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예수님의 교육 스콜라철학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예수님의 교육 스콜라철학-1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예수님의 교육 스콜라철학-2
 3  교육철학 및 교육사 예수님의 교육 스콜라철학-3
 4  교육철학 및 교육사 예수님의 교육 스콜라철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예수님의 교육 스콜라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사 중의 교사인 예수님은 가르침 방법으로 폭넓은 변화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방법들은 그가 경험한 것을 가르침으로 나타났고, 그만의 특권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요약한 방법을 따르는 것은 각 방법의 짧고 명확한 가르침이었다.
비유는 아마 예수님의 훈련 방법 중 최고로 알려져 있다. 선한 사마리아인(누10:25-37)과 탕자의 아들(누15:11-32) 비유는 격식을 차리지 않는 대화로 사용되었다. 예수님의 가르침의 복음의 기록들 중 대부분은 비유의 형태이다. 비유는 중요한 진리를 설명하는데 사용된 이야기들로 일반적으로 허위이지만 그럴 듯하였고, 학습자의 상황과 비슷한 위치로부터 끄집어내었다. 비유는 유사하지만 달랐다. 한 비유담은 상징으로 가득 차 있고, 각각 해석해야 한다. 한 비유는 가장 많이 요약하여 해석하였고, 그것을 가르치는 한 원리는 증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예수님은 죄인과 연합시키는 그들에 대항하여 바리새인의 공격을 응답하기 위해 탕자의 비유를 사용하였다. 비유의 중요한 교훈은 후회하고 있는 죄인이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의 환영의 의해 환영받았다. 여러 가지의 그리스도인 해석자들은 비유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후에 이 비유가 상징하는 중요한 특징을 이해하는데 선택되었다. 신앙적인 아버지(하나님), 남은 아들(유대인), 그리고 제멋대로인 아들(죄인).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을 도우는 데 비유를 사용하였다. 비유는 추상적인 원리를 구체적인 표현으로 해주었다. 그것은 학습자의 기억을 돕는데 훌륭하게 사용되었다. 비유는 예수님의 비유의 가르침이 그가 사용한 다른 형태보다 더 복음 기록자들이 상기해 내는지, 왜 우리가 기억하는지 알려주었다.
예수님은 또한 사물 수업을 하였다. 사실 기독교 신앙의 가장 중요한 포교와 상징의 몇 몇은 그의 사물 수업으로부터 왔다. 마지막 만찬에서(막14:12-26) 예수님은 그의 몸과 피의 상징으로서 빵과 포도주를 사용하였다. 예수님은 진실한 예배에 대한 사마리아인의 여인과 그리스도로서 그의 역할을 가르치기 위해 물을 마시는 것을 사용하였다.(요4:26)
예수님은 수업을 위해 행동하기도 하였다. 그는 그의 제자들의 발을 씻음으로써(요13:1-17), 예수님은 겸손과 충실한 사람(하인)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신전의 밖에서 돈을 바꾸는 자들을 향한 그의 맹렬한 눈초리(막11:12-18)는 사물 수업으로써 보여 질 수 있다.
많은 행동에서 예수님의 전체 삶은 사물 수업으로서 볼 수 있다. 예수님의 기간(시기)의 모든 방법은, 예를 들어-사물 수업-우리가 다른 것과 그리고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방법을 보여준다.(Heb. 12:2-3)
대화는 종종 랍비들의 율법 토론으로써 사용되었다. 그래서 자연히 예수님의 가르침의 도구로써 사용되었다. 비록 복음이 이것의 많은 예로써 내포하고 있지만, 아마도 최고의 예는 요한복음 3:1-15에서 찾을 수 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 니고데모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창조적인 방법으로 고려하도록 도전시켜주었다. 이 재미있는 대화에서 예수님은 묻고,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었다. 그는 기본적인 질문에서 표면상에 보이는 그 이상을 보았고, 그리고 학습자에게 답을 찾도록 도와주었다.
때때로 예수님의 질문과 답은 수수께끼의 모양을 취하였다. 요한복음 2:12-18에서 예수님이 성전을 정결하게 한 뒤, 예수님은 그의 권위를 증명하기 위한 사인을 하였다. 예수님은 한 수수께끼에 대답하였다. “이 성전이 무너지고 나는 3일 안에 다시 성전을 세울 수 있다.”(요12:19) 수수께끼의 대답은 비교적 알기 어렵다. 학습자에게 주어진 임무는 숙고에 의해 숨겨진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예수님은 또한 비교를 사용하여 가르쳤다. 그의 비유는 비유, 사물 수업, 직유, 그리고 은유의 형태를 취하였다. 직유는 말의 모양이며, 두 가지 다른 방법으로 다른 것들을 명백하게 비교하였다. 한 직유 비교에서 보통 ~와 같은, 또는 ~같이 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보통 취하고 있다. 직유의 예수님의 적용은 마태복음 13:40의 경우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은유는 두 가지 다른 방법으로 다른 것을 은연중에 비교하는 말의 형태로 나타난다. 예수님은 또한 은유의 광대한 사용을 하였다. 한 가지 잘 알려진 것은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마5:14)
예수님은 또한 가르칠 때 시를 활용하였다. 예수님의 날의 유대인의 시는 운이 아닌 리듬과 평행에 기초하였다. 고대 시의 교육적인 효과는 반복성의 성격과 율동적인 비트의 반복 또는 대구법의 사상이 깔려있었다.
유대인 시 안의 대구법은 잇따른 열 사이의 관계를 포함하였다. 두 열은 동의어 또는 생각의 상태이다. “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기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누6:37) 두 열은 정반대이며, 대조 생각하기 이다.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마7:17) 때때로 두 번째 열은 가르치는 것이며, 첫 번째 열은 생각의 성취이다.: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니라.”(막9:37)
해석의 곤란을 일으키는 예수님의 가르침의 한 방법은 허풍 또는 과장이다. 과장법은 학습자의 주의를 붙잡는다. 때때로 예수님의 과장법 사용은 마태복음 7:3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그러나 명령과 허풍의 몇 몇 열(줄)은 완벽히 명백하진 않다. 몇 몇 모양을 잃은 그들은, 왜냐하면 그들은 글자 그대로의 명령으로서 마태복음 5:29-30의 예수님의 재해석을 해석하였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아마도 허풍으로써 이것을 이해하였다. 심지어 더 불분명한 것은 마태복음 5:38-42에 나타나 있는 다른 가르침들의 의도이다. 예수님은 “다른 뺨”을 돌리라의 말을 했다. 예수님이 허풍을 사용할 때 그의 듣는 자들은 명백하였고, 때때로 그것은 오늘날 어려운 성서 해석의 질문들의 자세를 만들었다.
예수님은 또한 익살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단어의 놀이는 보통 영어에서 증거가 나타나지 않고, 그들은 그리스 신약에서 증거가 나타나지도 않는다. 그러나 아람어(예수님의 모국어)를 그리스어로 번역할 때 익살은 더욱 명백하게 나타난다. 그런 단어 놀이는 마태복음 23:24에서 찾을 수 있다. “소경 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 내고 약대는 삼키는도다.” 연어와 그리스어에서 이것은 단순한 과장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람어에서 작은 곤충은 galma이다. 이러한 유사한 단어의 소리는 과장법의 이미지의 유머를 더하고, 수업을 기억할만하게 만들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