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1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2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3
 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4
 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학과 교육과정 평가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글을 쓰는 목적은 교사가 되기 전에 내가 가르쳐야할 교육과정을 미리 알고, 습득하여 전반적인 교육흐름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실행하고 있는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부분과 불필요한 부분을 적당히 고려해 보다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가는 방향을 만들어가려고 하는 취지에서 이 글을 쓰게 된 것이다.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면을 심도 있게 관찰하고 분석해서 학생들에게 과학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내용을 보고 자기의 의견을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진술하려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이제부터 7학년부터 9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서술 한다.
7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은 이러하다.
총 12 단계로 나누어서 단원별로 습득해야 할 내용을 서술해놨다. 7학년 뿐만이 아니라 8학년도 8단계, 9학년 또한 8단계로 그러하다.
7학년은 지구의 구조, 빛, 지각의 물질,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의 운동, 생물의 구성, 상태 변화와 에너지, 소화와 순환, 호흡과 배설, 힘, 해수면의 성분과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8학년은 여러 가지 운동, 물질의 특성, 지구와 별, 식물의 구조와 기능, 자극과 반응,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전기, 혼합물의 분리로 9학년은 생식과 발생, 일과 에너지, 물질의 구성,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전류의 작용, 태양계의 운동, 유전과 진화로 나누어져 있다.
지구의 구조에서는 대기권을 기온의 연직 분포에 따라 구분하고, 지각을 포함한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를 이해할 수 있어야하고, 빛에서는 굴절현상을 이해하고, 프리즘을 이용하여 빛의 분산을 관찰하기, 지각의 물질에서는 지각을 구성하는 8대 원소와 조암 광물을 알아보고, 여러 가지 암석을 관찰해 구분하고 특징을 알고, 풍화작용과 토양의 생성과정을 이해하고, 해수의 작용에 의해서 생기는 특징적인 지형과 관련짓기,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서는 기화, 액화와 같은 상태 변화와 이 때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고 예를 찾는고, 분자 모형을 이용하여 물질의 상태를 표현하고, 이에 따른 분자 배열의 차이를 비교해야 한다. 분자의 운동에서는 증발, 확산 등의 실험을 통하여 물질을 구성하는 분자의 움직임을 추리하고,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분자 운동과 관련짓는다. 생물의 구성에서는 현미경을 사용해 세포를 관찰하고 비교해 동물식물 세포를 비교해보고, 생물은 체계화된 개체를 구성함을 이해한다. 상태 변화와 에너지에선 물질의 상태가 변할 때 온도를 측정하고 열에너지와 관련짓는다. 또한 이를 이용해 변화 과정을 분자 운동과 관련짓는다. 소화와 순환에서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작용을 조사하고, 혈구를 관찰하고 혈액의 조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흐름을 이해한다. 호흡과 배설은 사람의 호흡기 구조를 이해하고, 호흡이 생활에너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과정임을 이해시킨다. 힘에서는 여러 가지 힘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확인시키고 나타나는 현상을 조사한다. 해수의 성분과 운동에서는 용수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파동을 알아보고, 진동 소리의 높이와 세기를 구별한다. 파동에서는 용수철을 이용해 파동을 만들어 보고 성질을 이해한다. 진동할 때 소리를 들어보고, 소리의 높이와 세기를 구별하고, 물결과 투영 장치를 이용하여 파동의 전달을 관찰한다.
