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개인과제 집단미술치료 가정 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 의정서 지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1  아동관찰 개인과제 집단미술치료 가정 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 의정서 지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1
 2  아동관찰 개인과제 집단미술치료 가정 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 의정서 지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2
 3  아동관찰 개인과제 집단미술치료 가정 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 의정서 지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관찰 개인과제 집단미술치료 가정 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 의정서 지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먼저 서론에서 첫 번째로 연구의 필요성은 유아는 원만한 성격을 유지하고 자신과 타인을 정확히 이해해고 수용하며, 적절한 자기주장과 자아통제를 하는 것이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기위한 중요한 적응행동의 요소라 보았다. 또한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사회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로, 그가 속한 부모와의 관계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영향을 받아 유아에게도 많은 변화를 요구 하게 되고 많은 문제가 일어나게 되었다. 유아기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은 유아가 보이는 사회적 기대나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들로서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발달상의 부적응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부적응은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일탈로 이어지면서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이는 유아기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은 생애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기에 해결해야할 중요한 과제로 따라서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대한 초기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연구 문제로는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고 둘째, 또래 유능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 이다.
용어 정의를 간단히 하면, 1. 정서적 부적응 행동은 발달과정상 정상적인 유아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행동으로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과 환경과의 부적절한 관계로 인해 갈등을 일으켜 주위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없는 행동을 말한다. 2. 정서지능은 사회적 지능의 한 부분으로 자기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를 평가하고 그것을 변별하며,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3. 또래 유능성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 등의 하위영역으로 설정한 것을 의미한다. 사교성은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고 구용되는 것, 친사회성은 다른 유아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갈등이 생겼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주도성은 주도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주장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먼저 이론적 배경을 얘기하면, 집단 미술 치료는 미술을 매체로 하여 생활문제 해결에 필요한 태도, 자기 관리 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관계겅험이 집단원들간에 상호적으로 이루어지는 교류활동으로 개인 및 공동체적 경험과 도움을 동시에 느끼는 집단치료활동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2년에 창립된 “한국미술치료학회”를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과 계기가 되었다. 두 번째로 정서적 부적응행동을 여러학자들의 관점을 종합해 얘기하면 정상적인 지적, 건강적요인, 감각적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 요인이나 부적절한 관계로 인해 일상적 생활에 적응 못하고, 사회 보편적 기대에서 벗어나 주위 사람들과 원만하고 행복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없는 행동이라 본다. 셋째로, 정서지능은 감정을 정확히 지각,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 감정을 생성, 이용하여 사고를 촉진 시키는 능력,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정서, 지적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감정을 조정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6가지 구성요소로 설명하고 있다. 1. 자기 정서의 이용능력 2.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3.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 능력 4.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능력 5. 교사와의 관계능력 6. 또래와의 관계능력이다. 넷째로, 또래 유능성은 또래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며 또래관계에서 적합한 방식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또래 유능성 발달에 기여하는 연구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 영역 중에서도 또래와의 관계에 초점을 둔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에서 먼저 연구대상은 K시에 있는, H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6세 유아를 대상으로 했고, 정서적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선별해 전체점수가 100점 이하의 유아10명을 실험집단 5명, 통제 집단 5명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데 정서 지능과 또래관계에 대해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맨 뒤는 U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는 두 집단이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적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로 연구도구는 1.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 평가지가 있다. Achenbach가 제작한 아동행동에 관한 질문지로 정서적 부적응 질문지를 김영숙이 번안한 것을 참고로 김순정이 교사용 질문지로 재구성하여 작성한 것 사용했다. 그리고 위축, 과잉, 공격, 퇴행, 강박행동으로 변인을 선정하여 각 요인 하나에 6개 문항으로 30문항을 채택하여 만든 검사지이다. 2.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 도구는 이병래의 정서지능 척도를 사용했는데 자기 정서 인식- 타인의 정서를 인식, 깨닫는 정도, 자기조절- 상황에 맞추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정도의 4개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3.또래 유능성 검사는 교사의 평가를 통해 아동의 또래 유능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의 3개 하위요인별로 5문항씩 총 1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연구절차로는 연구자가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에 대한 실시를 제의 하였고, 기관장에게 동의를 구한 후 부모님에게 동의 안내문 승낙을 받은 후 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설계는 집단미술치료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의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사후 설계를 사용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는 초기에 라포 형성,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을 하고, 중기에 자기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교사, 또래와의 관계를 가지고 후기에 자기정서의 이용, 교사,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준비과정을 거쳐 활동과정을 가지고 마무리과정에서 정리한 후 끝냈다. 넷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1. 집단미술치료가 정서적 부적응행동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 후로 점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로, 실험집단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 뿐 아니라 타인 인식을 제외한 하위영역 중 자기인식, 지기조절, 타인조절 영역에서 프로그램 실시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통제집단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집단 간에 차이를 보였다. 2. 집단 미술치료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두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점수를 이용하여 비모수 검증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했다. 이 결과 역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중심으로 말하자면, 1. 집단미술치료가 부적응행동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한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미술치료가 정서 지능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정서표현의 향상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자기조절능력은 인식된 자기감정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타인조절능력은 인식한 타인의 감정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대인관계를 말한다. 그러나 타인인식능력은 사후 평균점수가 사전 평균점수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2.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로는 집단미술치료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것은 공동체 생활에서 또래와의 제한적이고 잦은 실패를 경험하던 부정적인 또래 관계 표현에서 협동 작업이나 적극적인 상호작용기회를 가짐으로서 유아 자신들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었으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갖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가 또래와의 상호작용기회가 많을수록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또래 유능성이 발달한다는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총 결론으로 ...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를 통하여 정서적 부적응 행동유아의 정서 지능과
또래 유능성을 향상시켜 정서, 대인관계를 잘 조절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서 도출한 결론을 다음 내용이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들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하위 영역 중 자기인식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 조절능력에 효과가 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들의 또래 유능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하위 영역 중 친사회성과 주도성에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말하고자한다.
첫째, 본 연구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어 연구의 효과성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환경 및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대상을 표집하여 추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어린이집의 일정과 환경적인 제약으로 인해 회기가 다소 짧았는데, 구체적인 효과와 연구의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한 추후검사도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에 대하여 교사의 평정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통한 다중측정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 양상을 좀 더 깊이 있고 타당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