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용어 정리

 1  원격교육용어 정리-1
 2  원격교육용어 정리-2
 3  원격교육용어 정리-3
 4  원격교육용어 정리-4
 5  원격교육용어 정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용어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원격교육은 근래 2-30여 년 사이에 발달한 교육의 실제이자 학문 영역이기도 하다. 오늘 우리가 일컫는 원격교육의 시초는 통신교육이다. 원격교육이라는 말은 1982년 ICCE (International Council for Correspondence Education)가 그 이름을 ICDE (International Council for Distance Education)로 바꾸면서 공식화되었다 (Holmberg 1995, x-4).
원격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정의를 내린 사람은 Keegan (1980)인데 (Orivel 1994, 1568에서 재인용), 그는 원격교육이 다음의 몇 가지 특성을 갖는다고 본다. 즉, 학습자와 교사의 분리, 기술 매체의 활용, 쌍방 교신, 개별 학습, 원격교육 제공 기관 및 조직의 중요성, 산업화된 교육 형태에의 참여, 학습의 사유화 (privatization) 따위다.
원격교육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정의는 Holmberg가 제안한 것으로 (Holmberg 1995, 1; de Wolf 1994, 1557), 원격교육이란 각급 학교나 모든 형태의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비접촉적 (noncontiguous) 수업과 학습으로서, 수업을 제공하는 기관이 (멀리) 떨어져 있어 교사의 즉시적 지시 (immediate supervision)를 받지 않는 비지속적 교육을 말한다.
2.원격교육의 용어
1.웹기반 교육(WBT:Web Based Training)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중 하나인 WWW를 통한 교육으로 가장 쉬우면서 가장 대중 적인 방법이다. WWW은 다양한 미디어와 내용, 그리고 주제들을 한번에 연결해준다. 따 라서 기존의 지식 영역을 나타내는 네트워크를 훨씬 확장하여 조직화 시켜 놓을 수 있 고 교육생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새로운 지식 세계를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를 만들 수 있다. WWW의 가장 큰 특징인 하이퍼 텍스트와 3차원적 입체 지식망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열린 교육에 적합한 자기 주도형 학습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WBT의 장점은 첫째 다른 매체들의 장점을 결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기존 의 책보다 비디오와 사운드를 보다 잘 전달하고 비디오 테이프보다는 훨씬 많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싼값에 사람들을 연결시킬 수 있다. 둘째, 인터넷 을 통한 교육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정보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2.열린 대학 / 가상대학(Open School/Cyber School)
열린 대학의 개설 취지는 현재 그룹에서 소수정예 핵심인력 양성체계와 병행하여 다수 의 현장사원에 대한 다양한 학습욕구 충족과 생애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의 패러 다임 변화(훈련→학습)에 따른 첨단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자율학습체계의 구축과 더불 어 필요한 내용을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사람이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의 JIT화 추 진 기반 조성 및 열린 교육의 실현이다. 기본 방향은 첫째, 사내 업무를 하면서 학업에 뜻이 있는 다수의 직원을 대상으로 해 서 경영기술대학 및 국내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전문학사를 양성. 둘째, 정규학생으로 등록된 사람 외에 과목별로 본인의 필요에 의해 수강을 원하는 모 든 사람에게 학습기회를 열어주고 정규 사내교육과정으로 인정해 줄 수 있도록 운영. 셋째, 기술직, 연구개발, 영업직, 경영지원 등 직군 별로 사원들의 니즈가 높은 분야를 택하여 직무 능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제반 현실 여건이 가능한 학과를 1차적으로 개설 하고 점차 다양한 분야로 학과 개설을 확대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열린 대학에서의 학습 방법은 사내 통신교육(SDP) 및 방송 통신대와 차별화된 형태로 멀티미디어 ! 원격교육, On-Line PC 통신교육, VIDEO
3.온라인 학습(Online Learning)
기술의 발달로 인해 교육생과 강사간에 e-mail을 통해서 모든 수업과정을 진행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특히 과제는 교육생들이 네트워크상에서 이용하도록 설계되어있고 소 프트웨어 역시 네트워크상에서 접근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다. 따라서 교육은 살아 생 동할 수 있도록 다차원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다. 교재 대신에 교육생들은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최고의 도서관, 박물관, 정보처에 접 근할수 있게 된다. 또한 텍스트를 통한 학습을 한단계 넘어선 그래픽, 스테레오 사운 드, 그리고 다양한 멀티 미디어를 통한 교육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교육생들은 커리 큘럼 온라인 상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강의를 자의로 선택할 수 있다. 강사의 역할 역 시 교육생들이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생을 격려하고 안내하는데 있다. 그 리고 강사는 네트워크상에서 메일을 통해 교육생에게 코멘트를 하게 된다. 온라인 교육은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전세계를 통해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육 분야에 나타난 변화이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 교육생은 독립 적으로 사고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할 것이! 며 정적인 태도, 혁신적인 사고, 독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