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의미론 이외수의 감성사전을 읽고 의미론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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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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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왜 ‘삼라만상을 비추는 종이 거울’이라는 능동적인 표현 대신 ‘삼라만상이 비치는 종이거울’이라는 수동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일까.
의미의 확대- 원고지를 단순한 종이가 아닌, 삼라만상이 비치는 거울로 표현함으로써 원고지의 의미를 확대하였다.
2. 겨울 - 깊은 안식의 시간 속으로 눈이 내린다. 강물은 얼어붙고 태양은 식어 있다. 나무들이 앙상한 뼈를 드러낸 채 회색 하늘을 묵시하고 있다. 시린 바람이 비수처럼 날아와 박히고 차디찬 겨울비가 독약처럼 배어들어도 나무는 당분간 잎을 피우지 않는다. 만물들이 마음을 비우고 동안거冬安居에 들어가 있다. 모든 아픔이 모여 비로소 꽃이 되고 열매가 됨을 아는 날까지 세월은 흐르지 않는다. 겨울도 끝나지 않는다.
인고의 시간(‘바람이 비수처럼 날아와 박히고 겨울비가 독약처럼 배어들어도’)이요, 쉬는 시간(‘태양은 식어 있다’, ‘나무들이 회색 하늘을 묵시하고 있다’ )인 겨울의 모습을 나타냈다.
3. 방랑 - 아무런 행선지도 없이 떠도는 일이다. 떠돌면서 구름이 되고 바람이 되는 일이다. 외로운 목숨 하나 데리고 낯선 마을 낯선 들판을 홀로 헤매다 미움을 버리고 증오를 버리는 일이다. 오직 사랑과 그리움만을 간직하는 일이다.
방랑에 대해 너무 낭만적으로 포장했다. 방랑은 일종의 도피다.
4. 망각 - 세월의 무덤 깊이 과거에 대한 기억의 시체들을 완벽하게 암장시켜 버리고 마침내 일체의 번뇌와 무관해져 버리는 상태
보이지 않는 ‘기억의 시체’를 암장한다는 표현이 기발한다.
5. 바람 - 휴지조각들이 을씨년스럽게 날아오르는 겨울의 공터에서, 개나리가 오스스 꽃잎을 떨고 있는 봄날의 담벼락 밑에서, 바다가 허옇게 거품을 뿜으며 기절하는 여름의 해변에서, 낙엽들이 새 떼처럼 허공을 가로지르는 가을의 숲 속에서 장님도 바람의 모습을 볼 수가 있다. 귀머거리도 바람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바람은 살갗만을 적셔주는 대지의 입김이 아니라 온 가슴을 적셔주는 신의 입김이기 때문이다.
상식을 가로지르는 표현 -‘장님도 바람의 모습을 볼 수가 있고 귀머거리도 바람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을 통해 바람은 비단 살갗만이 아닌 마음으로 느낄 수 있다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6. 엽서 - 조그만 마음의 창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