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1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1
 2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2
 3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3
 4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4
 5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5
 6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리주의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수적 분위기에 대한 자유주의의 대응으로 등장한 공리주의는‘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는 이론으로서, 최대 다수에게 최대 행복을 가져다 주는 행위는 옳거나 의무가 된다는 윤리관이다. 공리주의는 기본적으로 쾌락주의의 전제 조건 위에 있다. 첫째 조건은, 모든 인간은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추구한다는 심리(학)적 쾌락주의. 둘째는, 인간에게 쾌락(행복)을 가져다주는 행위가 옳은 행위이기 때문에 그러한 행동을 해야한다는 윤리(학)적 쾌락주의가 그것이다. 이 윤리관은 ‘유용성의 원리(principle of utility)’를 핵심원리로 채택하고 있는데 이것은 한 행동이 그것에 관련되는 사람의 쾌락이다 행복을 증진시키는 경향을 보일 때 도덕적으로 옳다고 인정되고, 고통이나 불행을 초래하는 경향을 보일 때 그르다고 비난을 받는 원리다. 즉 어떤 행위가 유용하다면 옳다는 것이다. 유용한 것을 가리는 기준은 ‘옳은 것’이다. 이는 좋음 또는 선에 의존한다. 또한 인종이나 성별, 계급의 차이와 무관하게 각자를 하나로만 보고 모든사람의 이해 관심을 평등하게 간주하는 ‘이해 관심의 평등의 원리’가 작용한다. 18세기 공리주의의 초석을 다진 인물로 벤담과 밀이 있다.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을 주장하는 이들은 공리주의에 대한 약간씩의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은 그의 저서인 정부론 단편의 서문에서 자신의 기본공리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척도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다”라고 천명하였는데 이것을 공리성의 원리 혹은 공리주의라고 한다. 공리성의 원리는 쾌락주의와 최대행복의 원리로 분해 될 수 있다. 벤담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자연은 인류를 고통과 쾌락이라는 두 주권자의 지배 하에 두어 왔다. 우리들이 무엇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를 지시하고, 또 우리들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다만 고통과 쾌락뿐이다.”
벤담의 쾌락공리주의 에서는 쾌락을 오직 하나로 보고, 그것이 양에 있어서만 차이를 드러낸다고 주장하였다. 쾌락의 양을 측정하는 일곱 가지 기준을 제안하는데, 강도(intensity), 지속성(duration), 확실성(certainty), 근접성(propinquity), 생산성(fecundity), 순수성(purity), 범위(extent)로서 쾌락을 향유하는 범위가 넓은 것일수록 선호된다.
▶ 벤담에 대한 비판
① 다른 사람의 느낌을 측정할 수 있는가? (계산의 어려움)
② 측정기준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③ 통약 가능한 측정기준에 비유하는 일은 새로운 문제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돈으로 쾌락의 양을 객관적으로 환산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100원이라는 돈의 가치는 똑같은가? (통약 불가능성)
④ 쾌락과 고통자체의 문제역시 공리주의의 취약점이다. 쾌락 사이에 어떤 공통적 특징이 존재하는가? 만일 모든 쾌락이 진정으로 동일한 종류의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매우 불합리한 결과에 도달할 뿐이다.
⑤ 유용성의 원리와 적용은 모든 쾌락과 고통들이 하나의 동일한 기준을 통해서 측정될 수 있는 공통적인 성질을 지닌다는 사실을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만일 이러한 전제가 틀린 것이라면 유용성을 판정하는 기준은 과연 무엇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