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

 1  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1
 2  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2
 3  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3
 4  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4
 5  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5
 6  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 표현 속에 담긴 문화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는 특정 사회 공동체가 공유하는 사고방식이자 삶의 방식으로 시간이 지나 외형이 변하더라도 그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각각의 문화는 고유의 가치를 지닌다.
2. 언어문화의 의미
문화의 개념에서 확장시켜 생각하면 언어문화의 개념은 ‘특정 사회 공동체가 공유하는 언어의 방식’이 된다.
사회 공동체는 고유한 문화를 공유하고 있고, 그 사회에서 구사되는 언어는 이러한 공동체의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사회 내의 공통된 사고방식은 언어의 생성과 이해에 영향을 주며 사회의 구성원들은 그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게 된다. 정리하자면 각각의 집단의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언어 차이가 나타나게 되며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고방식, 생활습관, 민족 심리 등을 반영한다.
오지혜(2007)는 언어문화를 협의와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였다.
협의의 언어문화
광의의 언어문화
- 언어적 표현 양상이나 행위(언어 예절, 규범)에 내재된 사고(언어, 언어생활에 대한 가치, 태도)를 가리킨다.
- 완곡어법이나 공손한 태도 속에 들어있는 유교 사상과 결합된 한국적 집단주의가 이에 해당하는 예라고 할 수 있다.
- 언어 속에 내재한 사고뿐만 아니라 그것이 언어적 표현 양상이나 행위와 같은 가시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 웃어른에 대한 공경을 중시하는 한국인의 언어에 존대법이 발달되어 있고, 웃어른에게 말대꾸를 함부로 하지 않는다거나 겸손·겸양을 중시하는 사상에 의해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칭찬에 대한 겸손한 언어 표현과 행동을 하는 것이 해당된다.
참고문헌
Ⅲ. 참고문헌
김창원(2002), 『국어교육과 문화론』, 한국초등국어교육 제 20집
박인기(2002), 『문화적 문식성의 국어교육적 재개념화』, 國語敎育學硏究15
오지혜(2007), 『한국어교육에서의 언어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의 범주 및 구조 설계 방안』, 한국언어문화학 제4권 제2호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양명희(2011), 『한국어교육에서의 화행 교육의 목표와 방향』, 한말연구 제29호
박인기 외 1인(2009), 『(다문화교육 시대에 되짚어보는) 한국인의 말, 한국인의 문화』, 서울: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