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

 1  매체언어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1
 2  매체언어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2
 3  매체언어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언어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매체는 미디어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광의의 개념은 ‘어떤 작용을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 또는 그런 수단’을 뜻한다. 반면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매체는 ‘TV, 라디오, 신문, 컴퓨터처럼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것’을 뜻한다. 매체 언어 교육을 논할 때는 이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매체를 사용한다.
이러한 매체를 언어적 측면에서 초점화하여 접근하기 위해 사용된 것이 ‘매체 언어’이다. 이 매체 언어는 매체와 각 매체에서 사용되는 하나의 완결된 의미를 가진 최소한의 텍스트, 즉 매체 텍스트의 종류에 따라 음성, 문자, 이미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의미를 형성한다.
이 논문에서는 매체 교육을 매체 언어 교육과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바가 동일한 것으로 보고 있다. 매체 언어 교육이란 매체, 매체언어, 매체 텍스트의 개념, 유형, 특성을 알고 매체 언어와 매체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매체와 매체 텍스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고, 의사소통 맥락을 파악하여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환경에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의사소통 주체로서의 학습자를 길러내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효과적인 매체 언어 교육을 위해서는 ‘매체를 활용한 교육’으로부터 시작하여 ‘매체에 대한 교육’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필자는 주장한다.
매체 언어 교육은 매체, 매체언어, 매체 텍스트의 개념, 유형, 특성을 이해하고 매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또 매체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며 의사소통 맥락을 파악하여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매체 교육을 살펴보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주로 언어활동 영역에 편중되어 있으며 학년 간 불균형도 존재한다. 체계성도 부족하여 매체 언어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학년 간 불균형이 여전히 존재하며 복합 매체의 중요성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자는 독립적인 영역을 신설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방안과 기존 국어과 영역과 통합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독자적 측면의 경우 ‘매체 언어’라는 독립 영역을 설정하여 ‘지식, 기능, 태도, 맥락, 실제’의 범주를 두고 여러 하위 항목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또 통합적 측면의 경우 기존 국어과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매체 언어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통합적인 교육내용을 마련했다.
그러나 통합적 측면의 경우 경계를 구분하는 데 있어 약간의 모호함이 존재하므로 매체 언어교육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서는 매체 언어 교육의 독자성을 인정하고, 관련 독립 영역을 설정하여 매체 언어 교육을 좀 더 내실화해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하고 있다.
매체 언어 교육의 목표
- 매체 언어 능력(문법 지식으로서 기호 체계에 대한 이해 능력,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활동으로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 능력, 다양한 문화와 소통하면서 의미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신장
- 매체 언어를 바라보는 기호적 관점 이해, 영상 언어의 의미 작용 이해, 미디어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심미적 미디어 텍스트를 문화적 관점에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사회적 소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1. 매체 언어, 매체, 매체 텍스트의 개념, 유형, 특성을 이해하는 것
2. 매체 언어와 매체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