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발달 특징

 1  유아기의 발달 특징-1
 2  유아기의 발달 특징-2
 3  유아기의 발달 특징-3
 4  유아기의 발달 특징-4
 5  유아기의 발달 특징-5
 6  유아기의 발달 특징-6
 7  유아기의 발달 특징-7
 8  유아기의 발달 특징-8
 9  유아기의 발달 특징-9
 10  유아기의 발달 특징-10
 11  유아기의 발달 특징-11
 12  유아기의 발달 특징-12
 13  유아기의 발달 특징-13
 14  유아기의 발달 특징-14
 15  유아기의 발달 특징-15
 16  유아기의 발달 특징-16
 17  유아기의 발달 특징-17
 18  유아기의 발달 특징-18
 19  유아기의 발달 특징-19
 20  유아기의 발달 특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기의 발달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달(development)의 개념은 고대 희랍 시대로부터 유래하였다. 희랍시대의 Heraklit는 발달을 영원한 생성으로 간주하였으며 Empedokles는 발달을 자연 발생에 의한 생성 발생으로 이해하는 등 그 시대에는 발달을 생성 개념과 동일시한 것을 알수 있다.(김경희 1986)
오늘날에는 발달과 유사한 용어로 성장(growth),성숙(maturation)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인간의 변화 과정을 언급한다는 의미에서 본질적으로 공통점을 갖는다. 엄밀히 비교해 보면, 성장이란 개체의 신장, 체중, 골격등과 같은 신체적, 생리적의 양적 증가만을 뜻한다.
성숙은 뇌 기능의 분화나 사춘기의 이차적 성 특징의 출현과 같이 개체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이옥형1997).
인간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면 모든 속성이 연령과 더불어 증가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양적 변화뿐 아니라 구조가 정밀해지고 유능화되는 질적 변화도 일어난다. 또한 개체의 선천적인 발달 가능성이 환경 조건에 따라 그 변화 양상이 달라지며, 생명체가 수태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를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인간의 변화 과정을 성장이나 성숙 등과 같이 좁은 의미로 해석하는 데 무리가 따르므로 좀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발달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발달은 인간의 수정 순간부터 죽임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쳐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양적 변화 과정과 질적 변화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김경희 1986).
발달의 특성
발달은 변화를 의미한다. 인간은 수태로부터 사망까지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적 기능에 있어 변화가 오는데, 이것을 발달이라 본다. 발달은 간혹 성장 이라는 용어와 혼용해서 쓰기도 하나 구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유전적 계획에 따라 일어난 신체적 변화만 성장으로 보기도 한다.(Benn&Garbarino, 1992;Thomas,1992)
발달은 인생의 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내내 생리적 유연성 (relactive Plasticity)이 있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난다(Lerner,1998) 이 변화는 계획된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일어나므로 예측할 수도 있다. 발달은 키, 몸무게, 습득한 단어의 수등과 같이 양적인 변화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능력, 인지특성과 같은 질적인 변화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특정 기능의 변화는 다른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므로 발달은 상호작용적이면서 누적적인 것이다. 발달 변화의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고 개인의 행동 양상이나 기능의 발달속도가 각각 다른 것이 그 특징이다.
한 영역에서의 아동의 발달은 다른 영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아동의 신체적 성숙은 사회,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예를들어 또래보다 키가 큰 아동은 작은 아동과 다른 성인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즉 키가 큰 아동은 친구와 놀 때 집단을 이끌어 가는 기회가 많고 교사들은 그들에게 보다 많은 책임감이 있는 역할을 하도록 요청한다. 이러한 사회적 역할을 실행해 볼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촉적되면 키가 큰 아동은 사회, 정서 발달이 키가 작은 아동보다 촉진될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아동이 자신이 성장과 발달에 능동적 역할을 한다고 믿는 데 명백한 두 증거를 들고 있다. 첫째 주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나 참가 정도가 개인의 인성, 재능,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개인의 성향 또는 성별에 따라 활동의 범위도 다르며, ? 예? 음악, 스포츠에 갖는 흥미정도가 다르다. 즉, 아동은 주변 세계의 수동적 수혜자가 아니라 서회적 세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에 따라 그들에게 일어나는 사건들을 수정한다. 이것은 그들의 발달에 능동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것이다. 아동이 자신의 발달에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는 두 번째 증거로는 그들이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느끼고 의사소통하는 방식을 스스로 조직하여 주변 사람으로부터 불러 일으키는 반응을 달리 한다는 것이다. 개개인이 서로 다른 심리학적 과정과 개념화를 통해 사회적 사건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이 발달을 스스로 조정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 것이다.(Scarr1993)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