 7차 교육과정 새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영인인쇄, 2000
2. 김봉권,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1995
3.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 재량 활동, 서울: 교육부, 1998.,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교육부,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