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심리] `야인시대`와 `무인시대`를 중심으로 본 남성 소구적 드라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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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심리] `야인시대`와 `무인시대`를 중심으로 본 남성 소구적 드라마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들어가며

II.본론
1. 텔레비전 드라마가 주는 일반적인 즐거움의 속성
2. 와 는 어떤 드라마인가?
3. 야인시대, 무인시대 외의 미디어 텍스트 속 남성상

III.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텔레비전 드라마는 태생적으로 여성적이라고 간주된다. 그것은 드라마의 소재나 형식이 여성 소구적이며, 따라서 여성을 주 대상으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의 여성성은 시청률 조사에서도 잘 드러난다.
그런데 때로는 남성들에게 소구하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2003년 9월 30일 종영한 SBS 드라마 는 오랜만에 남성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어당겼다. 드라마 방영 초기부터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던 이 드라마는 2002년 말에 시청률이 51.8%까지 도달했고, 2003년 주인공 하야시와 김두한의 결투장면 때에는 52%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또한 남성들은 이 드라마를 보기 위해 월, 화요일 귀가를 서둘렀다. (,2002,10,6). 젊은 김두한을 다룬 1부에서 중년의 정치인 김두한을 그린 2부로 넘어가면서 이 드라마의 인기는 좀 수그러들었지만, TNS 미디어 코리아에 의하면, 2003년 상반기에도 성인 남성 시청률 상위 5위 안에 꾸준히 머물렀다.
이처럼 남성 시청자들을 유인하는 드라마를 보면서 우리는 드라마가 남성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요인이 궁금해진다. 이것이 라는 드라마가 가진 어떤 특징 때문인지, 혹은 남성 시청자들의 새로운 경향인지, 그리고 이는 드라마의 일반적 속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등의 질문이 떠 오른다. 그런데 에서 보여지는 영웅화된 주인공의 모습, 의리와 정의를 추구하는 남성 출연자들의 모습 등을 볼 때 이 드라마의 인기가 남성성의 표현과 관계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즉, 지금은 무너져 가는, 그러나 여전히 이상적으로 고려되는 영웅적 남성성을 이 드라마가 묘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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