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

 1  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1
 2  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2
 3  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3
 4  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4
 5  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80년대 출판된 『세계 아동의 역사』(전11권)시리즈 서문에 편집자들은 그동안의 교육사는 아동들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삶을 보냈는지 밝히지 않은 《아동 부재》의 교육사라고 비판했다. 그리하여 이 시리즈는 7-8년을 거쳐 인접과학의 학문성과를 참조하여 아동의 역사를 그려내려낸 학제적 연구의 시도였다. 아동이라는 생물적·사회적 존재가 인류사 가운데서 어떻게 살아왔는가를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가면서, 각각의 시대·문화·지역에 맞추어 종합적-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더불어 오늘날 아이들의 삶의 방식을 밝혀 이에 대한 우리 어른들의 책임을 분명히 하고 싶다(본서 p.205).
여기에서 인접과학은 1960-70년대 ‘새로운 역사학’으로 각광받고 있었던 사회사로 추측해볼 수 있는데, 《아동 부재》의 교육사를 비판대상으로 했던 이 시리즈는 《아동 부재》를 넘어서는 방법으로 ‘새로운 역사’라 불리는 사회사에서 찾아내고 거기에 바탕하여 서술하려 했던 교육사의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2. 아리에스와 아동사 연구
아이들이 어떻게 살았는가에 관한 역사는 아동사라는 장르를 출현시켰는데, 아동사를 다룰 때 제일 먼저 인용되는 사람은 필립 아리에스(Aries, Philippe)이다. 아리에스의 연구는 1980년에 『《아동》의 탄생』으로 간행되어 일본에 영향을 주었고 더불어 1980년대 아동에 대해 점차 주목하면서 엄청난 아동론이 나오게 되었다. 이 가운데 역사분석을 시도했던 혼다 마스코(本田和子)의 소녀론 일본 아동학자. 오차노미즈 여자대학 명예교수. 아동문화론-아동사회사 연구.
혼다 마스코는 ‘소녀’는 일본사회의 근대화와 함께 등장한 의무교육제도하에서 만들어진 개념이며, 진학과 취업으로 직접 연결되기 어려운 여학교야말로 소녀를 어린 여자와 유부녀 사이의 뜬 존재로 만들었다고 분석한다(최은경, 근대일본 소녀소설에서 보는 소녀표상, 일본근대학연구 42, 182).
혼다 마스코의 소녀론을 볼 수 있는 연구서는 『소녀부유(少女浮遊)』(1986), 『여학생의 계보-채색된 메이지』(1990)등이 있다.
한편, 혼다 마스코의 『子ども100年のエポック』(2000)은 구수진역, 『20세기는 어린이를 어떻게 보았는가』(2002), 한립토이북. 로 변역되었다.
은 어른들이 구상하고 실천해 온 현모양처 교육의 객체인 근대일본 여학생이 아니라 그녀들이 어떻게 살았는가를 역사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아동의 역사’라고 불러야 할 연구로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아동이 어떻게 살았는지 그 실태를 역사적으로 묘사하려는 시도는 순조롭지는 않다. 폴록(L.A.Pollock) 중세에도 아동에 대해 귀여워하는 감정이나 배려가 있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찾아냄. Pollock, L. A., Forgotten Childre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3. (中地克子譯『忘れられた子どもたち1500~1900年の親子係』勁草書房, 1988年)
의 아리에스 비판연구나 자서전에서 아동기에 관한 기술을 모은 독일 역사가 하르다하 핀케(Hardach-Pinke)의 연구 Hardach-Pinke, Irene/Hardach, Gerd, Deutsche Kindheiten:augobiographische Zeugnisse 1700-1900. (木村育代他譯 『ドイツ/子どもの社史1700-1900年の自による言』勁草書房, 1992年)
역시 아동의 실태를 역사적으로 다룬 시도이다. 하지만 방법론상의 검토가 불충분한 채 시작되어 콘텍스트에 보이지 않는, 혹은 그것이 가진 의미나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검토하지 않은 채 기술할 가능성이 있다.
3. 아동사에서 가족과 학교의 사회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