8학년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운동에선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도, 속력이 변하는 운동 등 여러 가지 운동을 시간과 위치의 변화로 나타낼 수 있고, 관성으로 설명되는 현상을 찾고 이해하고, 힘이 작용 할 때의 물체의 운동을 찾고 이해한다. 물질의 특성에서는 물질의 성질을 실험을 통하여 조사하고 해석한다. 또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예를 조사, 용도, 특성을 관련짓는다. 지구와 별에서는 지구가 둥글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크기를 측정하게 한다. 그리고 망원경을 사용하여 최근의 태양계탐사 자료를 통해 특징을 조사한다. 별의 밝기와 등급을 관련짓는다. 은하의 특성을 설명한다.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서는 뿌리의 구조를 설명하고 식물 생장에 필요한 주요 원소를 열거한다. 줄기의 단면을 관찰하고 구조와 기능을 관련짓는다. 잎의 단면을 관찰하고 이해한다. 꽃의 생김새를 관찰하고 다양한 식물 열매의 속 구조를 설명한다. 자극과 반응에선 눈, 코, 귀 등 감각 기관의 구조를 알아보고, 연관시켜 기능을 이해하고, 뉴런 및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반응 경로를 이해한다. 사람의 주요 호르몬의 기능과 과잉결핍에 따른 질병을 조사한다. 신경계와 관련된 약물의 오남용이 신체에 주는 영향에 대한 사례를 조사한다.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에서는 지층에 나타난 화석을 조사하여 환경을 추론한다. 화석 모형 만들기 실험으로 과정을 알아보고 환경을 추론한다. 부정합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지질 연대표를 이용하여 당시 환경을 추리한다. 전기에서는 마찰전기를 발생시켜 전기의 성질을 이해하고 전류의 방향 및 전자의 이동 뱡향을 알고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이해한다. 혼합물의 분리에선 혼합물과 순물질의 차이점을 알고 예를 찾는다.
9학년에서도 살펴보자. 생식과 발생에서 세포 분열을 통해 생장하고 번식함을 이해하기, 무성 생식과 유성 생식을 비교하고, 사람의 생식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기, 임신과 출산과정을 이해하기, 일과에너지는 일의 정의를 알고 원리, 역학적 에너지와 관계를 이해한다. 중력장에서의 운동을 관찰하여 위치 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이해한다.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이해한다. 물질의 구성은 라부아지에, 돌턴, 아보가드로 등에 의해 화학 변화의 양적 관계를 설명하는 여러 가지 법칙이 밝혀지는 과정에서 물질의 입자 개념이 형성되었음을 인식한다. 원소를 원소 기호로 표현하고, 원소 기호를 이용해 간단한 분자식으로 나타내기, 간단한 화합물을 나타내고 화합물에서 원자의 공간 배열을 이해하기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에서는 증발과 응결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구름이 만들어지는 것을 이해하고, 구름의 모양을 분류, 비와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기압의 개념을 통해 기압의 분포와 바람을 관련짓는다. 기상현상을 설명하고 날씨 변화와 관련짓는다.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에서 반응 물질과 생성 물질을 알아보고 분자 모형을 나타내기, 질량이 보존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모형으로 나타내기, 전류의 작용에선 자기장의 특성을 확인, 전압과 전류가 일정할 때 발생하는 열량 측정, 태양계의 운동은 천체의 일주운동 관찰, 황도와 태양의 연주운동 이해, 달의 위상 변화, 일식과 월식이 생기는 원리를 알기, 유전과 진화 멘델의 유전법칙의 기본 원리 이해, 생물이 진화해 왔다는 증거를 조사, 원인이나 과정에 대한 학자의 학설 비교하기.
2. 평가 자료를 보고 느낀 점
처음으로 과학 교육과정 내용을 접했을 때 많이 생소했다. 내가 말로만 듣던 교육과정 내용이라함은 학년별로 전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방향을 제시하고, 각 단원별로 시간이나 내용, 목적을 자세히 나누어 구성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내가 본 교육과정은 단순히 각 단원별로 배워야 할 목적 안을 설명하고 마지막에 가서야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설명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시간마다 다를 수도 있는 것인데 이런 식의 개괄적인 표현은 적당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3.교사로서 겪는 어려움
교사가 되기 위해 너무 많은 것을 알아야하고 이해해야 하며 모든 경우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힘든 것 같다. 나의 경우는 한 가지만 생각하면 다른 것들은 생각하지 않는 편이라 걱정이다. 또한 어떤 상항에서든지 감정이 아닌 이성을 먼저 찾아 생각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었다. ‘선생 떵은 개도 안 먹는다’고 이런 표현이 좀 그렇긴 하지만 이제야 이해가 가는 것 같다. 선생님 이란 정말 위대한 존재인 것 같다. 정말 사소한 것이지만 많은 것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내가 아는 지식을 아이들에게 얼마만큼 효율적이고 능률적이게 가르쳐야 할지 매일 같이 연구하고 분석해야 할 것이다. 교사는 항시 발전하며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도 많은 어려움일 것이다.
교사는 정말 위대한 존재인 것 같다.