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연구 레포트

 1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
 2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2
 3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3
 4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4
 5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5
 6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6
 7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7
 8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8
 9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9
 10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0
 11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1
 12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2
 13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3
 14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4
 15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5
 16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6
 17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7
 18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8
 19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안교육은 1990년대 교육분야에서 일어난 새로운 현상을 하나 꼽으라면 아마도 대안교육의 등장이 우선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이러한 대안학교는 교수방법에서 볼 경우 대안학교는 개별화 학습을 추구하는 열린학교, 중도탈락생을 위한,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자유학교 등을 꼽을 수 있다. 교육과정 면에서 보면 대안학교는 특정 부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특한 교육과정을 마련한 특성화학교교과와 환경을 결합한 환경학교, 인종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 다문화학교, 기초 지식을 중시하는 기초학교등을 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원활용의 특면에서 대안학교는 병원이나 화문운송센터와 같이 개별학교가 갖추기 어려운 시설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센터, 지역사회 전체를 학습 자원으로 활용하는 벽이 없는 학교, 한 지역에서 유아교육부터 대학과정에 이르기까지 온갖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공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대안학교의 모습들을 본론으로 들어가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교육개혁의 요란한 분위기 속에서 비교적 조용하게 시작된 대안교육 운동은 90년대 중반을 넘으면서 다양한 매체의 집중 조명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는 일반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정책적으로도 빼놓을 수 없는 관심의 대상이 되기에 이르렀다. 더욱이 최근에 제기된 이른바 학교붕괴 논의는 그 현상에 대한 이견이 다양함에도 기존의 학교체제의 근본적인 전환, 곧 대안적인 교육 체제에 대한 모색이 절실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기존의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반작용으로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매우 높은 편이어서 이것이 학교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촉진하는 효과로도 나타나고 있다. 과거의 기존에서는 정규학교가 될 수 없는 인성교육 중심의 소규모 학교들을 정부가 특성화학교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여 공인한 것은 이러한 흐름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대안교육은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이해될 수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현존하는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를 직시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교육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다. 어느시기, 어는 곳에선들 기존의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모색되지 않은 적이 없겠지만 20세기 말 21세기 초의 교육이 맞닥뜨리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점은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른바 정보화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사회의 전개로 종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정착 발달한 현재의 학교체제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둘째,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체제가 전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빠르게 잃어가면서 그러한 가치체제의 재생산에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셋째, 인류의 무한한 진보라는 신념이 흔들리면서 새롭게 자각된 것은 근대적 개인주의 문제였다. 인류가 활용한 자원은 무한하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개인의 무한한 자유를 추구했던 개인주의는 자본주의를 중심 축으로 하여 오늘날의 근대문명을 이룩했다. 그러나 자원의 고갈이 좀더 분명해지면서 그리고 경쟁의 심화에 따른 극심한 빈부격차를 보면서 개인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회의가 확산되었다. 이는 교육의 가치지향이나 방식에서 공동체 의식을 새롭게 주목하도록 하였고 경쟁과 선발 위주의 종래 학교교육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상으로 볼 때, 대안교육의 등장은 인류사의 필연적인 수순이라고 할 만하다. 국내적으로 보자면 완강한 학교중심의 보수적 분위기 속에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불러일으켰다는 데에 직접적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대안교육이 등장한 후 경직되고 정형화된 지금까지의 학교 대신 얼마든지 유연하고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다.
2. 대안학교란?
누구나 학교하면 으레 네모난 교실과 큰 건물, 넓은 운동장, 자격증을 가진 교사, 체계화된 교육과정 따위를 떠올린다. 이런 학교의 졸업장이 없으면 교육을 받았다고 하지 않는 것이 우리 사회의 통념이다. 검정고시나 방송통신 교육, 최근의 학점은행제는 이러한 교육열차를 놓친 사람들을 위한 보조열차인 셈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 이러한 고정관념이 많이 바뀌고 있다. 물론 평생교육 개념의 확산과 학교를 거치지 않고서도 졸업자격이나 학위취득 방법이 확대된 것도 하나의 요인일 것이다. 하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대안교육 또는 대안학교의 사례가 널리 알려지고 이에 관한 대중적인 관심이 확산된 점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Ⅳ. 참 고 문 헌
대안교유과 대안학교, 이종태, 도서출판 민들레, , 2001.
대안학교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이선숙, 교육과학사, 200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과제, 이선숙, 우리교육학회-교육학논총, 2002.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이념과 역사, 조용태,이선숙, 우리교육학회-교육학논총,2002.
특성화고교 대안학교의 운영현황과 문제점 분석연구, 이풍길,김수옥,한국농업학회-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2002.
< 7조 대안학교 토론 준비 후 소감 한마디씩 >
고유번호 10번 오여진
대안학교에 자세히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발표를 통해서 새로운 만남을 가지고 함께 준비하면서 많은 보람을 느꼈다.
고유번호 13번 정민주
작년에 대안학교에 대해 책을 읽은 적이 있었다. 그것을 토대로 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나서 대안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또한 많은 수의 조원들과 함께 토론을 준비하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고유번호 11번 이지혜
대안학교에 대해 막연히 알고 있었던 것에 대해 이번 기회를 통해서 자세히 알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교환하면서 새로운 많은 사실도 알게 된 뜻깊은 시간이었다.
고유번호 19번 문현철
이번 조사를 통해서 대안학교라는 것을 처음 접했는데 일반학교와는 달리 마음공부를 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감명받았다. 안그래도 입시전쟁을 위한 학교가 되어버린 요즈음 교사와 학생간의 진심이 오가는 진정한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대안학교가 소외된 학생들에게 뿐만 아니라 일반 모든 학생들에게도 절실히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고유번호 78번 이화수
이런거 처음 해봤는데 졸업을 앞두고 재밌는 일이 될꺼 같네요. 역할극은 떨려서 걱정이 좀 되네요. 그래도 파이팅!
고유번호 14번 한윤희
근래에는 대안학교에 대한 반응이 다양해지고 있어서 그만큼 넓고 다양한 결과와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대안학교에 대해 뜻깊게 생각해 볼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고유번호 23번 임선숙
발표준비를 하면서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대안학교라고 해서 시험을 안보는 것도 과제가 없는 것도 아닌데 학교에서 적응 못했던 아이들은 대안학교라는 새로운 배움터에서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자유를 존중해주고 그들의 생각을 교육에 반영하여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유번호 12번 전지혜
대안학교는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 적응을 못하거나 기존에 있는 학교의 문제점을 대안하고자 만들어졌다. 아직까진 사회에 적응하는 단계를 거치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과 사회의 시각이 조금이라도 바뀐다면 좋은 효과를 졸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고유번호 9번 정소정
학교에서 추구하는 목적에 맞는 대안교육 정책이 실현되어 진정한 교육평등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고유번호 102번 김예솔
인성교육과 열린교육을 지향하고자 하는 대안학교의 노력과 시도는 현재의 전형적인 틀에 박힌 우리의 교육현실을 고려해 볼때 전적으로 학생을 위한 교육으로 바꾸기 위해 꼭 필요한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