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영어학습활동 의흥 미도와 실제 교수법

 1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영어학습활동 의흥 미도와 실제 교수법-1
 2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영어학습활동 의흥 미도와 실제 교수법-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영어학습활동 의흥 미도와 실제 교수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어의 확산으로 인해 영어교육은 점점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영어교육의 문제는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지 오래이다. 특히 유치원생, 초등학생들 까지도 학부모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영어교육의 돌풍이 불고 있는 대한민국 교육 환경 실정에 있다. 하지만 그러한 돌풍과는 상관없이 영어 교육을 크게 받고 있지 못한 학생들은 영어 교육을 받는 학생들과의 실력의 차이를 불러올 뿐 만 아니라 서로간의 심리적 차이도 불러오게 되어 영어 교육을 늦게나마 시작 했을 때에 자신감 있지 못하고 영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거부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을 본다. 이러한 상황은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에 영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에게 더 강하게 생긴다.
초등 영어 교육에서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챈트, 게임, 노래, 역할극은 학습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초등영어교재에 중요한 소재로 이용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저학년에서는 긍정적이던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가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부정적 태도로 바뀌는 연구 결과가 있다. 초등영어의 목적인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도록 하는 기존의 챈트와 게임, 노래, 역할극등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는 흥미를 많이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영어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초급수준 (알파벳 학습을 마친 학생들)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흥미 있고 자신감 있는 영어 수업을 이끌 수 있는지 연구해보고 흥미롭고 자신감 있는 영어 수업에서의 학습효과를 연구해보도록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은 것을 가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은 기존의 초등교육의 대표적 학습방법인 챈트, 노래, 역할극
등에 큰 흥미를 가지지 못한다.
둘째 어떤 학습활동에 흥미를 갖게 되면 그 만큼 학업성취도도 높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초등학교 고학년 12-13살인 학생들에게 어떠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영어를 학습 하도록 할 것인가?
학습동기가 높고 자신감 있게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매체는 학습자들의 요구 분석과 그들의 흥미로움에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가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자들의 요구에 맞는 실제 교수법을 연구해보고자 하며 그에 따른 학습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Ⅱ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연구 대상
시립 청소년 수련관에서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5학년 12명의 학생들(남 5 여 7) 중 영어 초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해본다. 초등학교 5학년 초급반 12명의 학생들은 영어를 일주일에 두 번 수업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